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생이 알아야 할 ‘고교 학점제와 대학 입시 이야기’

[사진=금천고 세계사 수업 시간, 충북교육청 제공]
[사진=금천고 세계사 수업 시간, 충북교육청 제공]

중 3학년 친구들과 ‘2025~26 고등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된 합리적인 고교 선택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여러분과 함께 고민의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좀 더 구체적으로는 중학생이 알아야 할 ‘고교 학점제와 대학 입시 이야기’에요. 아직 고등학교에도 입학하지 않은 친구들에게 대학 입시를 말한다는 것이 미안하기만 하네요.

같은 학교지만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교육 과정에 볼 때 서로 다른 점이 많아요. 따라서 고등학교를 선택하면서는 그냥 친구 따라간다든지 아니면 집 근처 학교니까 진학한다든지 하면 자칫 자신의 진로와 적성과 맞지 않는 학교로 진학할 수도 있어요.

미리 몇 개 학교 정도 교육 과정을 살펴보고 자신의 진로에 가장 적합한 학교에 진학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필요해요. 가장 먼저 고교 학점제에 대해 조금 살펴볼게요.

일단 멋진 이야기이지만, 우리 중학교 3학년 친구들에게 정확하게 해당하는 내용은 첫 번째 항목인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라는 항목일 것이에요. 고등학생은 학교마다 서로 다른 교육 과정 편성표에 따라 수업을 듣습니다. 고교 학점제가 시행되면, 음… 고교 학점제가 아니어도 현재에도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게 됩니다.

중학교는 1, 2, 3학년 동안 같은 학급 친구들과 대부분 같이 앉아서 수업했지요? 중학교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교육 과정이에요. 선택 과목이 거의 없어요. 그런데 고등학교는 1학년 과정만 국민 공통 교육 과정이에요. 그리고 2, 3학년은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이에요. 그래서 시간표도 개인별로 달라요. 다음은 고등학교 시간표의 예시에요.

중학교는 친구들과 같은 과목을 함께 듣는다. 다만 자율활동은 학교마다 다르다. 
▶ 중학교 수업 방식


고등학교는 지정과목은 자기반 교실에서 학생 선택과목은 같은 선택을 한 학생들과 교실을 이동하면서 수업한다. 같은 반이라도 선택한 과목에 따라 시간표가 개인별로 다르다. 

▶ 고등학교 수업방식

▶ 선택수업이 많은 경우 

나머지 두 가지는 일부는 중 3학생도 적용되지만, 본격 적용은 현재 중 2학년 여러분의 후배에게 해당하는 내용이에요. 다음은 고교 학점제 도입 배경이에요.

▲ 고교 선택 전 고교학점제 이해하기

고등학교에서는 단순 암기식 학습도 중요하지만, 우리 친구들의 창의성과 공감 능력 등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능동적 지식과 정보 활용 능력을 갖춘 디지털 세대인 여러분들의 학습 성향을 존중합니다.

코로나 이후 교육격차에 대한 심화로 사회적 불평등이 가중되면서 기초 학력을 보장하기 위한 책임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어요. 이러한 책임 교육의 필요성 증가는 두 번째 항목인 저출산 인구 구조 문제로 인해 더욱 커졌어요.

따라서 우리 친구들 한 명 한 명의 잠재력과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절박한 과제가 되었지요. 다음은 2023년~2029년 초·중·고등학교 학생 수 추계에요. 자세히 보면 정말 심각해요.

향후 10년 동안의 인구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현재 초1학년 42만명이 2029년에는 24만명으로 무려 18만명이 감소해요. 거의 50% 수준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아마 사회 전반에 걸쳐 엄청난 인력난에 시달리게 될 것으로 보여요.

문제는 2029년에는 고3에서 초1학년까지 한번 감소한 인구가 한 차례도 변동없이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는 점이에요. 통계 그래프로 보면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버린 것이죠. 2022 교육 과정에서는 미래 대응을 위한 기초 소양과 역량 함양으로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다음 글에서 알려드릴게요.

글 전체를 보면 고등학교 선택방법으로 이어집니다. 7회 연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연재를 읽고 중학생의 고교선택방법을 마스터하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5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에서 취업까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전예약 이벤트 2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