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과 교사의 역할
학생 중심의 활동 수업, 거꾸로 교실
거꾸로 교실 수업 방식은 존 버그만이 수업에 도입하기 이전에도 일부 대학 등에서 시도됐으며 그에 대한 연구도 진행됐다. ‘역진행 수업’이라 불리기도 했던 이 방식은 ‘협동 학습’, ‘프로젝트 중심 학습’ 등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활동 수업이다.
역진행 수업에서 교수는 학생들의 배움을 고취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활용하게 되며, 더불어 학생들이 정보를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도록 촉진하는 역할이 강조된다. 이 수업 방식을 도입하면서 학생들이 수업을 중도 포기하거나 탈락하는 비율이 감소되고 학생들이 학습하게 되는 지식과 정보의 양이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다.
정형권 소장(B2B 교육연구소)
webmaster@eduji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