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AI 4개 분야 지원 확대  
-실전형 인재 양성 강화…대학·대학원은 정원 규제 완화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AI 4개 분야 지원 확대  
정부가 2025년까지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인공지능(AI) 등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혁신 산업 4개 분야에 지원을 확대한다. 또 '혁신인재' 7만 명 이상을 양성하기 위해 산업 분야의 인재양성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대학의 계열 간 수강신청 제한을 완화하고 과목별 수강인원을 확대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4월 14일 열린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빅3+인공지능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빅3는 혁신산업으로 집중 육성 중인 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 분야이다.

실전형 인재 양성 강화…대학·대학원은 정원 규제 완화  
해당 분야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실전형 인재 양성 교육도 강화한다. 기업‧기관이 제시한 과제를 학생‧연구자가 해결하는 ‘한국형 캐글' 즉 과제 해결을 위한 대회 플랫폼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최신 이론을 공부하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대학·대학원의 정원 규제도 완화한다. 신산업 분야의 경우 대부분의 산업단지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산업계에선 수도권 지역의 대학정원 증원을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대학들은 '수도권정비계획법'의 정원 규제 때문에 AI 등 신산업 학과를 신설하려면 대학 내에서 다른 학과의 인원을 줄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교육부는 여러 대학이 1개 학과를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동학과 운영기준을 마련하고, 입학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예컨대 A대학이 40명, B대학이 20명을 줄여 총 정원 60명 규모의 공동학과를 운영하는 식이다. 타 대학 학생이 우수대학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있어 실질적인 정원 확대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지식 집약적인 혁신산업 분야에 석·박사급 고급 인재가 많이 필요한 만큼, 대학원 정원 증원 요건도 완화한다.

현행 대학설립·운영규정에 따르면 대학이 석사과정 정원 1명을 늘리려면 학부 1.5명을 감축해야 한다. 박사과정 정원을 1명 증원하기 위해서는 석사 정원 2명을 줄여야 한다. 정부는 이 비율을 완화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연말까지 혁신산업 분야의 학사·석사 비율 조정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분야와 주력산업 발전을 선도할 석박사급 고급인력 육성을 계속 지원하는 동시에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 받는 바이오헬스와 환경산업 분야를 선도할 인재 양성 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58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