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풀이노트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한 발판이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문제풀이노트를 따로 만들어라 
수행평가를 하기 위해 노트를 걷어서 검사해보면 정말 다양한 종류의 필기를 만날 수 있다. 잘 정리된 노트가 있는가 하면 한 학기 내용을 단 3장의 필기로 마무리한 학생도 볼 수 있다. 후자는 노트를 이용해 공부하기보다는 문제를 많이 풀어서 수학공부를 하는 유형으로, 대부분 그 결과가 좋지 않다. 

수업필기노트는 학교시험에 출제될 수 있는 부분을 복습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노트에는 수업시간에 이뤄진 모든 내용, 칠판 필기, 수업내용 등을 옮겨 적는다. 

수업 도중에는 필기시간이 따로 없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까지 적어놓기는 어렵다. 또한 전체 학생에게 꼭 필요한 내용만을 정리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능력과 필요성을 일일이 충족시켜 줄 수는 없다. 

하지만 필기는 수업에 집중력을 길러주고 내용을 더 명확하게 해준다. 특히 수학은 기호와 용어가 단원의 첫 부분에 나오는데, 새로운 내용을 필기하다 보면 자연스레 기본이 탄탄해진다.  

노트 필기는 내용 전부를 받아 적는 것보다는 핵심내용을 적고 선생님이 수업 중에 특히 강조한 내용과 자신이 강한 인상을 받은 대목, 그리고 의문점 위주로 적는 것이 좋다. 

시간이 모자라면 교과서에 표시를 해뒀다가 다시 정리하면 된다. 이것이 수학공부의 뿌리이므로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핵심내용을 잘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제풀이노트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한 발판이다 

*사진 출처=알라딘
*사진 출처=알라딘

문제를 풀다 보면 간혹 어려운 문제인데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 문제를 아무 종이나 연습장에 풀었다면 다시 보려고 할 때 찾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문제풀이노트'다. 문제풀이는 항상 정해진 노트에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매우 중요하다.  

문제풀이노트에는 문제집 제목과 문제 번호, 그리고 공부한 날짜를 적어두면 필요할 때 자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서 활용가치가 높다. 나중에 더 좋은 문제해결 방법이 생각나면 메모를 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문제의 유형 파악, 주어진 조건은 무엇인가, 어떻게 응용되는가, 실수를 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가, 틀렸을 경우에는 그 이유가 무엇인가 등을 간단히 적어놓으면, 복습할 때 시간이 많이 단축된다.  

문제풀이노트는 수업시간의 필기와 달리 반을 나눠서 쓰는 것이 좋다. 공간이 한정되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습장에 정신없이 문제풀이를 하는 친구들은 대부분 시험을 볼 때도 정신없이 풀이를 하기 때문에 검산할 때 어떤 부분에 실수를 했는지 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수학공부도 시스템화 돼야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문제풀이를 줄을 맞춰 써내려가면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특히 학교시험에서 30% 이상 출제가 되는 서술형, 논술형 문제를 해결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는 나아가서 고등학교 전체 수학시험에서 다른 친구들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효과적인 수학공부의 방법이므로 꼭 실천하기 바란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61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