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의 엔진  하나하나 쪼개보는 노력  
‘나는 사과를 먹었다.’ 이 문장에서 우리가 언어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요소는 몇이나 될까요?   

우선 음운론적으로 분석한다면 ‘나는’에 세 번 반복되는 ‘ㄴ’이 각각의 위치에서 어떻게 다르게 발음되는지를 조사해볼 수 있습니다. 형태론의 관점에서는 ‘먹었다’의 과거 시제 형태소 ‘- 었 -’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언어학에서는 일단 뭐든 쪼개고 봅니다. ‘분석’을 가장 기본적인 도구로 활용하는 학문이 언어학이니만큼, 분석하고 조사하고 또 그 과정을 탐구하는 것을 즐긴다면 더 없이 훌륭한 언어학도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언어학의 탐구 대상인 ‘언어’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변화해왔으며, 현재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언어는 변화해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언어의 역사를 따라가는 학문적 여행을 떠나길 주저하지 않는다면, 언어학은 여러분을 웃는 얼굴로 맞이할 것입니다. ‘분석’이라는 가방을 매고 언어의 거대한 산맥을 탐험할 준비가 되셨습니까?  

이런 학생 언어학에 딱!  
• 한 번 책을 읽으면 놓을 줄을 모른다. 
• 국어, 영어, 제2외국어 등 언어들이 정말 재미있다. 
• 문장을 끊어 읽거나 쪼개 읽는 습관이 있다. 
• 사람마다 다른 말투, 다른 억양, 사투리가 있다는 점이 신기하다. 
• 미국식 유머, 일본식 농담이 우리나라의 농담과 왜 다른지 궁금하다. 
• 휴대전화의 음성인식과 컴퓨터 자동번역 기능의 작동원리가 궁금하다. 

학과목에 대하여 분석하고, 조사하고, 고민하고, 생각하자, 언어로!
‘아’ 다르고 ‘어’ 다르다, 음성학과 음운론 
대부분의 언어들은 글보다는 소리로 먼저 전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소리는 언어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런 소리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음성학과 음운론입니다. 음성학은 좀 더 물리적인 소리에 주목을 하고, 음운론은 한 언어에서 그 소리가 가진 기능과 유효성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큰 차이입니다. 

먹 - 다, 먹 - 고, 먹 - 으니, 먹 - 었다, 형태론 
형태론은 단어가 만들어지는 과정, 한 단어의 다양한 형태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과정 그리고 그 원인을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국어시간에 배운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의미를 가진 최소의 단위’인 형태소, 그것을 분석하고 공부하는 것이 형태론입니다.  

I love you, 나는 사랑해 너를? 통사론 
형태론이 단어의 의미와 변형을 공부한다면, 통사론은 그 단어들이 이루는 한층 큰 범위인 문장에 관해 공부합니다. 단어들 사이의 관계, 문법, 문장이 가지는 의미 등을 분석합니다.   

내가 말한 건 그게 아니라… 의미론과 화용론 
우리는 가끔 이야기를 할 때 상대방의 의도를 오해하곤 합니다. 내가 받아들이는말의 의미와 상대가 의도한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이 차이점을 만드는 것이 말의 의미이고 이것을 연구하는 분야가 의미론입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발화자 - 청자의 관계에 따라 말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이렇게 언어와 담화 상황 간의 다양한 관계를 공부하는 분야를 화용론이라고 합니다. 

일본어와 한국어 문법이 비슷해요! 역사비교언어학   
지리적인 거리가 가깝다는 이유만으로는 한국어와 일본어가 문법과 발음이 비슷하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역사적으로 많은 충돌과 접점이 있었던 만큼 언어도 비슷해진 것이지요. 또한 독일어 화자들은 영어를 비교적 쉽게 말할 수 있고 스페인어와 이탈리아어 역시 매우 비슷합니다. 이 비슷한 언어들의 뿌리를 찾아 올라가 비교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해내고 더 나아가서 가장 초기 상태의 언어가 어떠하였나를 연구하는 것
이 바로 역사비교언어학입니다. 

장미 = 열정, 과연? 기호학   
어떤 사람에게 장미는 사랑의 상징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가시 돋힌 새침하고 도도한 사람을 연상시킬 것입니다. 이렇게 단어, 사물, 혹은 추상적인 이미지가 사람에게 불러일으키는 이미지와 그 관계가 형성되는 과정, 그리고 결과를 다루는 분야가 기호학입니다.   

If ($text=~/^[A-Z]/) 전산언어학   
초록창, 파란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된 문서들을 찾아주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이 과정에도 자연어처리, 형태소분석 등 언어학적 원리들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연언어의 통계적이고 논리적인 모형을 만들어내는 분야가 전산언어학입니다.  

