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생기부 항목별로 질문 만들기  
- 2단계, 자소서로 질문 만들기  

면접은 평가 방식에 따라 인성면접인 ‘서류 기반 면접’과 심층면접인 ‘제시문 기반 면접’으로 구분한다. 

서류 기반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복수의 면접관이 지원자의 서류 내용 중 확인이 필요한 사항을 질문하고 지원자가 이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 내용과 기본적인 학업소양 등을 확인한다.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지원자가 고등학교 생활 동안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이 진행된다. 따라서 생기부나 자소서에 담겨 있는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되짚어 생각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대비 방법이다. 

면접관 앞에서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10분 내외에 불과하므로, 평소 학교에서 토론이나 발표 시간에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이야기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부모님이나 선생님 앞에서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해 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면접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서류 기반 면접 대비 방법 
대부분의 수험생이 면접을 준비할 때 지원 대학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전년도 기출문제를 출력해 풀어보는 정도로 준비를 마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특히 서류 기반 면접의 경우에는 자신의 생기부와 자소서 안에서 질문이 나오기 때문에, 생기부와 자소서에서 예상 질문을 뽑아내 여러 번 모의 면접을 해보는 것이 면접에 대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구체적인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자.  

1단계 | 생기부 항목별로 질문 만들기  
생기부는 8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1번 인적·학적사항은 신원확인을 위해 활용될 뿐 직접적인 평가 요소는 아니다. 따라서 2번 출결사항부터 8번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항목까지를 범위에 놓고 질문을 만들어 보자.  

질문을 만들 때는 학종 평가 요소인 학업역량,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활용해야 한다.   

▶ 2번 출결상황  
주로 인성과 관련한 평가 요소로 활용된다. 출결에 문제가 있을 경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출결과 관련한 문제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질문하고 답해 보자.  

▶ 3번 수상경력  
수상경력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 4가지 평가 요소로 모두 활용된다. 또한 하나의 상이 여러 측면의 평가 요소로 반영되기도 한다.   

면접관 입장에서 수상경력은 생기부 여러 항목 중 면접으로 확인하고 싶은 내용일 수 있다. 왜냐하면 수상명과 등급(순위), 참가 대상(참가 인원)이 있을 뿐, 활동에 참여한 동기 및 배경, 활동의 중간 과정, 활동 후 배우고 느낀 점이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이다.   

수상경력에서 핵심요소를 추출해 질문을 만들 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및 발전가능성으로 각각 구분해 질문을 만드는 것이 좋다.   

참고로 2022~2023학년도 대입에서는 교내수상 실적이 학기당 1건만 반영되며, 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아예 반영되지 않는다.    

▶ 5번 창의적 체험활동  
ㄴ자율활동 | 인성 및 발전가능성의 근거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학급 임원, 학생회, 선도부, 학급 내의 직책과 관련해 학생의 기여도와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질문한다. 이를 고려해 면접 질문을 만들어 보자.  

ㄴ동아리활동 | 전공적합성 판단의 근거로 많이 활용되며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인성 측면의 평가를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는 점을 고려해 면접 질문 만들자.  

ㄴ봉사활동 | 특기사항과 봉사활동실적을 종합해 평가하는데, 주로 인성 중 나눔과 배려, 도덕성 등을 평가할 때 활용한다. 이런 점을 고려해 핵심요소를 추출하고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  

ㄴ진로활동 | 학업역량 중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전공적합성 중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평가할 때 활용한다. 학교에서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한 진로행사에 단순 참가하는 등의 수동적인 활동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자신의 진로 계획과 희망 전공을 찾기 위한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질문을 만들어 보자.  

▶ 6번 교과학습발달상황  
학년별 학기별 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기재되는 항목이다. 성적은 학업역량 중 학업성취도, 전공적합성 중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와 관련해 평가받는 경우가 많다. 또한 세특은 과목별로 다양한 내용을 기재할 수 있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모두 평가할 근거로 활용된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에 초점을 맞춰 질문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고로 면접에서는 학년별 학기별 성적 중 특히 전공 관련 과목과 관련된 질문을 묻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기억하자.   

▶ 7번 독서활동상황 
수상경력과 마찬가지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4가지 평가 요소로 모두 활용된다. 다른 활동은 학교와 선생님이 주관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상대적으로 독서활동은 학생의 자기주도성이 반영돼 중요한 비중으로 평가될 수 있다.   

독서활동은 과목 독서와 공통 독서로 나눌 수 있다. 과목 독서의 경우 학업역량과 관련한 것인지, 아니면 전공적합성과 관련한 것인지를 면밀하게 판단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면접 질문을 만들어 보자.    

▶ 8번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재학생의 경우 1, 2학년과 3학년 1학기 기록이 평가의 근거가 된다. 분량의 제약은 있지만 정상적으로 학교 교육활동이 진행됐다면 담임선생님의 관찰 및 평가의 과정으로 다양한 주제가 기재될 수 있다.   

따라서 생기부 수상경력, 독서활동과 마찬가지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4가지 평가 요소로 모두 활용된다. 학생별로 기재된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평가됨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만들어 보자.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2단계 | 자소서로 질문 만들기  
2022학년도 기준 고3 자소서는 2개의 공통 문항과 1개의 자율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일부 대학은 공통문항 2문항으로 자소서를 작성해야 하고, 다른 일부 대학은 자율문항 1개를 포함해 3문항으로 자소서를 작성해야 한다.   

자소서 분량이 제한적이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이 있다면, 면접에서 진위 확인을 위한 질문이 나올 확률이 높다. 이 점을 생각하고 자소서 공통 문항 2개에서 면접 질문을 만들어 보자.    

1번 진로 관련 학업역량과 교내활동 경험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는 문항이다. 특히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자소서에도 적고, 면접에서도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예컨대 경제학과를 지원한 학생은 수학과 사회 과목 학습에 대해, 기계공학과를 지원한 학생은 수학과 물리 과목 학습을 초점으로 질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지원한 전공과 관련해 자신이 노력한 활동의 배경 및 동기, 중간과정, 활동 후 배우고 느낀 점과 그 후속 활동을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준비하자. 이때 해당 문항과 관련한 개념, 원리, 중심내용을 집중적으로 묻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알아 두자.   

2번 인성과 공동체의식 평가 
인성 및 발전가능성과 관련한 질문이 많이 나오는 문항이다. 고교생활 중 공동체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배려, 나눔, 협력, 성실성, 리더십 등을 어떻게 발휘했는지를 실제 사례를 들어 자소서에 기록했을 것이다.  

이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 과장되거나 왜곡된 것은 아닌지, 활동을 통한 성장의 면모는 어떠한지에 대한 질문이 많을 수 있음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만들어 보자.  

'입시N' 앱을 정기구독하면 '면접대비 '생기부·자소서' 활용법!'에 이어 '실전 대비용 모의면접 활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입시N은 현재 안드로이드 앱[바로가기]웹페이지[바로가기] 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 안드로이드 폰은 앱 다운로드 후 정기구독 신청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웹페이지에서 정기구독 신청  
[웹 정기구독 신청 바로가기 클릭!]  

'명문대 합격 필독 세트'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