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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방학 때 쓴 자소서, 새 학년을 좌우한다!학종의 1차 관문, 자소서를 정복하라
문영훈 기자  |  webmaster@eduj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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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1.11  15: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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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에서 대학이 가장 먼저 눈여겨보는 서류가 무엇일까? 많은 학생들이 학교생활기록부라고 대답하겠지만, 정답은 자기소개서다. 먼저 잘 쓰인 자기소개서로 대학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어야 그 다음으로 학생부에까지 대학의 시선을 잡아끌 수 있다.

자소서는 반드시 학생부와 연계성 있게 기록돼야 한다. 자소서에는 진로 관련 독서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적어 놓았는데 정작 학생부에는 관련한 독서활동이 거의 기록돼 있지 않다면, 그 자소서는 거짓으로 판단돼 자소서를 쓴 학생은 합격과 영영 멀어지게 된다. 그런데도 많은 학생들은 자소서에 무관심한 채로 고1, 2 시기를 보내고는 고3 때가 돼서야 급하게 쓰려다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고1, 2 때 자소서를 미리 써두면 이를 로드맵 삼아 학생부 기록도 충실히 관리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이미 기록이 완료돼 수정할 수도 없는 빈약한 학생부를 기초로 자소서를 쓰려고 하면 학생부와 마찬가지로 알맹이가 없는 빈약한 자소서가 탄생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자소서는 대학에 자신의 특성을 어필하는 수단이자 진로진학의 로드맵으로서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좋은 자소서를 쓰기 위해서는 고1, 2 때는 물론이고 중학교 때부터 꾸준하게 자소서 작성 연습을 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고교에 진학했을 때 중학교 때부터 자소서 작성을 시작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진로진학 활동에 더욱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임하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방학 때 써둔 자소서는 새 학년 1년간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소서를 쓰기 위해서는 지난 1년간의 생활을 스스로 정리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갖게 되며, 새 학년의 진로진학 활동을 계획적으로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겨울방학에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자소서에 자신의 잠재 역량과 진로나 전공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활동을 진솔하고 설득력 있게 써 보자. <에듀진>은 고교생들의 자기소개서 준비에 구체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앙대학교가 발표한 '자기소개서 문항별 작성 팁'을 소개한다.
 


<자기소개서 문항별 작성법>

[문항 ①]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①번 문항에서 입학사정관이 확인하고 싶은 것은 학생이 고교 교과과정을 통해 배운 것을 바탕으로 대학에 와서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재학 기간 중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본인만의 공부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공부 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 좋다.

교내 경시대회 참가, 교과 관련 동아리 활동, 학내 탐구활동 등은 물론, 선생님께 심화개념을 질문했거나 친구의 공부를 도와주며 배우고 느낀 점 등도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1. 내신 성적 혹은 모의고사 성적 향상을 위해 노력한 내용
2. 동아리활동을 통해 향상된 학업 역량
3. 교내수상을 하게 된 과정 기술
4. 독서활동을 통해 알게 된 새로운 지식배경
5. 각종 대외 수상 과정에 대한 기술
 

   
 

■ 좋은 예
[A] 교직을 꿈꾸는 저에게 마음먹고 공부할 수 있게 한 계기가 있습니다. …, 아이들이 제 수업에 집중을 하며 질문을 하는 것을 보고 희열을 느끼게 되었으며, 매일 하루에 한 시간씩 단어장의 내용과 오답노트의 내용을 숙지하고자…, 힘들어 포기하고 싶은 적도 있었지만 3년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방과 후 수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이런 노력으로 인해 마침내 학업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B] 윤리 철학 수업을 통해 ‘꿈의 허구’를 깨달은 뒤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고, 관련된 서적과 연계하여 공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헤겔의 ‘인정투쟁’이나 공리주의자 벤담 등 많은 사상가들의 연구 내용을 읽고 내가 이 공부를 계속한다면 정말 즐겁게 할 수…, 평소에는 학교 교과 위주로 공부하느라…, 철학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자 주말을 이용하여…. 

