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 보고 대학가는 시대는 갔다 '학과별 취업률'로 본 대학서열 대공개!

   
 

진로 결정에 가장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선택은 무엇일까? 한국사회에서는 여전히 '대학'인 것이 현실이다. 그것도 취업률이나 졸업후 수입 등 가고 싶은 학교·학과의 구체적인 정보를 찾아볼 데가 없어 실체 없는 평판과 '대학 간판'의 무게로 대학을 선택하기 십상이다.

이런 입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에듀진>에서는 사상최초로 대학의 학과별취업률 랭킹과 대학의 학과별상세 연관검색을 통해 대학과 학과를 대해부할 수 있는 콘텐츠를 완성하였다.

에듀진의 '학과소개' 콘텐츠는 학과개요, 학과특성, 흥미와 적성, 재학생 남녀비율, 지원자와 입학자추이, 졸업생 취업률, 관련직업, 졸업생 월평균 수입, 업무내용과 전공일치도 등 학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해당학과의 전문교수의 인터뷰를 실어 학과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교수 인터뷰에는 전공학과 선택 동기, 학과 준비사항과 학과선택을 위한 조언 등이 담겨져 있다.

아울러 각 기사 하단의 관련기사를 클릭해보면 '2014년 학과별취업률 대학 순위'가 전체적으로 총 망라돼있다. 각 대학 학과의 구체적인 취업률을 확인할 수 있어 대학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년제대학취업률', '2년제대학취업률' 콘텐츠에서는 대학의 취업률 순위 전체를 알 수 있게 하였고, 하단에 링크된 관련기사를 클릭하면 위에서 설명한 학과소개를 자세히 검색할 수 있게 하였다.

현재의 학과가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대답한 대학생의 비율이 60%에 이르고 있고, 그나마 비율이 가장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간호학과조차도 적성에 맞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60% 이내라는 보도가 있다. 이 조사 결과를 보면 그동안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묻지마'식 학과 선택을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번 <에듀진>에서 공개한 '대학취업률'과 '학과별취업률' 콘텐츠는 자신의 적성과 끼에 맞는 학과의 특성, 월평균 수입과 대학의 취업률 등을 연관기사를 통해 한눈에 검색해볼 수 있어서 고3 수험생들을 비롯 대학 진학을 앞둔 중고생들이 학과탐색이나 대학탐색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에듀진>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대학취업률' 콘텐츠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듀진 www.edujin.co.kr > 상단 카테고리의 '대학취업률'을 클릭해보면 대학의 '학과별취업률'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협조를 얻어 학과별 졸업 후 진출분야를 상세히 검색할 수 있도록 한 '학과소개'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매우 유용한 정보다.

<에듀진>의 박경화 기자는 "그동안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없어 대학의 명성만으로 선택했던 과거와는 확실히 차별화된 콘텐츠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중고등학교의 수업시간에도 활용가치를 더욱 높였으면 한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중고교와 대학의 진로와 진학을 담당하는  <에듀진>의 강신정 기자는 "대학의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4년, 6년 뒤 학생들의 후회는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곧이어 관련기사에 각 학과의 상·중·하위권 주요 대학 4년제 15개, 2년제 10개 대학을 선정해 수시, 정시 합격등급컷을 넣을 예정이다. 추가로 대학의 학과장, 학생, 직업인 등의 인터뷰도 실어 더욱 차별화된 콘텐츠를 완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