법정에서는 법정용어, 병원에서는 의학용어, 사회언어학   
분명 같은 사람인데 다른 상황에서는 다른 말투와 다른 단어들을 쓰는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상황이 바뀔 때마다 안에 숨겨져 있던 다른 인격이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그에 걸맞다고 생각되는 방식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성별, 나이, 직업 등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학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이 사회언어학입니다. 

이외에도 사전을 편찬하는 사전편찬학, 언어 처리 체계를 인지심리적 기능과 행동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심리언어학, 언어 장애를 관찰하여 분석하고 치료하는 언어병리학도 우리 언어학과에서 다루는 분야들입니다.   

블루오션   
네이밍  
아이스크림 브랜드 ‘끌레도르’를 들어본 적 있나요? 우리학교 언어학과 교수님 중 한 분이 직접 이름 지으신 브랜드입니다. 언어학에서만 배울 수 있는 음운론적 지식과 기호학적 지식은 이와 같은 상호나 지명 등을 지을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감각과 창의성을 갖춘 여러분에게 언어학적 지식이 더해진다면, 여러분도 훌륭한 네이밍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코퍼스 분석
우리말로 ‘말모둠’ 혹은 ‘말뭉치’라고 하는 코퍼스는, 말 그대로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들의 예들을 모아놓은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퍼스를 수집, 분석하는 것은 최근 전산언어학과 통계 프로그램의 발달로 예전보다 훨씬 용이해졌으며, 언어학에서 필수적인 연구 방법입니다. 이를 활용해 실제 언중들의 언어 사용 실태를 파악할 수 있고, 코퍼스를 통해 분석한 결과로 우리는 사전을 편찬할 수도, 해당 단어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문서 작성 대변인  
어떤 집단의 입장을 대표하는 문서를 작성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적절하고, 간결하면서도 원하는 바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하지요. 언어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담화 분석과 사회언어학적 지식은 이러한 일에 적합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해주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그 사실을 발견하진 못하고 있습니다. 

알쏭달쏭 전공과목  
1학년 공통교양과 핵심교양, 전공관련교양(고급영어, 제2외국어, 전공외국어 등)    

2학년 일반언어학, 음성학, 도구로서의 컴퓨터, 의미론, 기호학, 세계의언어, 언어와 첨단과학 등  

3학년 음운론, 언어학사, 언어자료와컴퓨터, 통사론, 언어와컴퓨터, 언어와논리, 화용론, 형태론, 인지긴으문법, 담화분석, 광고언어학, 언어유형론, 시각기호학, 문자학, 언어병리학, 언어학과 인류학 등  

4학년 역사비교언어학, 언어학이론응용, 개별언어(인구어, 중동어 등), 언어와미디어, 생성문법, 논증방식탐구, 언어학연습, 언어학강독, 문법론, 응용기호학, 사회언어학, 언어와시각예술, 언어학특장, 언어습득 등  

졸업 후의 진로 
기업계 | 광고회사, 통역회사, 시장 및 여론조사 관련 사무원, 음성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기계번역이나 자동인터넷 검색 등과 같은 정보 · 전산처리업체, 영어 학습 프로그램과 한국어(한국학, 한국문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업체 등 
연구소 언어학연구원, 국립국어원, 사설언어연구소 등 
언론 · 출판 · 문화계 | 언론사, 신문기자, 방송PD, 리포터, 작가, 번역가, 통역가, 평론가, 출판업자,출판사, 교구, 교재개발원, 번역회사, 국내외 언어교육원 등
정부 · 공공기관 · 법조계 | 정부부처 공무원, 법조인 등  

언어학과의 미래  과거가 곧 미래인 학문 
이 세상에서 2주마다 한 언어가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언어는 해당 언어의 사용자들이 죽거나, 해당 언어를 사용하길 꺼려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해당 언어를 보존할 길이 없어졌을 때 세상에서 사라지고 맙니다.   

사라지는 건 이렇게 빠르지만, 언어가 만들어지고 제대로 사용되기까지는 수없이 많은 세월이 걸립니다. 그만큼 단기간에 쌓을 수 없는 소중한 인류의 문화와 지혜가 언어에 담겨 있습니다. 언어학자들은 이들 언어에 담긴 지혜와 문화를 연구해 후대에 전해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을 밟습니다.   

또한 현대 언어들의 변화 과정과 원인을 분석해 앞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예측하기도 합니다. 비단 언어학에 한하지 않고, 언어학으로 발견해낼 수 있는 사회 문제나 현상을 다른 분야의 학자와 협력하여 공부하기도 합니다.   

언어학은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경계에서 다른 학문의 든든한 기반으로서, 무궁무진한 영역으로 펼쳐질 수 있습니다.   

*출처=고려대 전공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2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