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목소리로 전하는 승부! 스포츠 캐스터
- 선수의 몸과 마음 보듬는 '약손' 스포츠 트레이너
- 스포츠로 기업 홍보! 스포츠 마케터
- 선수-스태프의 '마음 징검다리' 스포츠 통역사
- 스포츠 스타의 든든한 지원군 스포츠 에이전트

지난 3년 동안 초등학생이 가장 희망하는 직업 1위! 중학생 희망직업 순위 3년 연속 5위권 랭크! 이 직업은 바로? ‘운동선수’입니다! 스포츠에 관심 있는 많은 친구들이 운동선수 직업을 선망하고 있어요.  

그런데 과연 스포츠와 관련된 직업은 운동선수만 있을까요? 지금부터 흥미진진한 스포츠 관련 직업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할게요.    

내 목소리로 전하는 승부! 스포츠 캐스터  
돈을 내고도 보기 힘든 멋진 경기들을 공짜도 아니고 심지어 돈을 받으면서 관람하는 매력적인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스포츠 캐스터’ 인데요! 스포츠 캐스터는 방송 매체를 통해 스포츠 해설가와 함께 스포츠 경기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그들은 시청자가 눈여겨봐야 할 관전 포인트를 짚어주기도 하고, 시청자가 궁금할 만한 상황이나 경기 뒷이야기도 전해주죠. 더욱 흥미진진한 관람을 위해선 없어서는 안 될 존재랍니다.     

하지만 스포츠 중계가 과정과 결과를 예측할 수 없어 대본 없이 진행되는 만큼, 스포츠 캐스터가 역할을 잘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뒷받침돼야 해요.     

해당 종목의 역사, 출전 선수의 경기 스타일이나 최근 기록 등 풍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중계 중 많은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죠. 그만큼 스포츠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해야 하는 일이랍니다.   

또,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중계를 이어갈 수 있는 순발력도 꼭 필요해요. 여러 가지 준비가 필수적이지만, 스포츠 캐스터는 스포츠 팬이라면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한 직업이에요.   

스포츠 역사의 빛나는 순간은 영상으로 기록돼 계속해서 상영되는데요. 영상에는 당시 중계했던 캐스터의 목소리도 함께 남는답니다. 언제 어디서나 승부의 생생함을 느끼며 내 목소리를 스포츠 역사 속에 남기고 싶은 친구들이라면 도전해보세요!  

이런 친구에게 딱!  
√ 스포츠에 대한 애정과 순발력이 있어요.  

관련 학과  
√ 체육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홍보학과  

선수의 몸과 마음 보듬는 '약손' 스포츠 트레이너  
축구 경기 중 선수가 부상을 당해 쓰러졌을 때, 의료 가방을 들고 필드로 뛰어들어 응급조치를 하는 사람을 본 적 있나요? 스포츠 트레이너의 모습인데요. 스포츠 트레이너는 스포츠 의학을 적용해 선수에게 필요한 조치를 하는 현장 전문가입니다.  

현장 밖에서도 스포츠 트레이너의 ‘열일’ 은 계속돼요. 항상 운동선수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선수들이 경기에서 최상의 컨디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언을 한답니다.  

선수의 상태에 따라 운동량을 결정하고, 필요한 식이요법을 지시하는 것도 트레이너의 몫이에요.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선수들의 몸을 마사지해주고, 부상을 당한 선수들을 위해서 의사와 소통하며 재활훈련을 계획하고 진행하기도 하죠.  

새벽 훈련부터 훈련 후 케어까지 긴 시간 동안 선수들 곁에 머물다 보니, 선수와 깊게 소통하며 마음을 보듬는 일도 하게 된답니다.  

스포츠 트레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선수들의 몸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포츠 관련 의학 지식과, 선수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이 있어야 해요. 최근에는 국가대표나 프로 운동선수뿐 아니라 아마추어나 일반인을 대상으로도 스포츠 트레이너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어 앞으로의 고용 전망도 긍정적이죠.  

선수들의 기량이 늘고 부상당한 선수가 복귀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직업, 스포츠 트레이너! 선수들과 동고동락하며 보람을 느끼고 싶다면 ‘스포츠 트레이너’를 눈여겨 보세요.    

이런 친구에게 딱!   
√ 의학 지식에 관심이 많고 의사소통 능력이 있어요.    

관련 학과  
√ 체육학과, 사회체육과, 물리치료학과, 체육교육학과  

스포츠로 기업 홍보! 스포츠 마케터    
톡톡 친구들은 손흥민, 류현진 선수 등 인기 스포츠 선수가 기업이나 제품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관련 행사에 참여하는 모습을 종종 봤을 거예요.     

이는 기업이 제품이나 회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스포츠 선수의 이미지와 인기를 활용’하는 거예요. 즉, 스포츠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것이랍니다.    

스포츠 마케터는 기업이 효과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관련된 행사를 지원하고, 스포츠를 이용한 광고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국내 기업 삼성이 해외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스포츠 마케팅이 큰 역할을 했는데요.  