ㄴ[A]와 [B] 모두 본인이 학업에 기울인 노력이나 학습 경험을 작성한 자기소개서다. 특히 본인의 진로희망과 연계해 학업동기를 기술하고, 학업역량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자 노력한 점을 엿볼 수 있다. [A]의 경우 교과와 관련된 노력을 알 수 있고, [B]의 경우 본인 진로와 관련된 지적탐구역량을 위한 노력들을 기술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나쁜 예
[A]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꾸준하게 공부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런 점들은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순하게 공부만 하는 친구들과 다르게 저는 많은 바탕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학교 재학 중에는…, 독서를 즐겼으며 토론하는 것도 좋아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와서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하며, 책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B] 학업과 관련하여 사실 자신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부터 공부를 잘한다는 말은 들었습니다. 현재는 성적이 좋은 편이고, 앞으로 대학에 진학해서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하고 노력하면…, 많은 향상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중앙대 대입 상담카페 [사진 제공=중앙대]

ㄴ[A]와 [B] 모두 학업에 기울인 노력이나 학습 경험이 구체적이지 않은 자기소개서다. [A]의 경우 학업에 대한 노력이 추상적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알기 어렵다. 또한, 중학교 시절이 아닌 고등학교 생활 중심으로 서술해야 한다.

[B]의 경우 문항에 맞지 않는 본인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자기소개서다. 또한 현재의 노력에 대해 알기 어려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문항 ②] 고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시오.

②번 문항은 학업과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공동체의식, 리더십,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성품, 책임감 등 비학업적 소양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이다. 각종 교내 대회 참가 및 동아리, 봉사, 학생회 활동 등 본인이 해온 여러 가지 활동들을 단순히 나열하기보다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충실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자율문항을 통해 지원동기를 묻는 대학 이외의 경우에는 진로탐색 활동, 관심영역과 연결된 활동 등 지원하려는 전공과 관련한 활동을 중심으로 전공 선택 이유를 잘 녹여낸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별다른 연결 고리가 없는 활동 세 가지를 서술할 경우에는 명확한 단락 구분이 필요하다. 각 내용 앞에 일련번호를 붙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1. 각종 교내행사활동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 및 활동내용
2. 동아리활동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 및 활동내용
3. 학교장의 승인 하에서 이루어진 교외활동
4. 자신의 관심분야와 연관성 있는 활동
5. 각종 임원활동 및 학생회활동

■ 좋은 예
[A] 학교생활 중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은 꾸준히 해 온 방송부 활동입니다. 그동안 함께 노력하고 UCC 제작 등을 주도했던 선배들을 위해 졸업 축하영상을 만들어…, 부원들과 함께 촬영, 편집, 시나리오 그리고 배경음악까지 같이 고민하고 의논하였고…, 저는 총괄로서 학생 인터뷰, 교사 인터뷰 등을 위해 소품 준비부터 대본 작성…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B] 외할머니께서 요양병원에 오랜 시간 계시다가 돌아가신 후 외롭게 돌아가시게 한 것 같아 죄송스러운 마음에 고1 때부터 매월 마지막 주 주말에 노인요양병원에 찾아가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병실 청소, 계단 청소, 배식 등 비교적 단순 업무에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환자분들의 목욕을 돕고 침상을 정리하고, 식사시간에 함께하며 이야기하는 기회를 종종…, 무엇을 해 드리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를 생각하고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ㄴ[A]와 [B] 모두 본인의 경험에 대해 비교적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A]의 경우 방송부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활동 계기와 준비과정의 노력 등을 나타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B]의 경우 봉사활동을 하게 된 동기, 경험 및 본인의 느낀 점을 잘 드러나게 서술했다. 또한, 본인에게 의미 있었던 이유와 내적 성장을 보여줄 수 있는 자기소개서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나쁜 예
[A] 한별단의 활동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등학생이 되고 나서 여기저기 놀러 다닐 시간이 없어 아쉬웠는데 한별단에서의 활동이 나의 아쉬움을 많이 풀어 주었습니다. …실로 엄청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래상담 활동도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친구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B] 영자신문부 활동을 하면서 신문 발행을 하였습니다. 15명이 3개월 간 열심히 만들었고, 학교에서 친구들과 선생님들이 예쁘게 만들었다며 칭찬도 하였습니다. 이후 우리 동아리는 시에서 진행하는 연합신문을 맡아 영자 연합신문을 발행하고 많은 고등학교에 배포하였습니다. …성공적인 사례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ㄴ[A]와 [B] 모두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을 바탕으로 작성한 자기소개서다. [A]의 경우 한별단 활동과 또래상담 활동에 의미를 두고 있으나, 본인의 역할이나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지 않았다. [B]의 경우 영자신문 발행 과정, 본인의 역할 및 노력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지 않아 정성적 평가가 어렵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zMYKOj

 

[문항 ③]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③번 문항은 본인의 학교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기술한다. 지원자의 성실성, 자기주도성과 창의성, 공동체의식을 볼 수 있는 항목이다. 본인이 고교생활 중 공동체 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나눔과 배려, 협력, 책임감, 성실성, 리더십 등을 어떻게 발휘했는지를 적어야 한다.

