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위 깃털 뽑기   
-포크배럴(Pork barrel)  
-샤워실의 바보  
-살찐 고양이법  
-매니페스토(Manifesto)  
-필리버스터(Filibuster)  
-악어 입 그래프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다양한 배경지식을 갖기 위해서는 평소 다양한 시사상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오늘은 상식으로 알아둬야 하는 시사용어에 대해 살펴보자.   

거위 깃털 뽑기   
‘무리하게 깃털(세금)을 뽑으면 거위(국민)는 고통스러워하며 몸부림을 친다.’라는 말로, 급격하게 세율을 높이거나 세목을 늘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뜻한다.  

포크배럴(Pork barrel)  
‘돼지여물통’이라는 사전적 의미로, 정치인들이 특정 지역구의 표를 얻는 대가로 정부의 예산을 남용하는 것을 뜻한다. ‘선심성 공약사업’ 등이 이에 해당된다.   

샤워실의 바보  
미국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이 제시한 개념으로, 경기과열 또는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성급하게 시장개입을 할 경우, 발생하는 역효과를 경고하는 말이다.  

살찐 고양이법  
탐욕스러운 자본가나 기업가를 ‘살찐 고양이’에 빗대어 표현한 것으로, 공공기관 임원의 급여를 제한하는 법령이나 조례를 일컫는 말이다.  

매니페스토(Manifesto)  
선거와 관련해서 후보자가 선거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문서화해 공표하는 정책 서약서. 당선을 위해 허왕된 선거공약을 남발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목적이다.  

필리버스터(Filibuster)  
의회 안에서 다수파의 독주를 막기 위해, 합법적 수단으로 의사 진행을 지연시키는 무제한 토론을 의미한다.   

악어 입 그래프  
국가의 채무는 늘고, 국세 수입은 줄면서 마치 악어 입처럼 쩍 벌어진 모양이 된 일본의 재정 상황을 표현한 그래프이다. 

■ '나침반 36.5도'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7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시사N이슈]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