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에서는 체육이 인간의 모든 삶의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을 바탕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체육을 단순한 지식의 전달과 기능의 숙달이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역동적인 삶의 실천이란 개념으로 확대해 우리나라 사회 발전에 교육을 통한 변혁을 추구하고 있죠.

이를 위해, 교육과학대학에서는 청소년 지도자, 각종 기업체의 교육 전문가, 교육 및 체육 전문 행정가, 영재 교육 및 장애자 교육 전문가, 건강 및 체육 교육 전문가, 평생교육 전문가, 스포츠레저 전문가 등 교육 및 체육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스포츠응용산업학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Q. 스포츠응용산업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는 지금까지 활발하게 연구 및 개발돼온 각종 데이터를 이용해, 경제적으로는 더욱 여유롭게, 신체적으로는 더욱 건강하게, 사회적으로는 보다 원만하게, 소위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데 그 주요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그 중 다학제간 학문인 스포츠응용산업학은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철학 및 외교학, 스포츠 행정 및 경영학 등을 각각 개별적으로 연구함과 동시에 다기능적인 측면에서 스포츠 활동을 복합적 또는 다각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각 분야의 전문가를 교육 및 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그 외에도 최근 사회 변화에 따라 운동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각종 질환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이론과 실무에 대해 연구하는 스포츠 의학, 특정 집단의 신체활동을 증진시키는 특수 체육, 문화 및 역사에 대해 연구하는 스포츠 문화사, 레저와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순기능 및 복합 기능을 연구하는 여가학 등의 스포츠를 응용한 다양한 분야와 접목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Q. 체육계열이면... 운동만 잘하면 되나요?
한마디로 말하면 운동도 잘해야 합니다. 일반 학생들이 지원하는 정시 전형의 경우, 내신과 수능의 비중이 85%, 실기시험이 15%를 차지합니다. 또한 실기시험은 농구 외 9종목 중에서 1종목을 선택해 응시하게 됩니다. 입학 후 배우는 전공수업들도 이론수업이 70%, 실기수업이 30%를 차지합니다. 즉 ‘공부와 운동 모두 잘해야’ 합니다.


Q. 어떤 친구들이 오면 좋을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오면 좋습니다. 실제로 스포츠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학과생활에 적응을 더 잘하고, 스포츠와 관련된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편입니다.

또한 스포츠라는 학문이 경영, 의학, 미디어 등과 같은 다른 학문들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를 통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친구들이 온다면 매우 적합할 것입니다.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Q. 말로만 듣던 연고전! 스포츠응용산업학과 학생들이 직접 뛰는 건가요?
연고전에 출전하는 선수는 우리 학과 학생들 중 일반학생이 아닌 체육특기자 전형으로 들어온 학생들입니다. ‘학생선수’로 불리는 체육특기자는 일반학생과 학사 커리큘럼은 다르지만, 같은 학과 학생이므로 매우 친밀한 관계이기도 합니다. 즉, 연고전은 학생선수들이 뛰고, 일반학생들은 타과 학생들과 함께 응원을 하며 참여하게 됩니다. 참고로, 일반학생들은 아마추어 연고전에 선수로 출전할 수 있습니다.


Q. 전공과목이 궁금해요
•이론과목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마케팅, 여가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철학, 스포츠 문화사, 스포츠 행정 및 경영, 스포츠 미디어, 특수체육, 스포츠 정책 및 법, 스포츠 투어리즘, 스포츠레저 카운셀링, 스포츠 비즈니스, 스포츠 의학의 이론과 실제 등
•실기과목
동계스포츠(스키, 스노우보드), 하계스포츠(요트, 윈드서핑, 스킨스쿠버), 수영, 골프, 배구, 태권도, 유도, 한국무용, 호신술, 볼링, 승마, 보디빌딩, 농구, 스쿼시, 댄스스포츠, 테니스, 인라인스케이트 등


Q. 졸업 후 진로?
·체육 기관 행정가
·체육학과 교수 및 연구원
·스포츠 방송 관련(PD, 기자, 아나운서, 캐스터)
·프로스포츠 구단 관련 사업
·스포츠 마케팅 관련 사업
·스포츠 의학 관련 사업 등


“선후배, 동기들과 다양한 동아리 즐겨보세요”
체육계열(스포츠응용산업학과, 체육교육학과) 내에는 다양한 학회(학생회, 언론매체반, 교지팀) 그리고 동아리가 활성화돼 있습니다. 요트, 조정, 라크로스, 수영, 야구, 스키·스노우보드, 축구(남·녀), 농구(남·녀), 배구 등 그동안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종목들의 동아리에 가입해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선·후배, 동기들과 취미를 공유하며 즐길 여건이 마련돼 있으며, 그 외에도 대학교 내 중앙동아리 및 대외활동을 참여한다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 대학교에는 캠퍼스 내 복수전공, 졸업예정자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등 다양한 학사제도가 마련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 전공인 스포츠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겸비한 융합적 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출처=연세대 전공안내서 ‘연세 올웨이즈’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24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적의 대입 합격 전략서 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 절찬리 판매중!
기적의 대입 합격 전략서 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 절찬리 판매중!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