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목표, 단순한 직업 선택 아니야…'학습하게 하는 힘'  
-아이의 '내적 동기' 무엇인지부터 찾아야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자녀의 진로에 대한 해답을 찾고 싶은 학부모를 위해 진진교육의 김지영 대표가 오늘부터 [학부모 진진 가이드]를 연재한다. 자녀 진로의 골든 키를 찾고 자녀의 미래를 함께 응원하는 러닝메이트로서의 학부모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진로, 단순한 직업 선택 아니야…'학습하게 하는 힘'  
공부는 열심히 하고 있지만 늘 제자리인 성적으로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꿈에 관하여 물어봅니다. 머뭇거리거나 직업 이름 몇 가지를 나열합니다. 아이는 혹시 간절히 원하거나 하고 싶은 일이 없어서 공부하는 이유를 아직은 찾지 못했던 것은 아닐까요? 이들의 대답과 공부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노를 아무리 저어도 도착할 곳이 보이지 않는데 망망대해를 헤매기만 한다면 결국 아이는 노 젓는 일을 포기하고 맙니다. 무사히 육지에 도달했다고 해도 그곳에 왜 왔는지 모른다면 그곳은 또 다른 망망대해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진로목표란 무엇일까요? 진로목표는 공부할 때 등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자신이 나아가야 할 길의 푯대가 되어 줍니다. 

진로의 의미를 아는 부모는 진로가 단순히 직업 선택이 아니라 아이의 동기를 만들어 내는 에너지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들으면 “그래, 역시 목표가 필요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목표를 갖게 되는 계기는 무엇일까요?  

아이의 '내적 동기' 무엇인지부터 찾아야  
수능 만점 송영준 군의 이야기는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는 정의로운 검사가 되고 싶은 큰 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however’라는 단어를 몰라서 질문해야 할 만큼 낮은 석차 127명 중 126등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그가 수능 만점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이었을까요?  

자습시간에 열심히 공부하는 자신의 성적이 엎드려 자는 친구들보다 아래에 있을 수 없다고 느꼈다고 합니다. ‘쟤들을 좀 이겨줘야겠어.”라는 오기가 발동한 것입니다. 어려운 형편에 재수하지 않고 한 번에 대학에 가서 효도하겠다는 환경적인 동기도 그를 독려했을 것입니다. 이때 내적·외적 동기를 동시에 갖게 되는 것입니다.  

내 아이에게는 어떤 동기가 필요할까요? 심리학에서 동기유발은 내적 동기(Internal motive)와 외적 동기(External motive)로 나눕니다.  

말 그대로 내적 동기는 안에서부터 행위에 대한 동기가 일어나는 것이고 외적 동기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행동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내적, 외적 동기가 제대로 작동했을 때 송영준 군처럼 꼴찌에서 수능 만점이라는 아무도 상상하지 못한 결과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는 당장 현실적인 외적 동기를 자주 제안하게 됩니다. 합격만 하면 무언가를 해주겠다고 합니다. 이런 외적 동기가 내적 동기를 움직이게 되어 간혹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겠지만 입시에 대한 응급처치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이의 인생에서 대학 입시는 단단히 잠긴 자물쇠를 풀고 올라가야 할 인생의 첫 번째 미션입니다. 이번 자물쇠를 풀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인생의 성장을 위한 동기를 찾아보게 됩니다.  

입시정보를 잘 알고 있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에 앞서 아이가 꿈꾸는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부모가 진로를 아는 부모입니다. 무엇이 아이 내면의 에너지를 꿈틀대게 할 수 있을지 찾는 것이 입시 터널을 통과하기 전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 | 김지영 진진교육 대표 
김지영 대표는 24년 경력의 교육 전문가로 [부모입시코칭 끝판왕] [학생부를 부탁해]의 공동저자입니다. TMD교육 진로진학학습 컨설턴트와 자기주도학습전문 에듀카페 센터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진로진학 콘텐츠 개발과 학교, 지자체, 교육기관의 진로진학 프로그램, 청소년 캠프, 워크숍, 박람회, 강연 등을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0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