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 면접 어떻게 봤나?

   
▲ 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 제공=한국외대>
2017학년도 대입을 위한 수시 면접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한양대, 건국대, 국민대, 이화여대 등  11월 전에 면접을 끝낸 학교도 있고, 서울대, 고려대, 중앙대, 연세대 등 수능 직후 면접을 실시하는 학교도 있다.

<에듀진>은 수능과 면접을 동시에 준비할 수험생들을 위해 <2017 수시 백전불태 확정편>과 인천 진로진학센터 ‘마중물’ 자료를 토대로 11월, 12월에 면접을 실시하는 숙명여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등 서울권 주요 대학의 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 면접 실제 사례를 공개한다. 면접 문답과 함께 면접 당시의 분위기, 가져야 할 태도 등 중요한 팁도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고 성공적으로 면접을 치를 수 있기를 바란다. 


1. 숙명여대 숙명미래리더전형 사회심리학과 합격자 박주온(가명) 학생
주온이가 지원한 '학생부종합 숙명미래리더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를 반영한다. 서류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평가하게 된다.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 40%, 면접 60%의 비중으로 반영하며, 면접에서는 종합적 사고, 전공적합성, 의사소통능력, 인성을 본다.

주온이의 학생부교과성적(내신)은 전체 1.3, 국영수사 1.3, 국영수과 1.27이었고, 수능에서는 국어 2, 수학 2, 영어 2, 탐구1 1, 탐구2 1등급을 받았다.

다음은 주온이가 면접에서 받은 질문과 답변한 내용이다.

질문
1. 알고 있는 심리학 분야에 대해 최대한 말해 보세요.(자기소개서에 관련 내용이 있었음)
2. 인문사회과제연구대회에서 연구한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 점을 말해보세요.(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을 그대로 언급하면서 질문하셨음)
3. 신데렐라를 비판적으로 재해석해 보세요.(생활기록부에 신데렐라를 창의적으로 개작했다고 쓰여 있었음)
4. 성폭력이 일어나는 상황은 어떤 상황일까요? (생활기록부에 적혀 있는 성폭력예방 교육 관련 질문)
5. 성폭력 예방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답변
1. 최대한 알고 있는 대로 산업 심리, 범죄 심리 등등 10개 정도 말했습니다.
2. 미리 준비한 질문이라 연구 주제, 가설, 실험, 결과 순으로 요약하고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과 엮어서 느낀 점을 답했습니다.
3. 잠깐 시간을 달라고 부탁드리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너무 어려운 질문이죠?’ 하면서 넘어가셨습니다. 이럴 때 대답을 못했다고 당황하지 말고 다음 질문에 집중하는 게 좋아요.
4. 성폭력이 일어나는 원인을 묻는 질문이라고 생각하고 그에 대해 대답했어요. 짧은 치마를 입었다거나, 길이 어두워서 등이 아니라 성폭력을 행하는 가해자에게 원인이 있다는 식으로 답했습니다.
5. 예방 대책으로는 성폭력 가해자 처벌 관련법의 처벌 강도를 더 높이는 식으로 개정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6. 마지막 말은 서울대 심리학 캠프 갔을 때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서 기억에 남는 말을 인용해서 마무리 지었고, 이 학교에 들어가려는 의지와 앞으로의 포부를 보이면 좋을 거예요
면접 팁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보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이 강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고등학교 입학 전부터 혹은 1학년 초반에 진로와 꿈을 확실히 정해두고, 그것에 맞는 활동으로 생활기록부를 채워나가야 이 전형에 적합한 인재가 될 수 있어요. 

더불어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도 잘 고민해서 자신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게 하면 자기소개서를 쓸 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드러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드러내는지도 중요해요.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는 특색 있는 활동을 찾거나 직접 기획해서 참여하면 좋습니다.

저는 이 전형으로 가고 싶던 학과에 진학했어요. 여러분도 사람들의 말에 이리저리 휘둘리지 말고 자기가 가고 싶은 길을 찾아서 곧게 걸어가셨으면 좋겠어요. 이 전형은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믿어야 하는 전형이랍니다.

-2017학년도 숙명여대 수시 면접 일정: 숙명미래리더 11월 5일(토) / 숙명과학리더 11월 6일(일)


2. 한국외국어대 학생부종합전형 독일어과 합격자 임지혜(가명) 학생
지혜가 합격한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자소서를 통해 서류평가로 100% 반영한다. 이후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 70%, 면접 30%를 반영하는데 면접은 전공적성, 인성, 서류의 진실성 등을 주로 평가한다.

지혜의 내신은 국영수사 1.79였고, 수능에서는 국어 3, 수학 3, 영어 2, 탐구1 4, 탐구2 2등급을 받았다.

2단계 면접에서 지혜가 받은 질문, 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다.

