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잘 드러나도록 동아리활동 기록하려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인해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한 수험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기부 기록을 보고 이 기록이 좋은 기록인지 나쁜 기록인지 판단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이 대부분입니다.  

학생들은 여전히 학종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그래서 학교활동도 비효율적인 방향으로 수행해 갑니다. 학부모님들도 잘 알지 못하니, 틀린 길을 가는 아이를 바로잡아주지 못합니다.  
 
그 중에서도 창체활동에 대한 오해가 대단히 큽니다. '봉사활동 시간이 많을수록 좋다더라' '고3 때는 창체활동할 필요 없다더라' '자율활동은 돈 없으면 못한다더라' 하는 오해가 그렇습니다.

이런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어떤 활동이 학생의 역량을 잘 보여주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기록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지를 실제 SKY대 합격생들의 실제 생기부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창체활동 중 동아리활동 기록을 소개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기록 

[서울대 산림과학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추가합격)

(1학년) (OOOOOO(사회과학반)) (기간) 경제부원으로 토지공개념 토론에 국민의 재산권 침해, 자유경제시장 위축 등의 근거를 들며 반대의견을 냄. 노동법 제정 과정에서, 모든 조항간의 연계성 및 통일성을 점검하고 각 조항의 근거를 마련하려 노력함.  

'통일 이후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시간에는, 통일 이후 생계 급여, 귀환 프로그램의 확대, 공공자본 스톡 투자 지원 등 경제 정책들을 제언함.  

애덤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작동원리 및 한계점들에 대해 발표함.  

또한 G2 무역전쟁에  따른 2차 피해를 우려하는 발표 및 미국의 경제 제재에 리라화가 하락한 현상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정치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발표함. 

KT와 LG화학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며 PER을 확인하였으며 추가 변동 그래프를 보며 주가 증감 곡선을 분석함.   

[연세대 경제학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활동우수자전형)   

(2학년) (OOO) (기간) 시사토론 동아리 회장을 맡아 매달 이슈를 정리하며, 활동을 성실히 이끌어나가는 모습에서 부드러운 리더십이 돋보임.  

토론 주제 탐색 활동 중 알게 된 '놀이동산 식음료 가격이 시중보다 비싸다'는 사실에 경제적 호기심이 생겨 개별 조사 및 탐구함. 독과점, 휴리스틱 등이 원인임을 알아내 보고서로 작성하고, 추후 '과점적 놀이공원' 토론을 발제함.  

'가상화폐 규제' 토론에서 정부규제정책의 실효성을 비판하며 논리정연하게 반론함.  

'일본 불매운동' 토론에서 국가 경제 주도권 확보를 고려했을 때 일본 불매는 올바른 대응임을 피력함. 항상 경청하는 태도를 유지하며 부정확한 출처, 용어 정의를 지적하는 능력이 뛰어남.    

(OOO: 자율동아리) 매주 경제신문의 내용을 분석하고 관련 용어를 정리해 경제지식을 함양함.  

특히 청년수당 정책의 포퓰리즘화를 다룬 기사를 읽고 진정한 복지정책에 대해 고민함.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를 비교분석하고 색다른 대안으로 사활적 복지를 제시함.이를 통해 정책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조율하는 것이 정책 컨설턴트의 막중한 임무임을 알게 됨.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부의 청년지원정책을 주제로 경제포럼인 OO알쓸경잡을 주최함.  

[고려대 물리학과 1차 합격생 실제 생기부]       
(1차 합격, 수능 최저 미충족으로 최종 불합격)       

(1학년) (OOO(연극반)) (기간) OO예술제에서 '도박의 정석'이라는 고지식하고 느린 '형사' 역을 담당함. 형사 역에 맞는 분장과 의상, 발성을 위해 여러 옷을 입고 꾸며보거나 발성연습을 하는 등의 성실함을 보여줌.  

1학년 20분 연극과 본교 방송부와의 연합 활동 및 OO여고 연극부와의 연합 활동을 주도하며, 로맨스 드라마 '미친 로맨스' 영상이나, 단편 스릴러 '스토커' 영상 제작 활동에 전반 참여함. 연습에 한 번도 빠짐없이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음.  

연극부 초반에는 무대 경험에 익축지 않아 수줍어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으나, 다양한 연극 경험을 통해 관객에 대한 두려움 없이 예술제에서 호연하는 모습을 보여줌.    

(2학년) (독서반) (기간) 교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 스포츠 클럽이 과하게 진행됨에 문제를 제기하여 부상 빈도수와 부위를 조사하는 통계조사를 실시하였고 결과를 학생회에 제공하여 교내 스포츠 환경 개선에 기여함.   

학문의 융합적 도구로 활용되는 통계를 이해하고 미래핵심역량을 함양하고자 '자료를 독하게 들여다보면 미래가 보인다'의 의미의 'OOO'의 일원으로 활동함.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주어지는 대량의 데이터 중 정확한 것만을 선별하기 위해 통계적 추론력을 향상시키는 활동들을 진행함.  

'세이버매트릭스 레볼루션'을 읽고 영화 '머니볼'을 감상하여 통계가 스포츠 분야에서 활용됨을 알게 되고 스포츠가 단순히 신체적 요소만을 통해서가 아니라 치열한 수 싸움을 통해 승패가 좌우될 수 있음을 깨달음.'  

거짓말로 배우는 10대들의 통계학'을 읽고 '무엇을 누구에게 물어볼지 결정하기'를 주제로 모집단 표본 설정에 대해 부원들에게 명확하게 설명하여 큰 호응을 얻음.  

*위 내용은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 실린 명문대 학종 합격생들의 실제 생기부 기록입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는 더 많은 기록 사례가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4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부종합전형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시리즈' 3권 SET+'하버드 성공학'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 학생부종합전형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시리즈' 3권 SET+'하버드 성공학'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