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일부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시행하던 ‘현금 없는 버스’ 시범 사업을 지난 1월부터 추가 확대한다고 밝혔다. 1월 1일부터 시내버스 10개 노선 250여 대가 새롭게 현금 승차 폐지 대상에 합류해 현금 승차 폐지 대상인 서울 시내버스는 총 18개 노선·418대가 됐다.  

서울시가 현금 승차를 폐지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현금 이용 승객 비율이 감소해 1% 미만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서울시와 서울특별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측은 시범 사업이 끝나는 6월까지 경과를 확인한 뒤 전면 시행을 논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에 이어 인천시도 1월 10일부터 2개 노선 35대 버스의 현금 요금함을 순차적으로 없앤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현금 없는 버스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대비책으로 버스 정류소마다 QR코드 부착, 현금 대체 결제수단 홍보, 계좌이체 안내 등의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현금 미소지 승객이 겪을 근본적인 불편에 대해선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공익을 추구하는 대중교통을 현금 승차 전면 폐지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카드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뿐만 아니라 현금을 자주 사용하는 청소년과 교통카드를 깜빡한 시민 등을 배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 위원장은 “현금을 쓰는 사람들은 소수지만 주로 교통약자에 해당한다”라며 “현금 요금함 유지 비용과 소수의 권리를 비교했을 때 후자의 가치가 더 크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일본과 호주 등 외국이 대중교통에서 여전히 현금을 받는 것도 공공성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수범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과 노인층이 기본적인 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정부 차원에서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라고 말했다. 카드냐 현금이냐 하는 결제 방식의 문제를 넘어 교통 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넓은 시야와 정책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공공성(公共性) | 한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일반 사회 구성원 전체에 두루 관련되는 성질  

■ '나침반 36.5도' 해당 페이지 안내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시사N이슈]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10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