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업의 재구성

초등학교 교사들의 문제의식
초등학교 교사를 하다가 고민을 해결할 길이 없던 서근원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는 무작정 학교를 떠나 다른 교사들의 수업을 관찰하러 다녔다. 그는 몇 년간 전국의 초등학교를 다니면서 여러 교사들의 도움으로 수업을 관찰하고 그 기록을 남겨 왔다. 그리고 수업을 분석하면서 만난 초등학교 교사들의 공통점을 네 가지로 정리했다.

첫째, 한국 교사들은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한다. 교사들은 수업 외의 잡무가 너무 많고, 학급당 학생 수 또한 과다해서 수업을 잘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수업을 잘할 수 없는 원인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학교의 현실이나 학생의 수준에 맞지 않는다는 점과 가르쳐야 할 양이 너무 많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에듀진입니다.
무료로 운영되던 에듀진이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유료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유료 전환비율은 50~70% 정도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구독자들에게는 더 좋은 대입 정보를 세밀하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49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 및 아래 배너를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입시,공부법,동아리활동,학생부관리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