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플렉스의 장단점과 그 관리방법에 대하여

   
 

누구나 한 가지 정도의 콤플렉스(complex)는 가지고 있습니다. 콤플렉스는 때로는 삶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열등감, 욕구불만, 강박 관념 등으로 우리 삶 속에서 큰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콤플렉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그만큼 삶도 풍성해질 것입니다.

오늘은 필자가 최근에 읽었던 『콤플렉스는 나의 힘』이라는 책을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콤플렉스로 인해서 경험하게 되는 단점과 콤플렉스를 오히려 장점으로 변화시켜주는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4장으로 단원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단원에서는 다양한 콤플렉스의 여덟 가지의 사례를 제시해 주고 있고, 두 번째 장에서는 콤플렉스의 의미와 특징을, 세 번째 장에서는 콤플렉스가 일상에 찾아올 때 대처하는 방법, 마지막 장에서는 콤플렉스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를 말하면서 종결됩니다.

사람들은 흔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콤플렉스를 삶에 유쾌한 자극을 주는 활력소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콤플렉스로 인해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우리 주위에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유년시절부터 가지고 있던 열등감이 더욱 확대되어 콤플렉스가 되어 왔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했지만, 오히려 더 큰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구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콤플렉스는 얼마나 자신을 개방적이고 유연한 태도로 대하고 관리해 나가느냐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있고, 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콤플렉스와 친구가 되기 위한 과정도 인간관계와 비슷하다. 따라서 더 이상 그 친구(콤플렉스)를 소외시키지 않겠다는 결심이 필요하다. 그 친구가 단점이 많고, 또 비록 나에게 상처를 준다 하더라도 진정한 친구로 받아들이겠다는 애정 어린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서 혹시 자신에게는 남들에게 숨기고 싶은 콤플렉스가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고 그것을 자신의 장점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콤플렉스를 꼭 숨기고 없애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잠재된 또 다른 나의 모습이자 능력이라 인식하는 것이 가장 좋고, 콤플렉스는 빨리 털어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를 장점으로 생각하고 변화시켜 보다 멋진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콤플렉스는 나의 힘』(심리학, 내 안의 콤플렉스와 만나다), 정승아,
좋은책만들기, 2010.03.15.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