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언더우드국제대학(UIC)은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4년제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이다. 모든 UIC 학생들은 전공 지식 외에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며, 현대 학문의 복잡한 지적 지형을 탐색할 능력을 갖춘 인재로 졸업할 수 있도록 UIC 공통 커리큘럼(UIC Common Curriculum)을 수강한다.

융합인문사회(HASS)계열은 아시아학부, 테크노아트학부, 융합사회과학부를 포함합니다. 이들 계열은 지역학, 예술, 경영, 사회과학, 인문학을 아우르는 학제적 접근의 시너지가 중요한 교육의 근간이 됩니다.

학생들은 각 영역에 전문화될 뿐만 아니라 전체 학문을 아우르는 넓은 시각을 갖추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국내외 공공분야, 다국적 기업, NGO, 학계 등 다양한 업무 현장에서 유연한 대처 능력을 갖춘 인재로 거듭날 것입니다.


융합사회과학부는?
융합사회과학부에서는 현대사회에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적용하기 위한 융합적이며 학제적인(學際的) 접근법이 제시됩니다. 융합사회과학부 학생들은 시민사회, 금융, 공공정책, 개발과 경제발전, 그리고 기술에 걸친 상호작용들에 대해 연구하게 됩니다.

현대 사회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학문을 넘나드는 균형 잡힌 관점과 현장과 이론을 접목할 수 있는 사고적 틀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며, 융합사회과학부는 바로 이런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부입니다.

▶ 사회정의리더십(Justice and Civil Leadership) 전공
사회정의리더십 전공은 정의에 대한 감수성과 전문성을 겸비하여 국내외의 시민사회를 비롯한 공공 및 민간영역에서 정의를 실현하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사회정의리더십 전공은 학생들에게 철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등 인간의 삶과 공동체생활에 대한 인식을 심화하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방법론, 가치정향을 체득하게 합니다.

또한 법철학, 법사회학 등 법학적 인식론과 방법론과 기본적 지식체계를 연마시켜 인문사회적 현상들이 국가와 시민사회의 공적 소통과정에서 공공문제로 전환되어 해결되는 과정을 주도하는 시민적 리더십을 함양하는데 필수적인 규범적 분석력, 판단력, 정책기획력, 창의적 실천력 등을 기르는데 교육목표를 둡니다.


▶ 계량위험관리(Quantitative Risk Management) 전공
최근의 금융위기, 더 복잡해지고 있는 금융상품들, 그리고 국제적으로 통합이 되어가는 금융시스템 등으로 인해 지금의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위험관리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인 금융위험의 측정과 관리는 금융권뿐 아니라 사회전반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계량위험관리 전공은 현대사회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금융위험들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이해하며 관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계량위험관리 전공은 과거 분리되어 왔던 관련 학문분야들을(경제학, 통계학, 금융공학, 보험계리학 등) 아울러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금융위험들을 계량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융합전공입니다. 학생들은 거시적인 경제학적 안목과 함께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과 거기에 내재된 위험의 수리 모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로 양성될 것입니다.


▶ 과학기술정책(Science, Technology, and Policy) 전공
과학기술정책 전공은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 공학을 한데 아우르는 학제적 학문으로 과학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의 이해와 이에 대한 비판적 연구의 수행에 초점을 둡니다.

과학기술정책 전공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개념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과학기술과 사회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분석, 해석할 수 있는 생각의 얼개와 이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실천력의 배양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과학기술정책 전공생들은 분과학문들의 단절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다양한 학문을 연결하는 통합적 사고방식을 지니게 될 것입니다.


▶ 지속개발협력(Sustainable Development and Cooperation) 전공
지속개발협력 전공은 국제개발 관련 분야로 진출하여 활동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지속가능 경제성장, 환경보전, 빈곤 퇴치, 불평등, 인권, 보건, 교육과 같은 폭넓은 개발 의제를 다루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개발경험을 여러 학문 간의 융합 교육을 통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속개발협력 전공 학생들은 경제학, 정치학, 인류학, 역사학 등 여러 학문 관점에서 각양각색의 개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과 개념적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향후 개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국제개발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능력과 자질을 갖추게 됩니다.

 

*출처=연세대 전공안내서 ‘연세 올웨이즈’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69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위권 대학 모든 전형의 필수 역량 '상위권 대입 필독 세트'
상위권 대학 모든 전형의 필수 역량 '상위권 대입 필독 세트'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