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대 비롯한 명문대 합격생들의 '생기부 실제 기록' 대해부
- 학업역량 잘 드러나도록 세특활동 기록하는 법!

 

중·고등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진로진학 교육은 '대학생들이 들려주는 경험담'이라는 조사가 있습니다. 대학생들이 직접 경험한 진로진학 스토리는 중고생들에게 살아 숨쉬는 정보이자 이정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생기부 기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내용은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에 실린 명문대 학종 합격생들의 실제 생기부 기록입니다.   

명문대에 합격한 선배들의 실제 사례를 읽다 보면 어떤 활동이 학생의 역량을 잘 보여주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기록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종 합격의 비밀은 바로 이들 기록에 숨어 있습니다. ​​​​

[의예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3학년 생명과학Ⅱ: 원핵세포와 진핵세포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내 몸 안의 작은 우주 분자 생물학(다다 도미오)’을 통해 2학년 때 조사한 파킨슨병에 관련하여 도파민 수용체가 세포표면에 존재하는 G단백질 연결 수용체의 일종임을 이해하게 되었음을 발표하였고 특히 호르몬, 신경전달물질, 국소적 화학전달물질을 구분하여 보고서로 작성함.  

3학년 과학사: 과학의 역사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과 정치, 문화 등의 연관성을 통해 사회속에서의 과학이 갖는 역할을 이해하고 있음.   

‘과학사 발표하기’ 시간에 과학이 법에 영향을 받았던 사례를 소개함. 다윈의 진화론을 학교 교육에서 금지시킨 ‘테네시 버틀러법’의 재판사례와 창조론과 상통하는 개념의 ‘지적설계론’을 미국 캔자스주에서 공립학교 교과과정으로 승인한 법적 사례들을 발표함.   

법이 과학의 발전과 올바른 과학교육에 영향을 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과학 관련 현행 헌법을 찾아봄. 헌법 제127조 1항이 과학을 경제 발전의 수단으로 본다는 문제점을 제시함. 과학기술과 관련한 자신만의 헌법조항을 만들어 과학이 경제의 발전보다는 과학 자체의 수준 향상을 추구해야 한다는 내용을 강조함.   

과학을 탐구하는데 끊임없는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알리고자 ‘시간을 정복한 남자(다닐 알렉산드로비치 그라닌)’를 읽고 감상문을 발표함. 엄청난 양의 연구를 해낸 그의 끊임없이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차가운 열정을 알게 되었다고 함. 그가 시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뤄낼 수 있었다면서 자신의 시간을 환자에게 집중하려고 노력하는 의사가 되리라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함.  

[고려대 기계공학과 1차 합격생 실제 생기부]    
*1차 합격, 수능 최저 미충족으로 최종 불합격  

2학년 물리학Ⅰ: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로봇과 기계를 만들어 윤택한 삶을 살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로봇공학자 진로희망인 학생으로 공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물리 교과의 학습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으로 수강했다는 소감을 밝힘.   

열기관에 대한 탐구를 한 뒤 열기관의 효율아 100%가 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한 발표를 함. 정보 저장 매체에 대한 탐구를 진행한 뒤 하드디스크에 강자성체가 이용된다는 발표를 함.   

반도체에 대한 탐구를 진행한 뒤 반도체의 정의와 성질, 활용 등에 대한 발표를 함. 학생이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직간접적으로 꾸준히 질문하는 모습을 보임. 

모둠 실험활동에서 도출된 내용을 교과시간에 학습한 내용과 비교 분석하여 발표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학생 자신이 접근했던 모든 문항을 완벽히 해결하려고 하는 열정을 보이며 학생 자신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모습을 보임.  

3학년 고급물리학: 친구들의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수식으로 표현된 물리학 개념과 법칙을 자신의 언어로 환언하여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특히 유체역학을 공부하면서 물체가 받는 부력, 유체에 의한 압력에 관한 데모 실험에 흥미를 나타내었고, 베르누이 법칙을 적용하여 토리첼리의 방류법칙을 설명함.   

RLC회로에서 1/4주기의 위상차를 고려하여 임피던스를 계산하고 실효전압을 이용해 전류를 구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함. 또한 자체유도계수와 상호 유도계수를 패러데이법칙의 미분형 공식으로부터 유도함.   

가우스법칙을 적용하여 대전된 평면, 구 원통 주변의 전기장과 전위를 구함. 물체의 회전운동에너지, 각운동량을 관성모멘트와 각속도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법을 익히고 이 막대기, 원관, 속이 빈 원관, 구, 속이 빈 구 등에 적용하여 공식을 유도하고 친구들에게 풀이를 설명함. 일차원 조화진동자의 공식을 유도하고 친구들에게 설명함.  

[서강대 기계공학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3학년 지구과학Ⅱ: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개념을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인문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려는 모습이 인상깊음. 지구 온난화에 의해 과거에 비해 해류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호기심을 가지고 자료를 찾아 탐구하여 보고서를 제출함.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류의 속도가 가속되는 동시에 해류 속도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는 양성피드백 작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로 인한 기후변화를 통해 해류 순환의 중요성을 느낌.   

해양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을 에너지 자원과 물질 자원으로 구분하여 조직도를 완성하고 에너지 자원에서 발전소 터빈의 원리를 직접 휴대용 수력발전기를 제작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정리함. 관심 분야인 자동차와 관련하여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사용되는 마이크로터빈과 비교하여 심화학습함.   

또한 사소한 관심에서 시작하여 저개발국과 빈민국을 위해 값싸고 발전효율이 높은 휴대용 수력발전기를 개발한 ‘이노마드’의 가치관에 깊은 감명을 받음. 공학자로서 갖춰야 할 여러 조건들이 있지만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며 자신의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힘.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에는 더 많은 기록 사례가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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