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사례·근거 함께 제시돼야 좋은 기록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행동특성은 수시로 관찰된 기록의 누적 결과물입니다. 늘 좋은 수업 태도를 유지하고, 선생님과 활발한 소통을 하며 학교 활동을 하면 좋은 평가를 받아 잘 기록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이런 학생들을 많아지도록 유도할 수 있는 전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추상적으로 장점이 많은 학생으로 기록되는 것보다 구체적인 사례와 근거가 함께 제시될 때, '잘 써진' 생기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내용은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 실린 명문대 학종 합격생들의 실제 생기부 기록입니다.      

명문대에 합격한 선배들의 실제 사례를 읽다 보면 어떤 활동이 학생의 역량을 잘 보여주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기록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종 합격의 비밀은 바로 이들 기록에 숨어있습니다.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록

[서울대 산림과학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추가합격)     

(2학년) 1학기 학급 반장으로서 자기 관리에 능하고, 학업태도가 진지하여 우수한 학업성적을 꾸준히 거두며 책임감과 리더십이 뛰어남. 학업에 열중하는 모습이 타의 모범이 되며 항상 반장으로서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보여줌. 

학교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바른 생활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으며 교과 성적이 우수하고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매사에 명랑한 생활을 하며 급우 간에 인기가 높음. 신체가 건강하고 운동신경이 뛰어나 반 대항 체육활동에 항상 주전으로 맹활약함. 

학술제 발표에서 자신의 연구주제에 관심을 가진 후배들에게 1년간 지속적으로 학습멘토링(과목별 공부법 및 시험 치는 요령, 과목 선택 등)을 해주었고 학급 친구와 1년 동안 늘 점심시간에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등 좋은 학습습관을 가진 학생임. 공손하고 예의바른 학생으로 여러 선생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함. 

본인이 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비교적 구체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고 지금처럼 열심히 한다면 꼭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함. 

 [연세대 경제학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활동우수자전형)  

(1학년) 매우 우수한 자기관리 역량을 가진 학생임. 특히 자기주도성이 매우 뛰어나 철저한 학업계획 및 수행이 돋보이는 학생임.  학업계획이 다소 부담일 수 있다는 지적상황을 흘려듣지 않고 우선 문제되는 상황을 실행해보면서 직접 마주하고 자신의 역량에 맞게 수정하는 모습이 크게 인상적임. 

의사소통 역량이 아주 우수한 학생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교내에 손꼽히는 학생임. 우선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체계화하여 정리하는 능력이 우수함, 국어과 교과목에서 토론 활동에 참여할 때 자신이 주장하는 바와 근거를 타당성있게 조직할 수 있음.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토론을 할 때 자신이 약점되는 부분이나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꾸준하게 반복하고 연습하는 모습이 나타남.

전교 부회장 선거에 출마했을 당시에도 연설을 듣는 학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와 자신의 상황을 분석해 다소 뒷번호였던 자신의 번호와 지루함을 느끼는 청중을 위해 충실한 내용과 더불어 재미적 요소를 포함하여 발표할 정도로 의사소통 능력이 있음.

또한 당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중재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함. 교내 합창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공연의 내용이 지루하다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고자 함. 

누구도 의견을 내지 않고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단순한 합창에서 뮤지컬적인 요소를 추가하자고 의견을 제안함. 단순히 의견만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역할과 지원자를 모집하는 등 자신의 제안을 즉시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안하는 모습을 볼 때 자기 표현능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됨.

(2학년) 교내 행사에서 본부 스태프 및 전체 진행 총괄 업무를 맡아 갈등, 문제 해결능력과 리더십, 소통능력을 보여줌. 교내 행사 공연 및 전시의 총 위원장을 맡아 전체적인 활동을 주도함. 

축제가 끝나고 스스로 남아 정리하는 공동체의식이 돋보임. 담임교사가 느끼기에 이런 열정적인 학생은 또 없을 정도로 본인의 역량 발휘를 위해 온 마음과 체력을 다해 힘쓰는 학생임. 지금과 같은 열정으로 꾸준히 노력한다면 분명 결실을 맺을 것을 믿어 의심치 않음. 

[고려대 물리학과 1차 합격생 실제 생기부]     
(1차 합격, 수능 최저 미충족으로 최종 불합격)    

(1학년) 학년이 바뀌는 날 끝까지 남아 교실을 청소하는 성실한 모습을 보여줌. 시험 후나 방학 전 친구들이 청소하기 싫어할 때도 다른 친구들보다 앞장서서 청소를 하고, 쉬는 시간 교탁 정리를 하는 모습이 종종 보임. 

학급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할 때 의견이 서로 달라 비협조적인 친구들에게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반장이 급우들의 의견을 조율하도록 도와주는 경우가 많음. 

친절하고 재치 있으며 타인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사려 깊은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점심시간이나 학교 외부 행사 대 소심한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그들에게 먼저 다가가 배려하는 모습이 종종 보임. 

수행평가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를 도와주는 모습이 보임. 관심사가 같은 친구들끼리 자율동아리를 만들어 관련 독서를 하며 진로 관련 자료를 찾아 꾸준히 공부하는 모습이 보임. 

(2학년) 학교생활 중 친구와 갈등이 생기더라도 먼저 다가가서 잘못을 이야기하며 사과하고 갈등을 해결하여 교우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함. 학급의 반장으로서 토의를 통해 학급 행사를 원활히 진행하고 친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절충안을 제시하는 능력이 뛰어남.

많은 학생이 영어의 독해, 문법적 요소에 집중할 때, 매번 말을 하듯 소리 내어 읽고 영어를 해석 없이 그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여 영어 부분에서 높은 성취를 보임. 

[고려대 전기전자공학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추가합격)    

(2학년) 1학기 학급자치회장으로 인사성이 좋고 단정하며 긍정적이고 바른 모습으로 향상함. 책임감이 강해 맡은 일을 잘 수행하고 학습태도가 매우 모범적임. 출석부 관리, 문단속 뿐 아니라 급우를 잘 살펴 은밀히 돕고 좋은 학습 분위기를 만듦. 늘 일찍 등교해 환기를 시키고 즉각 자기 주도 학습에 정진함.

매 수업에 집중과 호응이 우수하고 이해력과 응용 및 심화질문을 통한 사고의 확장이 뛰어나 선생님들로 긴장케 하며 칭찬을 들음.

친구들과 점심 탁구를 하나 매 쉬는 시간은 늘 집중해 자기 주도 학습을 함이 인상적임. 학교 홍보, 행사 사회를 자신 있게 수행하고 운동을 잘해 반 대표선수로 활약함.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반칙에 대해 바른 소리도 하며 문제를 잘 해결하는 멋진 학생임.  

*위 내용은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 실린 명문대 학종 합격생들의 실제 생기부 기록입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는 더 많은 기록 사례가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46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