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웨어러블 마이크로그리드 [출처=inceptivemind.com]
▲ 웨어러블 마이크로그리드 [출처=inceptivemind.com]

인간의 몸에서 에너지를 수집해 전력을 공급하는 혁신적 기술인 ‘웨어러블 마이크로그리드’가 개발됐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UC샌디에이고 공학 연구팀은 지난 3월 9일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과학저널에 ▲인체의 땀으로 가동되는 ‘바이오 연료전지’, ▲마찰 전기로 움직이는 ‘구동장치’, ▲에너지를 저장하는 ‘슈퍼축전기’로 구성된 ‘입는 발전기’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웨어러블 마이크로그리드는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각각의 장치들은 유연성을 갖춘 부품으로 제작돼 세제를 쓰지 않는 한 반복적인 구부림과 구겨짐, 물세탁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심지어 원하는 프린팅을 넣어 인쇄도 가능하다.  

웨어러블그리드를 통해 전기를 얻고 싶다면 단지 입고 움직여주기만 하면 된다. 이 기술은 인체의 움직임과 땀에서 동시에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걷거나 달리는 등 움직이기 시작하면 각각 셔츠의 바깥쪽 소매와 허리춤에 부착된 마찰 발전기에서 즉시 전력이 생산된다. 또한 셔츠 안쪽 가슴에 부착된 바이오연료전지 속 효소가 사용자가 흘린 땀과 반응해, 땀 속 젖산과 산소 분자 사이에 전자를 교환해 전기를 생산한다.    

사용자의 움직임이 멈춘다고 해서 전력 공급도 같이 끊기는 건 아니다. 셔츠 가슴 바깥쪽에 장착된 슈퍼축전기는 위 두 장치에서 얻은 에너지를 임시 저장한 후, 소형 전자장치에 필요한 전력에 맞게 공급한다.   

해당 연구 논문의 공동 제1저자인 루 인(Lu Yin) 연구원은 “이번 작업에서 주목해야 할 주요 혁신은 웨어러블 장치 자체가 아닌, 모든 장치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통합한 데 있다.”라며 “앉아있거나 천천히 이동하는 동안에도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디자인을 연구 중이다.”라고 밝혔다.   

웨어러블(Wearable) | 옷이나 시계, 안경처럼 자유롭게 몸에 착용하고 다닐 수 있는 기기  
마이크로그리드(Micro Grid) | 태양광 등 소규모 발전시설로 생산한 전기를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시스템  
축전기(蓄電器) | 두 개의 도체 판 사이에 절연체를 끼워 정전기 유도를 통해 많은 전기를 저장할 수 있게 만든 장치  


■ '나침반 36.5도'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8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시사N이슈]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