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언더우드국제대학(UIC)은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4년제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이다. 모든 UIC 학생들은 전공 지식 외에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며, 현대 학문의 복잡한 지적 지형을 탐색할 능력을 갖춘 인재로 졸업할 수 있도록 UIC 공통 커리큘럼(UIC Common Curriculum)을 수강한다.

융합인문사회(HASS)계열은 아시아학부, 테크노아트학부, 융합사회과학부를 포함합니다. 이들 계열은 지역학, 예술, 경영, 사회과학, 인문학을 아우르는 학제적 접근의 시너지가 중요한 교육의 근간이 됩니다.

학생들은 각 영역에 전문화될 뿐만 아니라 전체 학문을 아우르는 넓은 시각을 갖추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국내외 공공분야, 다국적 기업, NGO, 학계 등 다양한 업무 현장에서 유연한 대처 능력을 갖춘 인재로 거듭날 것입니다.


아시아학부
– 아시아학(Asian Studies)

아시아학부는 인문학에 바탕을 두고 UIC 공통 커리큘럼과 지역학을 접목시킨 융합전공입니다. 아시아학 전공 학생들은 1학년 때 UIC 공통 커리큘럼을 이수하고 고학년으로 올라가 전공 수업과정을 듣게 됩니다.

학문과 국가의 경계를 아우르는 아시아학부 커리큘럼은 학생들에게 폭넓은 시각을 길러주는 한편, TWR(Critical Thinking, Writing and Reading) 프로그램을 통해 비판적 사고, 작문,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학부 전공자들은 고학년으로 진급하면 듣게 되는 아시아 L - H - P series(Literature-History-Philosophy) 전공 과목을 통해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관계를 국가가 아닌 지역적 차원에서 이해하는 거시적 안목을 기르게 됩니다.


테크노아트학부
– 문화디자인경영(Culture and Design Management)

문화디자인경영 전공은 문화, 디자인, 기술, 그리고 경영을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문화 컨텐츠를 기획, 제작 및 관리할 수 있는 글로벌 전문가 및 기업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입니다.

전공의 학제간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문화 산업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해줍니다. 졸업생들은 크게 다음과 같은 직종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쌓을 수 있습니다.

▲제품 기획자, 디자인 컨설턴트, 문화 관련 기업의 매니저, ▲크리에이티브디렉터, 게임 프로듀서, IT 회사의 아티스트/디자이너, ▲브랜드 마케터, 패션 MD, 아트 큐레이터 등 본 전공의 유연하고 통합적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매니저, 디자이너, 혹은 기업가로서 커리어를 쌓아가는 데에 견고한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 정보·인터랙션디자인(Information and Interaction Design)
정보·인터랙션디자인 전공의 목표는 혁신적인 정보, 제품,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 전공에서 제공하는 디자인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식 및 관련 기술과 인간 행동 방식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제간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정보 및 생활 환경에 다양한 혁신들을 실현할 수 있는 뛰어난 중재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졸업생들의 진로는 크게 ▲기술 제품 디자인 관련 기업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또는 사용자 인터랙션/경험 디자이너, ▲광고 영상 관련 또는 게임 회사의 크리에이티브디렉터, ▲신기술, 제품 개발을 통한 창업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정보, 서비스, 제품 기획 및 전략 수립을 담당하거나 실제 제품 개발 및 디자인 등을 수행하는 역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창의기술경영(Creative Technology Management)
창의기술경영 전공은 UIC에서 지향 하고 있는 최고의 학부 교육 프로그램에 기반해, 전공자들에게 창의적인 사고역량 및 문제 해결 방법, 다양한 IT 기술에 대한 이해, 그리고 경영학적 지식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정의 학생은 창의적 리더십과 디지털 기술 기반의 기업경영관리 역량, 전략적 비즈니스 기획관리 능력 등을 두루 익히게 되며,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창의적 기업가정신(Creative Entrepreneurship)을 갖고 있는 최고의 차세대 경영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론과 병행해 실무적인 지식 및 경험을 습득하게 됩니다.

졸업한 이후에는 ▲창의적 융합산업 분야의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디지털미디어, 융합방송통신, 게임 소프트웨어, IT 서비스 등의 산업에서 신사업 전략 기획 전문가 ▲금융 분야 분석가 또는 벤처기업 분석가, 연구원,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기업을 자문하는 경영전략컨설턴트, ▲공공기관의 산업 전문가나 정책 입안자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처=연세대 전공안내서 ‘연세 올웨이즈’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71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 학부모, 교사들을 위한 등급별 맞춤 '대입 전략 세트'
학생, 학부모, 교사들을 위한 등급별 맞춤 '대입 전략 세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