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능 후기 논술고사 11월 19일 (금)부터 시작

수능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이 말은 수능이 끝난 후 대학별로 치러지는 수능 후기 논술고사도 한 발짝 더 가까이로 다가왔다는 뜻이다.

현재까지 잘 준비해온 학생들이라면 논술고사에 앞서 마무리 단계를 밟고 있을 것이다. 논술전형의 경우, 각 대학별 기출문제를 작성한 뒤, 예시 답안과 비교해 자신의 답안과의 차이점을 찾아내길 반복한다면 시험 준비 마무리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논술 실시 대학의 2021학년도 기출문제를 총정리한다. 오늘 소개할 문제는 2021 중앙대 논술전형 인문사회계열 문제 2번이다.  

문제 
[문제 2] 제시문 (라)에 나타난 ‘면장’의 행동을 제시문 (마)를 토대로 서술하고, ‘면장’이 직무를 수행할 때 갖춰야 할 자세를 제시문 (바)와 (사)의 논지를 통합적으로 고려해 서술하시오. [40점, 550-570자]   

제시문  

(라) 면장: 어쨌든 칠산리 골짜기의 그 무덤을 옮기셔야 합니다. 장남: 몇십 년째 있던 무덤을······ 어디로 옮기라는 거죠?

면장: 이미 소식을 들으셨겠지만, 칠산리로 자동차 길을 냅니다. 산허리를 잘라 내고 골짜 기를 메꿔야 길이 나는데, 그 무덤 때문에 공사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장남: 그런 곳에 갑자기 자동차 길을 내다니요?

면장: 칠산리 주민들이 군청에 몰려가 시위를 했거든요. 깜짝 놀란 군수님이 자동차 길을 내 주기로 한 겁니다. 버스도 다니고 화물차도 다니면 사람들 형편이 좋아지게 되거든요.

장남: 물론 그렇겠지요. 하지만 우리 어머니 무덤은 그 자리에 그대로 두었으면 합니다.

면장: 안 됩니다. 오늘 안으로 옮기세요. 그 무덤 때문에 길 늦어진다고 칠산리 주민들이 야단입니다. 군청에서는 면장인 나더러 빨리 해결하라고 재촉하는데 연고자들은 어디 있는지 알 수 없구······. 그래서 생각 끝에 면사무소 문 앞에다 분묘 이장 공고를 써 붙였지요. 정말 놀랐습니다. 마지막 날인 오늘이 되니깐 하나둘씩 모여들더니······.

장남: 우리로서는 중대한 문젭니다. 어머니의 무덤을 옮긴다는 건. 자식들이 다 모여서 의논해 본 다음에 결정짓겠어요.

면장: (곤혹스러운 표정으로) 글쎄요······. 다 모여서 의논해 봐야만 결정짓겠다는 건 무슨 뜻이죠? 마치 그 결정에 따라 무덤을 옮길 수도 있고, 옮기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처럼 들리는데, 그런 뜻입니까? 

장남: 물론이죠, 면장님.   

면장: 이젠 면사무소 문 닫을 시간이 됐습니다. 칠산리 어머니의 무덤을 어떻게 할 건지 결정하시죠! 

[중략]

면장: 당신들의 심정은 알겠습니다. 당신들을 위해서 굶어 죽은 어머니, 그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대단하겠지요. 

장남: 다른 사람들은 모를 겁니다. 우리들의 심정을요.   

면장: 어쨌든 그 어머니가 묻힌 무덤은 옮겨야 합니다. (자식들에게 재촉한다.) 어서들 결정 하세요! [중략] (난감한 표정으로) 그럼 유감스럽지만······. 칠산리 주민들이 당신들 어머니의 무덤을 파헤칠겁니다.   

장녀: (더욱 강경한 어조) 그렇게 할테면 하라죠! 그 무덤 옮기는 걸 반대하는 건 여기 있는 우리만이 아니에요.   

차녀: (회의적인 태도로 고개를 흔든다.) 난 여기에 온 걸 후회해. 솔직히, 우리 손으로 어머닐 옮겨 드리고, 그만 빨리 돌아갔으면 좋겠어.   

삼남: 칠산리는 지긋지긋해. 그곳은 우릴 반겨 주지도 않잖아? 우리가 칠산리를 아예 잊어버리는 것두 나쁜 건 아니라구. 오히려 냉정히 생각해 보면, 잊고 사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어.   

장녀: (꾸짖는다.) 너희들, 많이 변했구나! 너희들은 이제 어머니의 자식들이 아냐!   

삼남: (대항하듯이) 왜? 나도 어머니 자식이야. 칠산리를 인생의 전부인 양 붙잡고 있는 것만이 자식들이 할 일이라구 생각하지 마.   

장녀: (분개해서 삼남의 뺨을 친다.) 누구야? 또 누구지? 우리들 중에서 칠산리를 부정하는 사람이 있으면 나와 봐! 정말 그냥 안 둘 테야!   

삼녀: (두 손에 얼굴을 파묻으며 흐느낀다.) 싸우지 마······. 무서워······. 우리끼리 서로 싸우는 건 무섭다니깐······.   

