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통과목 vs 선택과목, 일반선택 과목 vs 진로선택 과목 
- 9등급제와 성취평가제
- 선택과목 평가 방법

*금천고 세계사 수업 시간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금천고 세계사 수업 시간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최근 입시에서는 선택과목이 대입 당락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너무도 중요한 부분이라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선택과목을 대충 골라 공부해서는 수시와 정시 모두 합격을 보장하기 어렵다.   

공통과목 vs 선택과목, 일반선택 과목 vs 진로선택 과목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이과 구분 없이 공통과목을 배운다. 사회와 과학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해 모든 학생이 인문, 사회, 과학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했다. 또한 고교 학생들에게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교과를 선택하고, 관련 전문교과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고교 교과 영역은 크게 보통교과전문교과로 구분된다. 이 중 보통교과는 공통과목선택과목으로 나뉘고,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세분화된다.  

공통과목은 필수과목으로 고1 때 배운다.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등이 있다. 2·3학년 때에는 문·이과 구분 없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일반선택이나 진로선택 과목을 추가로 선택하는 방식이다.   

일반선택 과목은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교과별 기본 이해를 위한 과목이고, 진로선택 과목은 교과 융합학습, 진로 안내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및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이다.  

일반선택 과목은 독서, 문학, 수학I, 수학Ⅱ, 영어I, 영어Ⅱ 등과 사회교과로 한국지리,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등이 있고, 과학교과로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등이 있다. 총 과목 수는 51개이다.  

진로선택 과목은 국어교과에 실용국어, 심화국어, 고전읽기, 수학교과에는 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영어교과는 실용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영어, 영미문화 읽기, 사회교과에는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고전과 윤리, 과학교과에는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등이 있다. 총 과목 수는 42개이다.  

학생들은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진로선택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문계열 학생은 공통과목을 이수하고 국어, 영어의 일반선택 과목 전부, 진로선택 중 ‘심화국어’, ‘실용영어’, ‘진로영어’ 등을 배우는 식이다.  

■ 2015 개정교육과정 고교 교과 체계 

■ 2015 개정 교육과정 보통교과 교과군별 공통과목 및 선택과목  

교과영역

교과()

1

2~3

공통과목

일반선택

진로선택

기초

국어

국어

(8단위)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국어, 심화국어, 고전읽기

수학

수학

(8단위)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영어

영어

(8단위)

영어회화, 영어,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

실용영어, 영어권문화, 진로영어, 영미문학읽기

한국사

한국사

(6단위)

 

 

탐구

사회(역사/도덕포함)

통합사회

(8단위)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과학

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체육

·

예술

체육

 

체육, 운동과건강

스포츠생활, 체육탐구

예술

 

음악, 미술, 연극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생활

·

교양

기술·가정

 

기술·가정, 정보

농업생명과학, 공학일반, 창의경영, 해양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재산일반

2외국어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

독일어Ⅱ, 프랑스어Ⅱ, 스페인어Ⅱ, 중국어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한문

한문

 

한문

한문

교양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경제, 논술

 

*밑줄 친 과목은 수능시험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과목임 

가천대학교 입학처 바로가기 클릭!
가천대학교 입학처 바로가기 클릭!

9등급제와 성취평가제
일반선택 과목은 상대평가+성취평가로, 진로선택 과목은 성취평가만으로 성적을 낸다. 상대평가는 성적을 백분위에 따라 9개 등급으로 나누는 9등급제로 실시한다. 상위 4%는 1등급, 상위 4~11%는 2등급이 되는 식이다.   

반면 성취평가는 학생의 성취수준을 등급으로 구분하는 절대평가 방식이다. 일반선택 과목은 A~E까지 5등급으로 구분한다. 성취율이 90% 이상이면 A를, 80~89%는 B를 주는 식이다. 반면 진로선택 과목은 A~C까지 3등급으로 구분한다. 성취율(원점수)이 80% 이상이면 A를, 60~78%는 B를, 59% 이하는 C를 받는다.  

단, 보통교과 공통과목 중 과학탐구 실험, 체육·예술 교과(군)의 일반선택 과목, 전문교과Ⅰ 과학계열 교과(군)의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물리학 실험, 화학 실험, 생명과학 실험, 지구과학 실험, 전문교과Ⅰ 국제계열 교과(군)의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의 성취도는 원점수에 따라 A~C까지 3등급으로 구분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진로선택 과목에 대한 평가가 성취평가(절대평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절대평가 방식은 동점자가 많아 성적으로 서열화하기가 어려워 내신 성적으로 학생을 변별하기가 힘들다.  

선택과목 평가 방법
그렇다면 학종 평가에서 공통과목, 일반선택 과목, 진로선택 과목은 각각 어떻게 활용될까? 성적으로 변별이 가능한 공통과목과 일반선택 과목은 성적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하지만 진로선택 과목은 성적 변별력이 낮다.   

이 때문에 진로선택 과목 평가 시에는 변별력이 낮은 성적 반영을 최소화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 얼마나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수강했는지 여부를 평가에 중요하게 반영한다. 이것이 교과 종합평가의 핵심 중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물리학과에 진학하려는 학생이 진로선택 과목으로 물리Ⅱ 과목을 수강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해당 과목의 세특 기록에서 학생의 학습 열의와 학습활동, 성장의 모습 등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역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쏙쏙 대입 노하우'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결국 어떤 과목을 선택했는지가 수시 평가에 영향을 줄 것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대학에 들어가 학업을 수행할 때도 지원 전공과 관련한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지원 전공과 연계된 과목은 필수로 선택해 수업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대입은 물론이고 대입 이후를 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94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1·2·3등급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한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격변하는 입시 제도 속 중상위권 이상 학생들의 대입 성공을 도와줄 '쏙쏙 대입 노하우'는 ▶전형별로 쏙쏙 뽑아보는 입시 대비방법 ▶중상위권 이상의 예비 고1·2·3 맞춤 입시 정보 ▶ 개인 특성에 맞춘 전형별 효과적인 대입 전략 가이드 ▶달라진 대입 제도와 입시 방향 등이 실려 있습니다.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