*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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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여러 분야 포괄하는 실용 학문, 미디어학
논술에 도움이 될까 스마트폰으로 훑어본 아침 뉴스, 본방은 못 봤지만 주말에 몰아서 보았던 드라마, 내가 갖고 싶은 가방을 멘 모델이 등장하는 대형 광고물…. 이 모든 것들은 미디어학과 연관돼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에 대해 말했었죠? 그 말처럼 지금의 사회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적 감성이 기술을 이끄는 시대입니다. 미디어학은 이러한 미래의 트렌드에 가장 부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으며 미디어를 구성하는 기술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 그리고 콘텐츠 생산과 확산을 배울 수 있는 분야입니다.

미디어학은 사회 여러 분야를 포괄하는 실용적인 학문 분야입니다.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주기도 하고 우리가 누리는 다양한 문화들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미디어학부의 무한한 가능성
기존의 미디어학은 신문, 방송, 출판 등의 매체 중심으로 연구돼 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디지털 기술’, ‘세계화’, ‘미디어 융합’이 전공발전을 주도하는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제 간 융합을 요구합니다. 미디어학은 기존의 심리학, 인류학, 정치학, 사회학, 국문학 등은 물론 컴퓨터학, 뇌공학 등의 여러 전공분야들을 이어주는 중심학문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매체중심의 전통적인 틀을 깨고 문화와 기술융합, 그리고 탈지역성을 기반으로 보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는 학문이 됐습니다. 세계가 다양한 소통의 시대로 가는 지금 어쩌면 미디어학부는 아무도 모르는 길을 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미디어학부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에 관한 모든 분야 접할 수 있어
미디어학부의 특징 중 하나는 학생이 원하기만 한다면 미디어에 관한 모든 분야를 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방송, 영화, 온라인, 모바일, 신문, 잡지 등 미디어 분야에서부터 저널리즘, 정치 커뮤니케이션, 광고, PR 등 커뮤니케이션 현상,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소통까지 대학생활 내내 골고루 배울 수가 있습니다.


분석적, 창의적 사고 필요해
미디어는 물론 사회 일반, 문화, 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매우 이질적으로 보이는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사회 현상과 산업계 트렌드를 연구 분석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종합적 사고를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독서 활동과 비판적 성찰이 바탕이 돼야합니다. 콘텐츠를 기획, 생산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창의성도 필수겠죠.


이런 학생 미디어학에 딱
• 나는 열정적이다.
• 나는 독특하고 창의적이다.
• 나는 사람을 좋아하고, 말하고 듣기 좋아한다,
• 나는 틀을 깨곤 하지만, 논리적이기도 하다.
• 나는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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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쏭달쏭 전공과목
미디어학부의 전공 수업에서는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폭넓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관련 주제들을 학습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방송, 영상, 온라인과 모바일 등 뉴미디어, 저널리즘, 광고, PR 등도 이 안에 포함됩니다.

또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문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 사이언스와 창의성이라는 아주 상반되지만 핵심적인 과목들을 개설해 문제 해결 도구로 활용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의 참여를 장려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대답합니다. 대부분의 수업에서 창의적인 생각들을 정리하고 발표해 학생들 간의 자유로운 사고 교류가 일어납니다.

이렇게 갈고 닦은 실력과 전문성을 가지고 미디어학부생들은 스스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고, 다양한 미디어와 콘텐츠를 넘나들고 연결해 새로운 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창조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공통분야: 미디어 입문, 미디어와 산업, 미디어와 우리, 미디어와 나, 창의적 미디어 기획과 표현, 미디어 데이터 과학

미디어와 산업: 미디어 경영,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디자인, 인터넷 비즈니스 생태계, 사물인터넷 기술과 산업 등

미디어와 우리: 미디어와 여론, 저널리즘, 온라인 저널리즘 실습, 언론 자유와 윤리, 정치 커뮤니케이션 등

미디어와 나: 인간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행동과 전략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효과 이론, 광고PR 사례연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창의적 미디어 기획과 표현: 탐사 기획보도, 드라마 제작실습, 다큐멘터리 제작 실습,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와 창의성, PR 캠페인 등

미디어 데이터 과학: 소셜데이터 분석, 애널리틱스 프로그래밍, 텍스트 마이닝 등


졸업 후 진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드라마, 예능, 게임, 영화 등) 생산 및 유통 기업, 정보 콘텐츠(뉴스 등) 생산, 및 유통 기업, 포털, 소셜 미디어, 1인 미디어 등, 광고, PR, 공연 기획 등, 학계 및 연구 분야


특별 프로그램 ‘학석사 연계과정’
학석사 연계과정은 5년만에 학사와 석사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주로 이공계에서 시행하는 제도라서, 인문사회계 학과에서 이 과정을 찾아보기는 어렵죠.

고려대 미디어학부 입학생은 4년에 학사 학위를 취득해 졸업하거나, 아니면 학석사 연계과정을 택해 3년 6개월의 학부과정을 마치고 1년 6개월 동안 석사과정을 밟아 5년만에 학사와 석사학위 둘 다 취득하는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기존 학부 학위 취득 기간에 1년만 추가하면 보다 전문성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어 졸업생들이 사회 진출 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진로 탐색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추천도서로 보는 미디어학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당신을 위해>
임영호 외 | 커뮤니케이션북스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학문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줍니다. 무엇을, 왜 공부하는지를 알면 공부에 도움될 것입니다.

<행복은 전염된다>
크리스태키스, 파울러 공저 | 김영사

사람들이 모여 사회를 이루고 그 사회에서 개개인이 어떻게 그리고 왜 연결돼 만나고,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거꾸로 개인이 이루는 사회 그룹(네트워크)이 각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과학적이고 체계적 학문으로써 증명합니다.

<빅데이터 인문학 : 진격의 서막>
에레즈 에이든, 장바티스트 미셸 공저 | 사계절

인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이해하라. 클릭 한 번으로 800만 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기술과 인문학의 접점이자,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데이터의 세계로 풍덩 빠져봅시다.

 

*출처=고려대 전공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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