현재는 계약이 종료됐지만 삼성은 2005년부터 2014년까 지 영국 축구 프리미어리그 ‘첼시’ 팀과 스폰서 계약을 맺었었죠. 매년 약 300억 원을 지급하는 대신, 첼시 유니폼에 삼성전자 로고를 넣어 전 세계 축구팬들에게 삼성을 광고했답니다.  

이처럼 스포츠 마케팅은 수익을 만들어 내는 활동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포츠 마케터는 경영이나 마케팅 전공자라고 해요. 하지만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인 만큼 스포츠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기본으로 필요해요.  

또 창조적인 사고로 스포츠를 바라볼 수 있다면 금상첨화죠. 해외에서 스포츠 마케팅을 하려는 국내 대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어학 공부도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이런 친구에게 딱!  
√ 기획력이 있고, 분석적인 성격을 가졌어요.  

관련 학과 
√ 경영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선수-스태프의 '마음 징검다리' 스포츠 통역사  
축구를 좋아하는 톡톡 친구들이라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파울루 벤투 감독을 알 텐데요. 포르투갈 출신의 벤투 감독은 2018년부터 대표팀의 감독을 맡고 있 어요.    

그런데 이 벤투 감독이 직접 면접관이 돼 선발에 나섰던 사람이 있답니다. 1명을 뽑는 데 7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리기도 했었죠. 축구 선수 아니냐고요? 답은 바로 ‘스포츠 통역사’입니다.  

스포츠 통역사는 외국에서 영입된 선수나, 감독·코치 등 코칭스태프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직업인데요. 선수와 함께 하는 경우 선수의 적응을 돕는 매니저, 코칭 스태프와 함께 할 경우 코칭 스태프의 대외적인 업무 처리를 돕는 비서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고 볼 수 있어요.  

스포츠 종목에서 좋은 결과가 나기 위해서는 선수와 코칭스태프의 정신적 유대감이 필수적이랍니다. 그래서 스포츠 통역사는 1차적인 언어 통역은 물론, 그 속에 담긴 의도와 의미를 정확히 전달해야 해요. 단순한 언어의 전달을 넘어 문화와 마음을 전하며 오늘날 스포츠계에서 중요한 역할로 부상하고 있죠.  

스포츠 통역사는 일반적인 통역가와 다르게 스포츠에 대한 전문지식도 함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연봉도 아주 높다고 해요. 스포츠를 사랑하고, 영어·중국어·일본어· 러시아어 등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흥미가 있는 친구라면 스포츠 통역가에 주목해 보세요.    

이런 친구에게 딱! 
√ 외국어와 외국 문화에 깊은 관심이 있어요. 

관련 학과 
√ 통번역학과, 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스포츠 스타의 든든한 지원군 스포츠 에이전트  
날이 갈수록 스포츠 스타들의 몸값은 높아지고, 사람들이 스포츠 경기를 보기 위해 투자하는 비용도 적지 않게 들어가고 있어요. 바꿔 말하면 선수들이 실력을 끌어 올려 팬들에게 멋진 경기를 보여줘야 할 책임 또한 더 커졌다고 볼 수 있겠죠?  

선수가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해당 스포츠에 대한 집중이 필요한데요.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가 훈련과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선수의 계약·이적·마케팅 업무 등을 대신해 주는 사람이에요. 선수의 이미지 관리, 광고 계약이나 언론 홍보, 팬클럽 관리 등의 업무도 진행하죠.  

이미 유명한 선수에게만 에이전트가 있는 것은 아니에요. ‘이 선수에게 잠재적인 능력이 있다’라고 판단하게 되면 훈련과 의료혜택, 법률 서비스 등을 지원해서 그 선수의 가치를 높여가는 것도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이랍니다.  

미래가 기대되는 선수를 발굴할 수 있는 통찰력과 분석력이 갖춰진다면 스포츠 에이전트로서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오랜 기간 정성을 다해 관리한 선수가 국가대표가 되거나, 해외에 좋은 조건으로 진출할 때 스포츠 에이전트는 큰 수익을 얻게 되는데요. 이 순간 성공의 보람 또한 말 할 수 없이 크다고 해요.  

새로운 스포츠 스타 탄생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 싶나요? 외국으로 진출하는 선수들이 늘고 있는 만큼 외국어 능력이 중요하고, 선수의 계약과 협상에 관련된 법률 지식도 필요하다는 걸 기억하고 열심히 준비해봐요. 

이런 친구에게 딱! 
√ 상황 판단력과 결단력이 좋고 리더십이 있어요. 

관련 학과 
√ 경영학과, 경제학과, 법학과, 사회체육학과, 체육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자료 참고: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이 기사는 [톡톡 매거진] '진로를 Job아라'에 실린 내용입니다.  
★ 초중등 교과과정 연계 콘텐츠를 분야별로 다양하게 담았어요.  
★ 문해력, 글쓰기 능력, 논술 역량 키워주는 초중등 매거진 
★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길러주는 똑똑한 매거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15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행평가? 대비를 한권에 쏘옥! 톡톡 매거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