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성숙도,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발달 정도 
-진로 선택의 시기, 자녀에게 충분한 경험 필요해 
-진로성숙도 점수 연연해선 안돼…미성숙한 부분 채우도록 도와줘야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자녀가 직업정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자기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진로설계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지 않을 때 부모는 아이의 진로 계획에 대해 엉뚱한 소리라며 화를 내거나 어리다고 간주하여 부모가 아이의 진로를 결정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이때 자녀의 진로성숙도 진단을 통해 진로지도의 방향을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진로성숙도 검사결과를 보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가 어느 방향으로 진로를 안내하는 것이 좋을지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진로성숙도,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발달 정도 
진로성숙도란 진로를 결정하는 능력, 태도 및 직업 선택 준비에 대한 발달 정도를 말합니다. 진로성숙도 검사는 자녀의 진로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우려고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로를 대하는 태도와 자기 이해능력, 정보탐색능력, 희망직업에 대해 어떤 배경지식이 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Super와 같은 발달론적 입장에서는 자기 이해와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에 따라 직업 선택능력이 나이에 따라 변화하고 진로 문제 해결을 위한 준비도로서의 진로성숙을 개념화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는 진로성숙도 검사를 다양한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성숙도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진로 선택의 시기, 자녀에게 충분한 경험 필요해 
사춘기를 거쳐 오면서 자기 이해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막연히 좋아하는 것을 진로로 결정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진로를 자주 바꾸다 보니 실제로 고등학생의 경우 1학년 문과계열을 선택했었지만 2학년에 이과계열로 변경하여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불리한 상황으로 대학진학 어려움을 겪는 일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가 진로선택을 해야 할 시기에 충분한 경험을 갖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좋아하는 직업과 연관된 분야를 안내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수라는 직업이라면 방송이나 음악과 관계된 직업과 학과 등으로 직업정보를 알아볼 수 있게 도와주고 인공지능과 연결된 미래 일자리까지 탐색해보게 합니다. 진로를 선택할 때 자녀의 진로성숙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신뢰도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해주어 진로설계에 도움을 줍니다.

진로성숙도 점수에 연연해선 안돼…미성숙한 부분 채울 수 있게 도와줘야  
진로성숙도 검사결과에는 또래 그룹 점수와 비례한 결과가 나옵니다. 쉽게 설명하면 발달연령에 따라 평균 키를 기준으로 키가 크다 작다를 판단하듯 진로발달의 수준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영역별로 필요한 진로 활동이나 제안한 정보를 활용하여 자녀의 진로 탐색, 설계에 도움을 줍니다.

진로성숙도 검사를 시험으로 여기고 점수에 연연해 하면 안 됩니다. 미성숙한 부분을 인식하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노력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런 노력과 경험을 통해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필자 | 김지영 진진교육 대표  
김지영 대표는 24년 경력의 교육 전문가로 [부모입시코칭 끝판왕] [학생부를 부탁해]의 공동저자입니다. TMD교육 진로진학학습 컨설턴트와 자기주도학습전문 에듀카페 센터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진로진학 콘텐츠 개발과 학교, 지자체, 교육기관의 진로진학 프로그램, 청소년 캠프, 워크숍, 박람회, 강연 등을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37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