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전형 지원을 염두에 둔 신입생들은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논술고사'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논술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 등을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어떻게 논술고사를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기출 문제 풀이, 모의논술 참여 등은 해당 대학 논술 유형에 익숙해질 수 있는 방법들이다.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논술전형을 실시한 대학의 2022학년도 기출문제를 총정리한다. 오늘 소개할 문제는 2022 동국대 논술전형 인문사회계 1번 문제이다.     

문제    
[문제1] 제시문 【나】, 【다】를 통해서 【가】에 나타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원인을 설명하고, 제시문 【나】, 【다】, 【라】를 통해 가능한 해결방안을 기술하시오. <320~400자> [30점]

제시문 

【가】 세계 인구의 증가와 산업발달로 자원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한정된 자원이 고갈되고 있으며 국가 간 자원 전쟁 양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석유나 석탄 등의 인류가 의존해 온 에너지 자원이 줄어들면서 세계 경제에 큰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석유, 석탄과 같은 동력 자원뿐만 아니라 쌀, 밀, 옥수수 등과 같은 식량자원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전 세계의 곡물 생산량은 지구상 모든 사람이 충분히 먹고도 남을 분량이지만, 생산 지역의 편중과 국제 교역 및 복잡한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 등으로 지역에 따라 식량 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나】 현실주의는 국제 관계를 힘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국제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자는 국가이며, 각국은 국력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현실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국제 사회는 무정부 상태에 가깝고, 모두가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국가 간 갈등은 피할 수 없다. 아울러 그러한 갈등 상황에서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다른 국가들보다 강한 힘을 가져야만 하는 것이다.  

자유주의는 국제 관계에서 협력과 평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자유주의의 관점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전쟁과 같은 인간의 잘못된 행동은 제도나 구조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전쟁은 불가피한 것이 아니며 이를 일으키는 제도를 제거함으로써 막을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자유주의자들은 국제법이나 국제규범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고등학교 정치와 법]

【다】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 21개국 정상들은 지난 2012년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2015년 말까지 원산지에 상관없이 환경 상품에 적용되는 관세율을 5% 이하로 인하하기로 선언하였다.   

그리고 2015년 3월에 관세 인하 대상이 되는 환경 상품의 범위를 정하는 ‘관세 인하 공동 이행 지침’에 합의하고, 모든 회원국은 환경 상품에 대해 2015년 말까지 관세율을 5% 이하로 자발적으로 낮추기로 하였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라】 당신과 나를 포함해 여러 사람이 캠핑장에 왔다고 가정하자. 우리 사이에는 계급도 서열도 없고, 우리의 공동 목적은 각자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모두가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모든 가재도구와 놀이용품은 개인이 가져왔더라도 공동으로 사용한다. 어떤 이는 낚시하고 어떤 이는 요리한다. 사람들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협동하고, 자기 능력이 닿는 데까지 다른 사람들의 즐거움과 휴식에 공헌하면서 자신도 즐기고 휴식한다.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출제의도  
세계화로 인한 국제사회의 변화와 그로 인한 문제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을 이해 할 수 있는지를 물어본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이해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함. 자원 문제, 식량 문제 등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구성원으로서의 협조와 실천이 중요하다는 점을 물어본다.  

예시답안 
(가)는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자원부족과 식량부족의 문제를 보여준다. (나)는 세계 각국이 기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조를 시도하였으나 일부국가의 자국이기주의로 협조체제가 흔들리는 것을 보여주고, (다)국제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인 현실주의와 자유주의를 보여준다.   

(나)와 (다)에 따르면, (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간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지만 각국이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음을 보여준다.   

(가)의 문제는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전 지구적 수준의 문제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계가 공동의 노력으로 더불어 살아가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는 인식의 전환과 국제기구 등의 협조체제를 통해 국제법이나 국제규범의 역할이 필요하다.  

*출처=2022학년도 동국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7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맞춤형 입시정보 앱 '입시N' 가입 문의 1522-1797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