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성공의 시그널 매일 상상해보기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하버드 MBA는 농구 실력이 비슷한 학생들을 한 달 동안 연습을 멈춘 그룹, 매일 정해진 시간에 한 시간씩 자유투를 연습한 그룹, 매일 머릿속으로만 한 시간씩 자유투를 연습한 그룹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했습니다.

한 달 후, 첫 번째 그룹은 자유투 성공률이 2% 떨어졌고 매일 연습한 그룹은 2% 향상됐습니다. 그런데 상상 속으로만 연습한 세 번째 그룹은 3.5%가 올랐다고 합니다.상상 속에서 연습한 그룹이 실제로 공을 던진 것보다 효과적이라니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마음속으로 우러나온 강렬한 소망이나 의지가 바로 자유투 성공률을 높인 것입니다. 이 실험의 내용은 ‘하버드 새벽 4시 반’이라는 자기 계발서에 실린 내용입니다.

이와 같은 자기 계발서를 읽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야기들을 통해 자신을 격려하고 의지를 불태워야 합니다. 부모가 함께 읽는 것도 추천합니다. 매일 한두 페이지씩 읽다 보면 아이는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 다 하는 공부이고 열심히 하다 보면 언젠가 나도 대학에 갈 거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다면 어떻게 그 대학에 갈 것이냐고 질문해 봅니다. 아마도 자녀는 대학에 갈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자녀에게는 그런 기회조차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일할 때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동력 삼아 끊임없이 앞으로 앞으로 나아갑니다. 목표를 향해 자신이 가진 힘을 한곳에 모아 꾸준히 실행해 갑니다. 곤충학자 파브르는 청년들에게 ”에너지를 한곳에 모아라! 돋보기처럼 종이를 태울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은 자녀가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해 목표를 향해 성큼 다가갈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전략 중에 매일 해야 할 일은 자신이 대학 합격을 확인하는 순간을 떠올리는 것처럼 대입 성공 시그널을 매일 상상해 보는 것입니다.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있는 자녀에게 위 질문을 주고 답해 보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 | 김지영 진진교육 대표   
김지영 대표는 24년 경력의 교육 전문가로 [부모입시코칭 끝판왕] [학생부를 부탁해]의 공동저자입니다. TMD교육 진로진학학습 컨설턴트와 자기주도학습전문 에듀카페 센터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진로진학 콘텐츠 개발과 학교, 지자체, 교육기관의 진로진학 프로그램, 청소년 캠프, 워크숍, 박람회, 강연 등을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66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