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일상의 예술, 디자인
우리가 잘 아는 ‘애플’사는 한때 기울어가던 IT회사였습니다. 그러던 애플이 우리가 모두 아는 아이팟과 아이폰을 개발하며 빠른 시간 안에 세계적인 IT기업으로 우뚝 섰습니다. 물론 기기의 성능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단연 애플만의 심플하고도 혁신적인 디자인 때문이었습니다.

이처럼 디자인은 평범한 것을 특별하게 만들어주고, 우리의 생활까지 180도 뒤바꾸는 영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미적 감성도 키워줍니다.

조형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시각예술 분야는 디자인과 함께 순수예술을 기반으로 평면과 입체 형태의 다양한 조형 활동으로 우리의 삶을 더욱 아름답고 가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만큼 디자인과 예술은 우리 생활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학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이 사람들의 욕구와 필요가 다양화된 시대에 디자인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학문으로써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어 우리의 미래의 생활과 문화를 창출하는 디자인조형은 매력 넘치는 학문이죠. 고려대 디자인조형학부는 세부전공으로 산업정보디자인과 조형미술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아름답게, 더 편리하게 ‘산업정보디자인’
산업정보디자인 전공은 제품디자인을 중심으로 공간디자인, 그래픽, 인터페이스/인터랙션, 엔터테인먼트 등 전통과 첨단을 아우르는 산업 전반에 걸친 디자인에 대해 공부합니다. 쉽게 말하면 ‘어떻게 하면 제품을 좀 더 편리하게, 경제적으로, 미적으로, 독창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하고 디자인을 고민하는 일이 바로 이 전공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들고 있는 핸드폰, 타고 있는 차들도 바로 이런 디자인을 기반으로 생산됩니다. 이 전공에서는 디자인 기초기능에서부터 복합적인 디자인 지식까지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첨단 디자인 분야에 필요한 디자인 기술을 겸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다양한 실습 수업을 통해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원활히 운영할 수 있는 통합 능력까지 함양합니다.

창의력과 상상력의 원천 ‘조형미술’
조형미술 전공은 조형 미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실기 능력까지 균형 잡힌 예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전공입니다. 화가, 큐레이터, 딜러(미술경영가), 평론가, 미술보존전문가 등을 비롯해 전시, 공연, 문화 전반에 걸친 폭넓은 영역의 인재를 양성합니다.

동서양화, 조소 등 기존의 전통 미술뿐 아니라 설치미술, 미디어 아트에 이르는 새로운 현대미술 조류까지 폭넓게 연구합니다. 회화재료학, 미술보존학 등 새로운 문화환경을 반영한 예술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디자인조형학 연계전공
고려대 디자인조형학부에서는 위의 두 전공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기대 및 진로를 반영해 다른 전공들과 접목한 연계 전공 수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공과 함께 배우고 싶었던 다른 과목들을 연계해서 배운다면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학’과 연계한 브랜드 및 마케팅 디자인
‘의학’과 연계한 시스템 디자인 및 의료기기 디자인
‘가정교육과’, ‘심리학과’, ‘경영학과’와 연계한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전공
‘건축공학과’, ‘지구환경과학과’와 접목한 환경디자인 전공
‘화학과’ 등 첨단과학과 연계한 재료학과 보존학 연계전공 개설 예정

학종·수능·논술·수행평가의 정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학종·수능·논술·수행평가의 정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졸업 후의 진로
디자인조형학부는 진로의 폭이 매우 넓으므로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산업디자인 전공 진출 분야 - 대기업의 전자제품 및 자동차 디자인, UX 및 인터랙션 디자인분야 기업디자인/개발/전략부서, 디자인 전문회사, 프리랜서 디자이너, UX 디자인분야(인터넷서비스, 게임, 통신서비스 등), 패션디자인, 디자인/개발/전략부서, 디자인 전문회사, 프리랜서 디자이너, 공공 디자인의 관공서, 가구 디자인
조형미술 전공 진출 분야 - 순수미술작가, 평론가, 문화기획자, 미술관, 박물관 등의 학예관(전시·보존·경영 분야), PD, 공연미술기획가, 각종 코디네이터, 기업체 홍보 광고 분야 등
기타 - 교사(미술 / 디자인 교육), 일반기업체, 금융회사등


유연하게, 창의적으로 생각하라!
디자인과 조형에 있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심미성, 합목적성, 경제성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남들과 차별화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독창성입니다. 고려청자가 지금까지 의미 깊은 유물로 남아있는 것도, 아이패드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것도 모두 남들이 생각지 못한 독창성이 담겨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여러 작품을 보고,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을 쌓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세요. 이를 바탕으로 폭넓고 유연하게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세요. 예술에서 중요한 독창성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눈을 가질 때 비로소 탄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학생 디자인조형학에 딱!
• 첨단 기술과 문화를 보면 창의적 관심과 스타트업에 도전해 보고 싶다.
• 내적인 감성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해내는 미적·감성적 능력을 지녔다.
•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배열하고 계획하는 사고력이 있다.
• 높은 수준의 사회, 문화, 역사,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융합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 첨단 가전제품의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그것을 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추천도서로 미리보는 디자인조형학
<디자인이다>

김준교·김희현 | 커뮤니케이션북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어떤 것이 좋은 디자인인가? 정답은 없만 더 나은 답은 있습니다. 위대한 디자인의 힘과 기술을 찾아낸 주인공들을 이 책에서 만나 보세요.

<About Face 인터랙션 디자인의 본질>
앨런쿠퍼 외 | 에이콘출판
스마트 미래 기기와 인터페이스, 인터랙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디자인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를 돕는 세계적 서적입니다.

<우리그림의 색과 칠>
정종미 | 학고재
전통회화에서 사용돼 온 재료뿐 아니라 현대회화의 재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법까지 밝혀낸 자료. 한국회화의 정통성을 마련하고 현대화의 방법을 찾기 위한 필독서입니다.

<서양미술사>
도병훈 | 두리미디어
고대 그리스 미술과 건축 양식부터 20세기 후반 현대 미술까지, 미술 사조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그림들로 서양의 미술사를 보다 더 즐겁게 접할 수 있는 책입니다.


“꼭 다양한 경험을 해보세요!”
대학교에 오면 공부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시 공부에서 벗어나 대학교에 오면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이에요. 수업도 훨씬 다양하며 동아리나 학회 활동도 있고, 혼자 여행을 갈 수도 있고, 미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비교적 시간이 많은 1·2학년 때 할 수 있는 한 다양한 경험을 쌓기를 추천합니다. 재미있는 일이든, 힘든 일이든 여러분들의 넘치는 열정을 공부뿐 아니라 다른 곳에도 쏟아보세요.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시간 낭비처럼 보일지 몰라도, 저학년 때 하는 다양한 활동들은 나중에 여러분들의 큰 자산이 될 겁니다. 특히 창의력을 중요시하는 우리 디자인조형학부에서는 다양한 경험들이 독창적 사고의 밑받침이 되므로 이런 경험들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일이라면 열정을 쏟아서 다 해보세요. 파이팅!

 

*출처=고려대 전공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60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융합 교과 · 통합 논술 완전정복!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융합 교과 · 통합 논술 완전정복!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