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부종합전형 전공적합성 관련 선택과목은?
- 전문 교과목 이수 방법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난 글을 통해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선호한다고 말씀드렸어요. 실제 2022학년도 대학 중도 포기율 조사에서 수능과 교과전형에 비해 학종으로 선발된 학생들의 중도 포기율이 가장 낮았지요. 그래서 교과나 정시에서도 전공 과목 이수 여부를 살펴보는 것으로 전형을 조금씩 변경하고 있어요.

그럼 학종 전형에서 이야기하는 전공 적합성과 관련된 전공 교과목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고, 이는 고교 선택과정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자연 계열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볼게요. 

▶ 학종 커트라인은 교과 전형의 커트라인에 비해 낮다?
어렵고 힘든 과목을 학습하다 보면 내신 성적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 많이 망설이게 됩니다. 이런 친구에게 힘이 되는 자료를 마지막으로 공유할게요.

같은 대학, 학과의 입시 결과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교과 전형, 종합 전형, 논술 전형의 순서로 입시 결과가 나타나고 있어요. 연세대는 내신이 0.4등급, 고려대는 0.6등급, 0.8등급의 차이가 있어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학에서 이 정도 내신 차이는 정말 엄청나게 큰 차이에요. 그만큼 어렵고 힘든 학습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사실을 대학에서도 그대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소신껏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학습을 하고 교육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대학 입시에서는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이러한 교육 과정을 보장해 주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2021~2023학년도 경쟁률, 충원율, 입시 커트라인을 나타낸 자료에요.

▶ 동일 대학, 동일 학과의 전형별 입결 예시

[사진=2021~2023학년도 일부 대학 기계공학과 경쟁률, 충원율, 입시 커트라인]
[사진=2021~2023학년도 일부 대학 기계공학과 경쟁률, 충원율, 입시 커트라인]

▶ 학종 전형에 적합한 자연 계열 선택 과목은 무엇이에요?
본래 고교 학점제와 2022 교육 과정에 대해 조금만 설명하려고 했는데 많이 길어졌어요. 정말 마지막으로 학종 전형에서 이야기하는 전공 적합성과 관련된 전공 교과목에 대한 잠깐 살펴보려고 해요.

2022년 수도권 주요 대학인 경희대·고려대·성균관대·연세대·중앙대는 고등학생 교과 이수 과목의 대입 전형 반영 방안을 연구했어요. 이 자료는 대학 교수, 입학 사정관, 고교 진학 지도 교사, 각 대학 지원자와 합격자의 선택 과목과의 상관 관계를 기반으로 대학에서 요구하는 핵심 권장 과목을 정리한 것입니다. 자연 계열에만 한정된 자료지만 어떻게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어요.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간호/보건, 생명과학, 농림, 의학·약학과에서는 과학 탐구 과목으로 생명과학과 화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요. 수학 과목의 경우 간호학과는 미적분이나 확률과 통계의 선택에 따른 영향이 별로 없지만 생명과학, 의학·약학과에 지원 희망 학생은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 모두를 이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화학과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아무래도 미적분, 기하 그리고 가능하면 확률과 통계 모두 이수하는 것이 좋을 듯 해요. 그리고 과학 탐구는 물리Ⅰ·Ⅱ, 화학Ⅰ·Ⅱ, 가능하면 생명과학Ⅰ까지는 이수해야 합니다.

요즘 가장 핫한 2차 전지와 반도체 관련 학과인 재료/화공·고분자·에너지, 기계, 전기·전자학과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수학 과목으로는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모두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과학 탐구로는 물리Ⅰ,Ⅱ 그리고 화학Ⅰ,Ⅱ는 꼭 이수하세요.

어찌 보면 가장 학습하기 힘든 과목들을 수강해야 해요. 그래도 이들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면서 학종 전형을 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 과목들은 상대적으로 수강 인원들도 많지 않고 학습하기 어려움이 있어 비록 내신이 조금 낮아도 실망하지 않고 노력해 주세요.

▶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연계열 핵심 권장 과목

[사진=대학에서 요구하는 핵심 권장 과목 예시]
[사진=대학에서 요구하는 핵심 권장 과목 예시]

물리학과도 기계나 전기·전자학과와 비슷해요.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그리고 물리Ⅰ,Ⅱ 그리고 화학Ⅰ은 꼭 이수하세요. 건설·건축학과에서는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 화학, 지구과학 교과목을 핵심 권장 과목으로 추천하고 있어요. 컴퓨터 관련 학과는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 수학 과목의 이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가장 재미있는 학과는 산업 공학과에요. 오로지 수학이 가장 중요합니다. 산업 공학과는 흔히 ‘이과 속의 문과’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요. 가장 문·이과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에요. 자연 계열인데 경영학을 학습하고 데이터의 활용에 대해 학습하는 교육 과정을 가지고 있어요. 학생들이 문·이과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 한번 해당 학과에 가서 대학의 교육 과정을 보세요.

미래 산업으로 떠오르는 천문·지구과학 계열 학과는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 그리고 지구과학을 핵심 권장 과목으로 권장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수학 관련 학과를 대단히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 같아요.

참,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소신을 가진 학생들은 꼭!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에 있는 교육 과정 편성표를 보세요. 정말 학과 이름과는 다른 교육 과정의 특징을 가진 학과들을 정말 많아요. 고등학교도 교육 과정이 이렇게 다양한데 대학은 어떻겠어요? 정말 상상 이상으로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가지고 있어요. 꼭!!! 대학의 교육 과정은 검색해 보세요.

[사진=대학에서 요구하는 핵심 권장 과목 예시]
[사진=대학에서 요구하는 핵심 권장 과목 예시]

아… 정말 마지막 단계에요. 음…특목고나 자사고를 고민하는 친구들은 아래 표에 제시된 교과목을 많이 보았을 거에요. 이런 과목들을 전문 교과라고 해요. 본래 과학고와 같은 학교에서 편성하는 과목인데 일반고에서도 학습할 수 있어요. 다만, 일반 학생들이 수강하기에는 과목 편성의 위계가 맞지 않아 보통 교육 과정에서는 편성하지 않아요.

그 대신 주말이나 방과후의 공동 교육 과정이나 온라인 교육을 통해 2, 3학년 친구들 가운데 희망하는 경우 학교 교육 과정의 위계에 맞게 즉, 해당 일반 선택 과목을 이수한 이후, 혹은 이수하면서 수강할 수 있어요. 일반고에서도 학생의 능력에 맞는 눈높이 교육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설계할 수 있고 또 친구들에게 기회도 제공하고 있어요.

▶ 고등학교 전문교과 과목

[사진=고교 전문교과 과목]
[사진=고교 전문교과 과목]

더욱 중요하고 상세한 이야기들도 많지만, 나머지는 고등학교에 입학하면 여러 선생님께서 설명해 주실 거에요. 오랜 시간 수고했어요. 감사합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0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전예약 이벤트 2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