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키우고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자
프랑스 사회학자 장 보드리야르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로 규정합니다. 대중매체를 통해 쏟아져 나오는 그 멋진 광고들의 설득에 감히 대적할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요. 그 교묘한 설득논리 앞에서 우리는 매일 ‘나’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이윤창출을 위해 온 인생을 바치다 생을 마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 스스로는 그 사실에 대해 의식조차 못하고 있죠. 미국의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원제 Influence: Science & Practice)>은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얼마나 큰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는지,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주체적이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박시성 하투스 공부연구소 언어사고력팀장
webmaster@eduji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