각각의 덕목과 관련한 사례가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것일 필요는 없으며, 학교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겪은 일들 중 자신의 가치관이 드러날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면 된다. 비슷한 상황 속에서도 해결 방법이나 느낀 점은 학생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당시 생각이 어떠했는지, 나아가 자신의 지향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지 충실하게 담아내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1. 학생부 봉사활동 실적 확인
2. 지정교과 외 교육과정 상 나타난 교과목 성취도
3. 사례 중심으로 기술
4. 모범학생상 수상 동기 및 과정
5.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좋은 예
[A] 체육대회 때의 일입니다. 학급회의를 통해 급우들과 체육대회를 기획하던 중 반티를 맞추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의견이 충돌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생각한 방법은…, 가격과 실용성 등 여러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여 워드파일로 만든 뒤… 내성적인 탓에 학급회의 시간에 질문을 하지 못하던 친구들을 위해 부반장과 함께 전화하여 의견을 모았습니다. …한 집단의 대표가 되어 미숙하지만 엇갈린 의견의 격차를 조정해 보면서 함께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B] 비록 저는 학급의 임원은 아니었지만, 체육부장을 도와 노래와 안무를 하나씩 완성하고 그 안무를 반 친구들에게 가르쳐주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거부감을 보이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결국 우리 반 35명의 노력으로 본선 진출이라는 쾌거를 거두었고…, 친구들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ㄴ[A]와 [B] 모두 본인이 공동체 안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자기소개서다. [A]의 경우 갈등 관리에 대한 사례 하나를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 자기주도성, 배려심, 리더십을 엿볼 수 있게 했다. [B]의 경우 협력에 대한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본인의 역할을 서술하고, 공동체 의식 및 과정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 기술했다.

■ 나쁜 예
[A] 우리 반은 한 달마다 그 달에 생일이 있는 친구들에게 생일파티를 해줍니다. 친구들과 모여서 회의를 하고 어떻게 준비를 하면 좋을지 정한 뒤에 정해진 순서에 맞춰 진행합니다. 우리 반 친구들은 서로 사이가 좋고… 쓰레기들을 치울 때가 가장 힘든데, 당번제를 정하여 친구들이 서로 협력하여… 처리합니다.

[B] 저희 반에 도움반이 2명 있습니다. 도움반 친구 중 한 명은…, 다른 한 명은…, 이 친구들을 담당하는 도우미 친구들이 있는데 엄청 힘들어하고 감당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결국 학급회의 의견을 토대로… 지금은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반이 하나 되어 의견을 내고 이끌어가는 모습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ㄴ[A]와 [B] 모두 지원자의 역할이나 노력이 보이지 않는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에 대해 알리는 것이지 남을 설명하는 서류가 되면 안 된다. 학급 소개나 타인에 대한 소개를 하느라 본인에 대해 서술하지 못하는 오류는 범하지 말아야 한다.

 

[문항 ④] 성장과정, 지원동기,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등

자율문항은 각 대학별로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에서 1개 문항을 추가할 수 있다. 2017학년도 각 대학별 수시모집 자기소개서 자율문항을 살펴보면 서울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에서는 지원동기와 학업(진로)계획을 주요 질문 소재로 활용했다.

중앙대는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 가정, 학교, 지역 등 지원자의 교육 환경이 성장에 미친 영향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한양대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원동기를 명시해서 묻지 않아도 자기소개서 자체가 ‘내가 이 학과 또는 모집단위에 적합한 이유’를 소개하는 서류인 만큼, 해당 문항 안에서 전공적합성과 지원동기 등을 적절히 녹여내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여러 모집단위에 지원할 경우 같은 내용을 묻더라도 지원 학과에 맞춰 내용을 달리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기적의 수시 워크북' https://goo.gl/wvn93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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