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일자리 50% 이상, 컴퓨터로 대체될 확률 높아 
-기술발전에 따라 직업에 나타나는 변화 
-신직업, 안정적 직업, 위기 직업은? 

*나침반36.5도 해당 페이지 이미지 

1980년대 초,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할 무렵 컴퓨터(PC)는 대학교 전산학과 등 일부 전문가 집단의 전유물에 불과했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서 PC는 일반 대중들에게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이후 사무직 등 많은 직종에서 컴퓨터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커다란 변화가 생겼다. 업무에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부터 컴퓨터 활용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점차 직업역량 전체를 의심받게 됐다. 지금으로부터 불과 30여 년 전의 일이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디지털 대전환이 본격 진행됨에 따라 근로자의 직무가 또 다시 큰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앞으로 여러분이 갖게 될 직업 가운데 새롭게 태어날 직업과 안정적인 직업은 무엇인지, 그리고 사라질 위기에 처한 직업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한국 일자리 50% 이상, 컴퓨터로 대체될 확률 높아 
미국 노동시장 일자리 가운데 47%는 향후 10~20년 사이 컴퓨터 자동화에 의해 대체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에 속한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와 다르 진 않다. 직업별 전산화 가능성을 계산한 결과, 전체 일자리의 55~57%가 컴퓨터로 대체될 확률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예측됐기 때문이다. 

2018년 LG경제연구원은 인 공지능이 우리나라 일자리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체 일자리의 43%가 인공 지능으로 대체될 위험이 높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직업 유형 4가지 

기술발전에 따라 직업에 나타나는 변화 
한국고용정보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술발전에 따라 직업에 나타나는 변화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첫째,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 상품과 서비스 분야로 산업화 되면서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하는 모습이다. 대표적인 예로, 사물인터넷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자율주행차 개발자 등의 직업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기존 직업이 전문화 및 세분화 되고 있다. 예를 들면, IT보안 전문가는 전문 영역에 따라 IoT 보안 전문가, 핀테크 보안 전문가, 자율주행차 보안 전문가 등으로 전문화 할 것이다. 또 로봇공학자는 산업용 로봇개발자, 서비스 로봇개발자, 웨어러 블 로봇개발자, 휴머노이드 로봇개발자 등으로 전문화 되고 있다. 

셋째, 직무 또는 분야 간 융·복합에 따른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면, 금융과 IT 지식이 필요한 핀테크 전문가, 의료와 빅데이터, IT 지식이 필요한 의료정보 분석 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넷째, 기존에 있던 직업 가운데, 역할이 더욱 커지는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인공 지능과 IoT, 블록체인, 자율주행차 등이 모두 데이터에 관계된다. 

이처럼 데이터 기반의 경제·사회가 되면서 IT 보안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스마트팩 토리에 대한 투자와 보급이 증가하면서 생산공정설계 기술자와 생산관리 기술자, 품 질관리 기술자에 대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반면,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일자리 위기에 처하는 직업들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 로 조사됐다. 4차 산업혁명 진전에 따른 기술대체 가능성만으로 콜센터 요원(고객 상담원 및 안내원), 생산 및 제조관련 단순종사원, 치과기공사, 의료진단전문가, 금 융사무원, 번역가(통역가), 창고작업원, 계산원 등을 일자리 위기 직업으로 소개한 바 있다.* 

블록체인(block-chain) |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을 검증해 해킹을 막을 수 있다. 

*10년 후,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때문에 일자리가 지금보다 10% 혹은 2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는 직업을 위기직업으로 선정했다. 

신직업, 안정적 직업, 위기 직업은? 
첨단기술의 도입에 따라 직업들을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 ‘안정적 직업’, ‘위기 직업’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후, 기업들을 대상으로 각 유형별로 향후 종업원의 비중 변화를 연구 조사한 결과가 있다. 

이에 따르면, 전 산업에 걸쳐 2018~2022년 사이에 조사 대상 기업들의 전체 종업원 중에서 최근 생겨난 전문직 그룹에 속한 종업원 비중은 16%에서 27%11%p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위기 직업 그룹에 속한 종업원 비중은 31%에서 21% 10%p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새로운 전문직의 등장과 일자리 창출이 위기 직업 그룹이 맞을 타격을 상쇄할 정도로 높았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다. 안정적인 직업 그룹에 속한 종업원 비중은 48%로 변동이 없을 것으로 조사됐다. 3가지 직업 유형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미래에 자신이 가질 직업 중 어떤 것이 새롭게 탄생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위기를 맞게 될지 생각하며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첨단기술 도입에 따른 직업구조 변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53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진로나침반]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