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 삶의 질 향상하는 생명과학 연구원 
- 디지털 시대의 보안관 정보보호 전문가 

 ▲[나침반 36.5도] '진로 나침반'에 실린 콘텐츠 이미지      
 ▲[나침반 36.5도] '진로 나침반'에 실린 콘텐츠 이미지      

미래에는 빠른 기술발전과 산업현장의 변화, 글로벌화, 현장실무 능력의 중시 등의 요인으로 이전 세대보다 훨씬 다양한 진로와 직업이 놓이게 된다. 또한 수명과 더불어 일할 수 있는 기간도 늘어나면서 평생을 살면서 여러 개의 직업을 순차적으로 혹은 동시에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청소년들은 진로직업 선택의 기로에서 미래를 내다보는 폭넓은 시야와 종합적인 사고를 갖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미래 변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도전해나가는 자만이 인재로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이번 달은 한국고용정보원이 선정한 15가지 미래 유망 직업 가운데 ‘생명과학 연구원’, ‘정보보호 전문가’를 소개한다. 각 직업이 하는 일, 필요 역량, 전망 등을 알아보자.    

인간 삶의 질 향상하는 생명과학 연구원 
인간이 질병이나 장애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과학자들은 유전자 분석을 통해 암이나 희귀병 등의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개인별로 예측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기능이 약해진 뼈나 관절, 연골 등을 ‘줄기세포’를 통해 치료할 수도 있다.  

인간의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인 생명과학은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인간뿐 아니라 동물, 미생물,식물 등 다양한 분야를 탐구하는 종합과학이다.  

무슨 일을 할까? 
생명과학(생명공학) 연구원은 생물학·의약·식품·농업 등 생명과학 분야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생명 현상을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을 적용한다.   

생명과학은 연구의 대상에 따라 크게 인체, 동물, 미생물, 식물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영역에 따라 하는 일이 차이나지만, 주로 생명체의 기원·발달·해부·기능 관계 등에 관한 기초 원리 및 응용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 및 분석을 한다.  

생명과학 연구원은 생명 현상에 대한 기초 연구 외에 유전자 조작이나 세포 조작 기술 같은 응용 연구도 많이 한다. 바이오칩, 나노칩, DNA 해석 소프트웨어 등 생명과학 분야와 IT, 화학, 기계 전자 등 다른 과학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이론 및 적용 분야를 연구한다. 또 각종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는 일을 한다.  

유망 직업 
인간이 질병이나 장애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과학자들은 유전자 분석을 통해 암이나 희귀병 등의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개인별로 예측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기능이 약해진 뼈나 관절, 연골 등을 ‘줄기세포’를 통해 치료할 수도 있다. 

인간의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인 생명과학은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인간뿐 아니라 동물, 미생물, 식물 등 다양한 분야를 탐구하는 종합과학이다.  

활동 분야는?  
정부기관, 정부출연연구소, 기업부설연구소, 의약품 제조업체, 식품 제조업체, 화학제품 제조업체, 생명기술회사 등  

생명현상에 관심 갖고, 자연과학 지식 있어야 
생물학 및 자연과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연법칙과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논리력, 추리력, 관찰력 등이 요구된다. 또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정신과 호기심이 요구되며 장시간의 실험과 분석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과 꼼꼼함, 세밀함이 있어야 한다.    

자연과학과 관련한 전반적인 기초지식, 생물학, 공학, 의학, 약학 등 관련 학문에 대한 지식, 생명체와 생명 현상에 대한 관심과 생명과학 연구에 대한 열정,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및 분석력 등이 필요하다. 

인류가 당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한다 
현재 코로나19와 같은 새로운 질병의 창궐, 우리는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한 에너지 문제, 대기 오염 등 환경파괴로 인한 지구 온난화 현상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시기에 생명공학은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과학기술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생명공학(과학)은 고령화 시대에 맞춤의약, 바이오장기 등을 통한 국민의 복지 향상, 생태계복원기술 개발 등 환경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한 대처, 고품질 식품 공급 등을 통한 식량 안보에 대한 대비, 바이오테러 대응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은 바이오 제약, 바이오 에너지, 뇌 과학 등 첨단 생명공학기술 개발과 바이오산업 육성에 국가적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줄기세포 연구, 뇌 연구, 신약 개발, 바이오제품 개발 등 생명과학 분야의 인력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관련 직업은? 
생명정보학자(연구원, 분석가), 생명과학연구원, 바이오에너지연구 및 개발자, 생명과학시험원, 생물학연구원, 유전공학연구원, 생물분자유전연구원, 나노바이오연구원, 바이오농약제조원, 단백질의약품연구원, 미생물학연구원, 미생물의약연구원, 정밀농업기술자, 바이오의약품연구원, 바이오플라스틱연구원, 나노바이오연구원, 약학연구원, 바이오농약연구원 등   

