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업의 재구성
초등학교 교사들의 문제의식
초등학교 교사를 하다가 고민을 해결할 길이 없던 서근원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는 무작정 학교를 떠나 다른 교사들의 수업을 관찰하러 다녔다. 그는 몇 년간 전국의 초등학교를 다니면서 여러 교사들의 도움으로 수업을 관찰하고 그 기록을 남겨 왔다. 그리고 수업을 분석하면서 만난 초등학교 교사들의 공통점을 네 가지로 정리했다.
첫째, 한국 교사들은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한다. 교사들은 수업 외의 잡무가 너무 많고, 학급당 학생 수 또한 과다해서 수업을 잘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수업을 잘할 수 없는 원인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학교의 현실이나 학생의 수준에 맞지 않는다는 점과 가르쳐야 할 양이 너무 많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최수일 박사(사교육걱정없는세상 수학사교육포럼 대표
webmaster@eduji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