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를 통해 현재 한국의 미래를 예측한다  
- K-pop부터 번역까지, 한국을 넘어 세계로! 

한국사를 통해 현재 한국의 미래를 예측한다  
역사를 모르고 한 나라의 오늘과 내일을 파악할 수 있을까요? 그럴 수 없습니다. 한국사학과는 한국의 오늘과 내일을 마련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학과입니다.    

한국사학은 고대사, 고려시대, 조선전기, 조선후기, 개항기, 일제강점기, 현대사 등 한국역사의 전 시기에 걸친 부분에 대해 세부적이고 발전적인 연구방법과 이론을 모색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를 모두 포괄하는 사학과와 달리 외국사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을 배경으로 한국의 역사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탐구합니다.       
 
선진국들의 오늘이 있기까지 어떤 배경이 있었는지 알고 계시나요? 그들 국가 모두에게 공통적인 것은 자국사를 포함한 역사에 대한 깊은 지식에서 출발했다는 점입니 다. 즉 역사학의 기본이 갖춰져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오늘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자신의 역사를 세계사 속에서 깊이 이해하고 또 이를 국민들이나 세계인에게 알려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K-pop부터 번역까지, 한국을 넘어 세계로! 
한국사학은 한국사의 전반적인 발전 과정과 이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강화하기 위해 관계되는 연구논저를 중심으로 연구합니다.        

선사시대, 초기국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후삼국시대 등 한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문헌학, 고고학, 금석학, 인류학 등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융합해 적용하죠.  

오늘날 한국사학은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국민들이 한국사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하고 세계인에게 한국사를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어 및 다양한 외국어로의 한국사 번역작업이나 강의 및 관련서적 출판, 한국사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개발 등이 그 예가 되겠죠.      
  
또한 최근에는 케이팝(K-pop · 한국대중가요)과 드라마가 주도하는 한류가 세계로 확산되면서 해외 연구자들 사이에 한국학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세계적으로 한류가 퍼지면서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졌기 때문이죠.    

그리고 한국사는 바로 미래 블루오션 한류 · 한국학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한국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라도 하드웨어에 치중했던 과거와 달리 채워 넣어야 할 구체적이고 깊이있는 콘텐츠가 필수적이라는 의미입니다.    

한국사학과는 바로 그 콘텐츠를 높은 수준으로 추구하는 곳입니다.    

관련 자격 및 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자능력시험  

졸업 후의 진로  
졸업 후의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우선 학계 및 연구계로는 학계 · 연구계  교수, 교사, 박물관 학예연구사, 연구행정직, 역사유적전문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언론 · 출판 · 문화계에 진출해  신문 · 방송기자, 방송PD · 작가, 출판기획자 · 집필가, IT 콘텐츠제작자, 프리랜서 등이 될 수도 있고, 공무원(역사 · 문화재 관련), 판사, 검사, 변호사, 회계사, 외교관으로서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에 속하기도 합니다.     

또한 금융계 · 회계분야에 진출해 일반기업체,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기관과 회계법인에 취직하기도 합니다.    

이런 학생 한국사학에 딱!  
√ 한국사 시간이나 동아시아사 시간이 즐겁고 유쾌하다.    
√ 남들에 비해 한국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애정이 크다.    
√ 역사 시간이 졸리지 않고 과거의 흔적을 재평가 해보고 싶은 욕망이 든다.    
√ 과거의 기억을 소중히 여기고 현재에 적용해 사용한다.     
√  한문을 비롯해서 각종 외국어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고 있다.     

추천도서로 보는 한국사학    
『한국 문화유산 산책(청소년 권장도서 선정)』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편 | 새문사        
이 책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먼저 습득한다면 현장에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고, 또한 현장답사를 통해 내용을 더욱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사』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편 | 새문사    
전문성과 참신성, 풍부한 사진 자료, 다양한 읽기 자료, 산뜻한 편집까지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새 한국사 교양서입니다. 
 

   *출처=고려대 전공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13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