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이 면접을 보는 이유는? '학생의 역량 파악'  
- 면접의 평가 요소 두 가지! '기본소양, 전공적성'  

대학이 면접을 보는 이유는? '학생의 역량 파악'  
대학이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원자의 수학능력과 적응력을 판단하고, 제출한 서류의 진실성을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서류에 나타난 활동 경험, 활동에서의 역할, 가치관 등으로 이를 파악한다. 제시문을 활용해 전공적합성과 학업역량, 비판적 사고력 등을 확인하기도 한다.   

면접은 지원자의 답변과 태도를 직접 관찰해, 서류만 보고서는 알 수 없는 개인적 특성과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많은 대학들이 수시 학생부중심전형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고 있다.  

면접에서 자신의 역량을 확실히 증명하기 위해서는 면접 평가 요소와 평가 방식, 단계별 면접 준비 방법 등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면접에서 내 역량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는 면접 대비 방법을 상세히 알아보자.  

면접의 평가 요소 두 가지! '기본소양, 전공적성'  
면접의 평가 요소는 크게 ‘기본 소양’과 ‘전공적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기본 소양 평가에서는 대학에 들어가 유능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갖춰야 할 인성, 태도 등의 자질을 평가한다.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 종합적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주요 평가 항목이다. 전공적성 평가에서는 전공 분야 교과에 대한 이해와 기본 소양, 교과와 관련한 사고력, 경험을 통합해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과 학과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능력 및 소양을 평가한다.   

대학마다 면접 평가방법에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지원 학과에 대한 관심도, 기초수학능력,전공적합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리더십, 목표의식,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 인성 등을 평가하는 것이 면접의 기본이다.    

■ 기본소양 평가 방법  

■ 전공적성 평가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09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단행본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에 실린 내용입니다.    
중위권 학생들을 위한 최초의 맞춤 대입 전략서! 등급별 필요한 내용만 쏙쏙 골라 담았습니다. ▲내신성적 상승 공부법 ▲중상위권 대학 학종 내신등급 분석 ▲완벽한 전형 준비 ▲학종과 논술로 잡는 역전 기회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세요.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