필요한 교육 훈련 및 자격 
생물학과, 생물공학과, 미생물학과, 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 유전공학과, 바이오생명과, 농업생명과학과, 의학과, 약학과 등 전공 분야에서 최소한 석사학위 이상  

디지털 시대의 보안관 정보보호 전문가 
과거 미국에서 인터넷이 연결된 스마트TV와 냉장고가 해킹돼 하루에 세 번씩 10만 건 단위의 스팸 메일이 발송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또한 국내 카드사에서는 개인정보 1억 건 유출된 사건도 있었다.  

웹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지금, 컴퓨터 기술이 발달하는 만큼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 역시 중요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과 조직의 소중한 정보가 컴퓨터와 웹을 통해 저장되고 작업되기 때문이다.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와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디지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     

무슨 일을 할까? 
정보보호 전문가는 IT보안 전문가라고도 한다. 이들은 컴퓨터와 인터넷 상의 해킹과 바이러스로부터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는 일을 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컴퓨터에 있는 정보를 함부로 볼 수 없도록 인증 시스템을 만들어 접근을 제한한다.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생과 해커의 침입에 대비해서 보안정책을 세우고 보안 방화벽을 만든다.   

컴퓨터가 작동되지 않거나 오작동할 수 있는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차단하는 백신 프로그램을 만든다. 정보보호가 필요한 기업이나 개인에게 컨설팅하고 정보보호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활동 분야는? 
정보보호 컨설팅 전문업체, 포털 및 SNS업체, 바이러스 백신 개발업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 보안시스템 개발업체, 기업체(카드, 은행, 보험, 의료, 운송 등)의 정보보호부서, 국가 및 공공 기관(국가정보원, 경찰, 국방부, 검찰, 공사 등)   

컴퓨터 시스템 관련 지식, 책임감, 도덕심 필요 
정보보호 전문가는 해커들의 최신 크래킹 기법과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한 분석적 사고 능력이 필요하며, 각종 프로그램 언어, 네트워크와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등 컴퓨터 시스템 전반에 걸친 해박한 지식이 요구된다.  

또한 정보보호에 대한 지식은 물론 경제와 산업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책임감과 도덕심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하드웨어·네트워크 등에 대한 전문지식, 각종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지식, 컴퓨터 바이러스를 분석해 백신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력 및 분석력, 정보보호에 대한 윤리 의식 등이 요구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없어선 안 될 직업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자율주행차 등의 기술이 산업과 일상생활에 더욱 활발히 사용될수록 정보 보호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디지털화 시대에는 개인과 기업의 중요한 정보가 디지털화해 자동으로 저장되고 이들 정보가 상호 연결됨에 따라 바이러스나 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클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나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는 개인은 자신이 잘못을 하지 않았어도 바이러스나 해킹만으로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은행에 맡겨둔 돈을 잃을 수 있다.   
또 기업은 중요한 기술정보를 다른 나라의 기업에 불법 유출될 수도 있다. 적국의 해킹으로 우리나라의 국방 시스템이 무력화될 수도 있다. 이처럼 디지털 사회에서 정보보호 또는 정보보안은 그 중요성을 천번만번 강조하더라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확대되면서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자원에 접속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 개인에 대한 감시나 기업정보 유출과 같은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도 정보보호가 필요하다.   

따라서 일상 생활과 기업 활동, 모든 제품이 디지털화될수록 정보보호 전문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고, 일자리도 더욱 증가할 것이다.  

관련 직업은? 
컴퓨터보안전문가, 정보보호컨설턴트, 보안프로그램 개발원, 사이버수사요원(사이버범죄수사관), 국가사이버안전요원, 산업보안전문가, 클라우드컴퓨팅보안개발자 등

필요한 교육 훈련 및 자격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전자공학, 전산학, 정보처리학, 정보보호 관련 학과 전공, 정보보호 관련 공공 및 사설교육 기관의 교육과정 등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CISA(국제공인 정보 시스템 감사사, 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Auditor), CISSP(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 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26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는 진로 진학 매거진 '나침반 36.5도' [진로 나침반]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나침반 3월호 특별! 책속부록 ‘고1·2·3 수시·정시 가이드북’ 수록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