장남: (삼녀의 어깨를 감싸 안으며) 무서워할 것 없어. 우린 모두 어머니의 자식들이야. 오늘 여기에 온 사람, 무슨 이유에서든지 여기에 오지 않은 사람, 그 모두가 어머니에겐 똑같은 자식이라구. (자식들에게) 다들 마음을 진정하구 생각해 봐. 이 세상 어딜 가든 지 칠산리와 똑같구, 우리가 겪은 고통도 다를 게 없더라구······. 우리가 모두 어머니의 자식이듯이, 어머니가 계시는 곳은 세상 어디든지 그곳이 칠산리야. (흐느끼는 삼녀를 데리고 무대 밖으로 퇴장하며) 우리는 칠산리로 가겠어. 어머니를 모셔 갈 사람 들은 다 함께 칠산리로 가자구.   

면장: 군청입니까? 여기는 월평면 면사무소입니다. 군수님, 이제 끝났습니다. 연고자들이 방금 칠산리를 향해서 떠났어요. 자기들 손으로 어머니의 무덤을 옮기겠답니다.   

(마) 관료제 조직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공식적인 규칙과 규정에 따라 운영하는 대규모 위계 조직이다. 관료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업무가 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다. 세분화된 업무를 분업의 원리를 바탕으로 전문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둘째, 위계가 서열화되어 있다. 조직 내에서 더 많은 권한과 책임이 있는 소수 상급자가 다수 하급자를 통제하고 감독하는 피라미드 형태를 띠고 있다.   

셋째, 규칙과 절차에 의한 업무 수행이 이루어진다. 과업을 수행하는 절차가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구성원이 바뀌어도 안정적으로 조직을 운영할 수 있다.  

(바) 직업윤리는 직업 생활에서 지켜야 할 행동 기준과 규범을 뜻한다. 특수 직업윤리는 특정직업에서 직무를 수행할 때 요구하는 행동 규범이다.   

공직자는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공공의 목적을 달성해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다른 직업에 비해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에 치우치지 않고 공익을 기준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공공성이 요구되며, 업무에 대한 전문성, 국민에 대한 봉사 정신 등의 높은 직업윤리 의식이 필요하다.   

공직자가 가진 특권이나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면 그들의 부정부패는 불신 풍조를 조장하고, 사회 통합과 안정을 위협하여 국가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사회에 대한 책임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주어진 권한을 남용하여 사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사) 공동체주의자들은 사회 구성원인 개인은 정의로운 사회와 좋은 삶을 위해 자신의 사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연대의식을 가지고 사회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공동선을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인 봉사와 희생정신을 발휘해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공동체주의가 그 사회만의 역사적·문화적 특수성을 존중한다고 해서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부당한 관습과 정의롭지 못한 제도까지 수용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개인과 공동체 중 어느 한쪽만을 지나치게 중시해서는 안 되며, 양자를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바라보고 둘의 조화를 지향해야 한다.   

즉 공동체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개인은 공동체에 대한 의무를 적극적으로 다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개인선과 공동선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질 때 모든 구성원이 행복한 정의로운 사회가 실현될 것이다. 

출제 의도 
이 문제의 출제 의도는 1) 특정한 사회 조직의 관점에서 어떤 대상의 행동을 설명하는 입체적 분석력과 2) 공직자들이 지녀야 할 자세나 태도를 현대 사회에 적용해 논리적이고 통합적으로 유추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 문제에 답을하기 위해서는, 관료제 조직이 가지는 특징을 적용해, 면장에게서 나타나는 공직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주어 진 두 제시문을 읽고 직업윤리의 논지와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에 대한 논지를 통합적으로 고려해, 현대 사회에서 공직자가 지녀야 할 자세를 찾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있다.    

예시 답안 
(마)에서 관료제 조직의 특징인 분업화, 서열화된 위계, 규칙과 절차가 면장의 행동을 통해 알 수 있다. 자동차 도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업무 중, 면장은 군청이 지시한 업무만을 수행하는 것은 분업화에 해당한다. 면장이 군청에서 내려온 지시를 따르고, 결과를 보고하는 행위에서 서 열화 된 위계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절차에 따라 이장 공지를 하고, 시간 내에 일을 마무리 하려고 하고, 묘지의 강제 이장 가능성을 언급하는 모습을 통해 업무 처리과 정에서 면장이 자신의 판단과 재량보다는 규칙과 절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바)와 (사)를 통합적으로 고려할 때, 면장은 공직자로서 지역 주민에 대한 봉사 정신, 일을 수행함에 있어 공정함, 자신의 일에 대한 사명감의 자세를 가지고 일하는 가운데 개인과 지역사회 전체 의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면장은 이장을 통해서 지역 주민과 그 지역 사회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충분히 성찰함과 동시에, 가족들에게 절차와 규정을 강조하면서도, 그들의 자유와 권 리를 가능한 한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려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568 자)  

*출처=2021학년도 중앙대학교 대학별 고사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 보고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0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시N 사용설명서 다운로드하려면 위 이미지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