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은 절차를 배우는 학습인 수학에 최고

󰏚 수면 중 열심히 일하는 뇌

일생동안 우리는 3분의 1을 수면으로 보내는데 수면 중에 우리는 천적들에게 노출된다. 이 위험을 무릅쓰고도 잠을 자는 이유는 뭔가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그 잠을 다스리는 뇌에 대해 알아보자.

학습의 결과는 무엇일까? 전날 배운 것을 망각하지 않고 기억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 기억력을 잘 정리하고 적재적소에 저장해 주는 것이 수면의 기능이다. 수면은 단지 뇌와 몸이 쉬는 기능만 갖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에 뇌는 반짝반짝이며 끊임없이 돌아가고 있다.

수면의 유형은 비REM수면과 REM수면의 두 가지가 있다. REM(Rapid Eye Movement)수면은 전체 수면의 25%정도를 차지하며 가벼운 수면이라고 한다. 안구가 빨리 움직이면서 꿈도 꾸는 등 뇌의 각성상태인데 근육 및 장기는 이완되어 움직이지 못하는 역설적 수면이라고도 한다. 즉 뇌에서는 실제처럼 신호를 주고 활발히 움직이는데 호르몬이 나와서 몸은 시체처럼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비REM(Non-Rapid Eye Movement)수면은 REM수면의 나머지를 차지하며 뇌가 완전히 쉬는 구간으로 신체조직이 수리되고 세포가 재생되며 면역기능이 강화되는 구간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REM수면 구간에서 우리는 잠들었지만 뇌는 열심히 뭔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게 무엇일까?
 

   
 

󰏚 REM수면 구간에서 뇌가 하는 일

그날 배우고 접한 모든 지식과 정보들을 밤새 처리한다. 즉 부호화된 정보를 장기기억저장소에 효과적으로 저장하기위해 특별한 작업을 한다. 정보가 부호화된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날 배운 학습내용이 부호화가 잘 된 경우도 있고 아직 덜 된 경우도 있다.

그것은 부호화의 학습기법(지난 36.5 10월호)을 얼마나 잘 활용했는가에 따라 다를 것이다. 따라서 수면을 충분히 취해서 REM수면 기간 동안 그날 배운 내용을 충분히 잘 정리하여 장기기억 저장소에 차곡차곡 저장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 수면은 절차를 배우는 학습(수학 등)에 최고

건강한 수면이 실제로 학습효과를 상당히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는 많다. 한 가지 예로, 수학문제를 던져주고 일반적인 문제풀이를 해준다. 아이들에게 더 쉬운 풀이방법이 있는지 파악하라고 질문한다. 여기서 두 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에는 충분한 수면을 부여하고, B그룹에는 수면을 취하지 않게 하였다. 그 결과는 B그룹에서는 20%의 아이들이 더 쉬운 풀이방법을 알아냈다. A그룹에서는 60%의 아이들이 더 쉬운 풀이방법을 알아냈다. 다른 유형의 학습은 몰라도 수면은 절차를 배우는 학습에 최고의 동반자이다.
 

󰏚 어제 공부한 내용이 생각이 안나요?

부족한 수면을 보충하지 못하는 다음날로 넘어간다. REM수면 중 그날 처리해야 하는 정보의 양은 쌓여있는데 주인이 잠을 적게 자면서 미처 처리하지 못하고 다음날 REM수면으로 넘기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시간이 흐르면서 휘발성 메모리(ROM)인 전두엽은 어제의 일부 정보를 삭제(delete)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시간이 조금 지나면 생각이 안나서 자책하는 아이들이 이런 예이다. 그러므로 충분한 수면으로 그날 처리해야 될 정보를 모두 처리하도록 해줘야 한다.
 

󰏚 부족한 수면은 아이를 바보로 만든다

수면이 부족하면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3분의 1로 떨어진다. 인슐린을 만드는 능력과 뇌가 가장 좋아하는 포도당에서 에너지를 뽑아내는 능력도 떨어진다.

아이들 수업은 주로 아침부터 있다. 아침에 두뇌가 활발히 작동되어야 하는데 아침밥(포도당 포함)을 거르면 뇌에 에너지원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100% 활성화되지 않는다. 아이들의 뇌는 포도당을 원하는데 공급이 안되므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주의 및 집중이 떨어져서 결국 수업시간에 딴짓(?)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나는 아이들에게 충분한 수면과 아침밥을 권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수면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요소이며, 나아가 학습을 위해 존재하는 요소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수능 만점 받은 학생들은 충분한 수면을 취했다는 점을 상기하며, 수면을 통해 보다 강하고 스마트한 뇌를 지금부터 만들어 보라.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