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언더우드국제대학(UIC)의 교육 철학
언더우드국제대학은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4년제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로 연세대학교의 인프라와 교수진이 세계 유수 대학의 학부교육철학에 기반한 엘리트 교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UIC 학생들은 국내외 석학들이 영어로 진행하는 폭넓은 수업을 선택해 들을 수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친구들과 어울리며 문화적 감수성을 갖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언더우드국제대학은 크게 언더우드계열, 융합인문사회계열, 융합과학공학계열로 나뉩니다.

- 언더우드계열에는 언더우드학부가 있으며 비교문학과문화, 경제학, 국제학, 정치외교학, 생명과학공학 중 한 가지를 전공하게 됩니다.

- 융합인문사회계열에는 아시아학부, 테크노아트학부, 융합사회과학부가 있습니다. 아시아학부에서는 아시아학을, 테크노아트학부에서는 문화디자인경영, 정보·인터랙션디자인, 창의기술경영을, 융합사회과학부에서는 사회정의리더, 계량위험관리, 과학기술정책, 지속개발협력 중 한 가지를 전공하게 됩니다.

- 융합과학공학계열에는 융합과학공학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나노과학공학, 에너지환경융합, 바이오융합 중 한 가지를 전공하게 됩니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 교육의 핵심,
UIC 공통 커리큘럼

모든 UIC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UIC 공통 커리큘럼(UIC Common Curriculum)을 수강합니다. UIC 공통 커리큘럼은 비판적 사고, 동서양의 문명, 세계 문학, 역사, 철학, 연구방법설계 및 정량조사연구방법론, 신입생을 위한 고급영작세미나 그리고 상급생을 위한 UIC 세미나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는 UIC 학생들이 전공 지식 외에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며, 현대 학문의 복잡한 지적 지형을 탐색할 능력을 갖춘 인재로 졸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아울러 UIC 공통 커리큘럼에 깔려 있는 융복합적 접근 방법은 학생들이 본인의 학술적 관심과 흥미를 파악하는데 다양한 경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언더우드계열 – 언더우드학부(Underwood Division)

비교문학과문화(Comparative Literature and Culture)
21세기 최대의 화두는 ‘문화’입니다. 이웃나라 중국이 자국의 문화를 선양해 강대국으로의 도약을 선포한 바 있고 우리나라 역시도 한류 열풍에 힘입어 명실공히 세계의 열강으로 자리매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문화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통섭’과 ‘융합’의 시대적 정신을 과감히 수용해야 합니다. 지난 세기가 학문 및 사회 제반 영역에서의 전문화를 최상의 가치로 추구했다면, 오늘 날의 사회는 학문의 탈경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비교문학과문화 전공은 이렇게 학문 간 경계선을 넘나드는 것을 우선적인 가치로 설정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동양과 서양, 고전과 현대, 문학과 철학, 순수와 응용 등 인접 학문 상호 간의 연계와 통섭을 통해 신학문적 패러다임의 도출을 적극 모색하는 과정입니다.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맞이해 최대의 경쟁력이 기존의 틀을 벗어나 새롭게 세계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비교문학과문화 전공이 지향하는 가치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시대정신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문학과문화 전공은 중국어, 불어, 서반아어 등의 제2외국어 교육을 강화해 향후 국제무대에서 각국의 두뇌들과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는 지도자급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제학(Economics)
경제학 전공 학생들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경제학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중요한 경제 문제들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제반 현실 경제적 문제들과 경제와 관련된 공공정책에 대해 독자적인 판단능력을 기르고, 그에 기반해 전문적인 경제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데 학문의 목적이 있습니다.

경제학 전공에서는 장래 경제학자를 희망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경제학과 관련된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일반 학생들 모두에게 철저하고 수준 높은 경제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학 전공 학생들은 대안경제시스템, 제도비교분석, 계량경제학, 경제발전론, 경제성장론, 경제사, 산업조직론, 국제무역론, 노동경제학,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금융경제학, 금융공학이론, 게임과 계약이론, 법경제학, 재정학 등 경제학의 여러 세부 분야를 두루 섭렵하게 됩니다.


국제학(International Studies)
국제기구, 정부기관, 다국적 기업에서 성공적인 리더가 되는 것은 기술의 진보, 문화 및 경제의 융합으로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변화하는 세계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국제학 전공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고전적인 분과학문들의 좁은 경계에 머무르지 않고, 세 가지 핵심이 되는 학문들(국제관계론, 경제, 국제법)의 장점들을 모두 아우르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오늘날 우리 세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이슈와 문제들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UIC의 국제학 전공에서 학생들은 동아시아 분야에 능통한 전문가들을 통해 해당 분야를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정치외교학(Political Scienc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정치외교학 전공은 장차 한국 사회 그리고 세계에서 최고 수준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려는 목표를 가진 학생들에게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국내외 정치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을 배울 뿐 아니라, 국내외 공공분야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준비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정치외교학의 교육과정은 주로 학생들이 전세계 정치 시스템상 나타나는 정치적인 규범, 제도 그리고 과정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기술과 도구를 가르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생명과학공학(Life Science and Biotechnology)
생명과학공학 전공은 21세기 국내외 생명의학공학 분야의 연구 및 산업을 창의적이며 선도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학생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생화학, 세포생물학, 면역학, 유전체학, 발생학, 분자생물학, 단백체학, 미생물학, 생물의학 분야의 최신 내용을 배울 수 있으며, 이러한 기초적 학문을 토대로 의학, 생명공학 등의 응용학문분야도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되는 유전자, 단백질, 세포와 기관들의 다양한 기능과 질병을 지닌 동물모델을 이용한 질병 메커니즘 규명을 다룰 수 있습니다.

현대 생물학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배아 및 성체 줄기 세포 연구와 동물 복제뿐 아니라, 분자적 수준에서 장기들에 대한 핵심 개념을 배울 수 있게 기초단계와 심화 단계의 수업을 모두 제공합니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은 생명, 의학, 생물공학 분야에서 주도적인 과학적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출처=연세대 전공안내서 ‘연세 올웨이즈’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56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