질문
1. 자기소개를 한번 해보세요.
2. (공통질문) 정부가 최근에 많은 국가들과 FTA를 체결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뭐고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요?
3. 생기부에서 데미안을 읽었다고 하는데 데미안의 유명한 구절을 아는지? 그럼 그 구절의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4. 자소서를 보면 본인이 독일어를 공부하는 데 ‘recording'이라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그 방법과 효과를 설명해 주세요.
5. 교내활동 중 자신이 주도적으로 한 활동이 있다면? 
6. 통역사로서 필요한 소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답변
1. 자기소개 간단히
2. 준비가 안 되어 잘 대답하지 못함
3. 알을 깨고 나온다는 것은 새로운 세계로 나오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고통, 희생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4. 그 방법은 제가 직접 제 목소리로 독일어 문장을 여러 개 녹음하여 등하교 시간에 반복해서 들은 ‘recording'입니다. 저는 한 달 정도 녹음내용을 꾸준히 계속 들으면서 굳이 시간을 더 들이지 않고도 간단한 생활독일어 문장을 암기할 수 있었고 문장 속에 사용된 단어도 자연스레 외울 수 있었습니다.
5. 2학년 때 한 R&E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과 함께 캠프를 간 적이 있는데 그곳에서 다문화가정의 친구들과 우리 학생들의 활동참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냈습니다.
6. 제가 생각하는 통역사로서의 자질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분석력입니다.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서는 화자의 말을 재빠르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지적호기심입니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통역과 관련된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분야의 배경지식을 쌓고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를 탐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친화력입니다. 직업의 특성상 여러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을 새롭게 만나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하는 통역에 신뢰감을 줄 수 있으려면 어떤 사람을 만나든지 먼저 다가갈 수 있는 친화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팁
1차에 합격한 뒤 면접 준비를 하면서 제가 왜 독일어를 전공하고 싶은지 스스로도 설명이 어려워서 고민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면접에서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공통 시사질문에서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고, 면접 본 시간도 10분도 채 되지 않은 것 같아 면접 보고 나서 '안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처음 들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비우고 있었는데 다행히도 합격했습니다. 
저도 열심히 준비했지만, 운도 따라줬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하면서 담임선생님과 친구들의 피드백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2017학년도 한국외대 수시 면접 일정: 전 모집단위(경영학부 일부 제외) 11월 5일(토) / 경영학부 일부 11월 6일(일


3.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 국사학과 합격자 김은수(가명) 학생
은수가 지원한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를 반영하며, 학생부, 자소서, 교사추천서를 통해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후 2단계에서는 면접 100%를 반영하고,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인성을 주로 평가한다.

은수의 내신은 전체 2.4, 국영수사 2.0, 영수 2.4등급이었고 수능에서는 국어 2, 수학 1, 영어 4, 탐구1 3, 탐구2 4등급을 받았다.

다음은 은수의 2단계 면접 질문과 답변이다.

질문
1. <제시문> 한국인 엄마와 일본인 아빠 사이에서 태어난 다나카는 5살 때 한국으로 이민을 왔습니다. 다나카는 자신을 한국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친구들은 다나카를 일본인이라고 욕하며 친구가 되어주지 않는데요. 만약 내가 다나카의 친구라면 친구들의 반응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요?
2. 취미가 사극 보기라고 했는데, 가장 좋아하는 사극과 그 이유를 말해 주세요. 사극 볼 시간이 있었나요? 드라마는 좋아하는데 독서는 안 좋아하는지요?
3. 자신의 장점을 말해 주세요.

답변
1. 같은 반인 중국인 친구와 친해진 예를 들어 설명했다. ("일본과 중국은 좀 느낌이 다르지 않나?"라는 질문이 이어짐)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일본인이라고 해서 모두 나쁜 사람은 아니라는 것을 친구들에게 알려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일제 강점기에도 우리나라 사람을 도와준 일본인도 있습니다.
("그런 일본인을 알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들어와서) 아, 제가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의열단을 도와준 황옥 경사에게 힘이 되어준 일본인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 ‘동이’와 ‘장옥정, 사랑에 살다’라는 사극을 가장 좋아합니다. 같은 시대를 다르게 서술한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봐왔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보거나 하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드라마만 좋아하는 것은 아니고, 생기부에 기록하지 않은 책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김원봉 평전'과 '경성을 쏘다' 같은 책들을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감명 깊게 읽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약산 김원봉 선생님의 일대기를 읽고 나서 현재 이념으로 인해 남한에서도 잊히고, 정치적 문제로 인해 북한에서도 잊혀 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훌륭한 독립투사이셨기 때문에 가장 인상에 남았습니다.
3. 저는 1학년 때만 해도 노는 것을 좋아하고 끈기가 부족해 시립대학교에 지원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성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꿈에 대한 열정 하나로 스스로를 통제하는 법과 지구력을 배워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시립대학교에 입학하게 된다면 다른 어떤 학생보다도 빠른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면접 팁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면접이 중요한 경우 취미까지도 물어볼 수 있으니 학생부를 꼼꼼하게 읽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학년도 서울시립대 수시 면접 일정: 11월 19일(토)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81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