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대학 수능최저 충족여부 분석하라

   
▲ 전남 순천공고 학생들이 공부하는 모습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수능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예측해 볼 수 있는 첫 시험인 6월 모의평가(이하 모평)가 끝났다. 어떤 의미에서는 수시 원서접수 전에 객관적인 자신의 위치를 평가할 수 있는 마지막 평가전은 6월 모평이다.

물론 실제 수능과 가장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 9월 평가원 모평이 아직 남아 있지만, 수시 원서접수가 9월 초에 시작하기 때문에 9월 모평 성적으로 지원여부를 판단하고 전형을 준비하기에는 시간적으로 무리가 있다. 때문에 성공적인 수시지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6월 모평을 바탕으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가채점 이후… 몇 점일까? VS 왜 틀렸지?
시험 실시 후 우선 가채점을 실시하고, 대략 본인의 점수와 등급을 궁금해 할 것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가채점 후 6월 모평을 복기해보는 것이다. 영역별로 다시 한 번 문제를 풀어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 운 좋게 맞았거나 틀린 문제는 반드시 재점검을 해야 한다.

6월 모평은 실제 수능이 아니다. 말 그대로 모의평가라는 점을 명심하고, ‘몇 점을 맞았을까, 몇 등급이지?’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이 문제는 왜 틀렸지, 어느 단원에서 출제된 거지?’ 등에 포커스를 맞춰 공부하는 것이 시험 후 학생들이 해야 할 가장 현명한 행동일 것이다.

6월 모의평가 결과를 토대로 틀린 이유를 분석하고 약점 단원 및 유형을 찾아 그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을 세워 실력 향상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가채점 이후… 수시집중 VS 정시집중
6월 모평 결과가 발표되면 좀 더 명확해지겠지만 성적 발표 전까지 가채점 성적으로 대략적인 분석을 해 볼 수 있는 한 가지는, 수시와 정시 어느 쪽에 좀 더 비중을 둘 것인지에 대한 판단일 것이다. 물론 수시 모집비중이 증가해, 수시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지만, 가채점을 통해 목표대학의 수능최저 충족여부를 대략적으로 분석하고, 수시와 정시 중 좀 더 집중해야 할 모집시기를 찾아봐야 한다.

가채점을 통해 대략적인 본인의 영역별 성적을 파악했다면 우선 학습에 6월 모평을 활용하고, 그 후 성적별로 입시에 결과를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 상위권 (1~2등급)
이번 모평에서 각 영역별로 1~2등급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정시까지 고려하여 지원 전략을 세워야 한다. 특히,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경우 수시 대학/전형별로 수능 최저 기준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지원 전 수능최저 충족여부를 무엇보다 먼저 확인해야 한다.

모평 성적이 좋고 학생부성적까지도 좋은 경우는 학생부위주로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학생부가 조금 부족한 경우에는 논술전형도 병행해서 준비하도록 하자.

2. 중위권 (3~4등급)
중위권 학생들의 경우 수능에서 졸업생들이 늘면 성적 하락이 두드러지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한 순간이라도 수능 학습을 소홀히 하게 되면 성적이 곤두박질 치기도 한다. 수시에 지원하고 이것 저것 준비하다가 수시/정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는 학생들도 많다.

예상 수능 성적을 바탕으로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정하고, 이 대학을 기준으로 수시 지원 가능 대학의 폭을 정하는 것이 좋다. 이 성적대의 학생들의 경우 정시지원가능대학에 비해 약간 상향지원을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3. 하위권 (5등급 이하)
수능까지 공부했을 때 성적 향상 가능성이 어느 정도 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수능 학습을 늦게 시작하였지만 성적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라면 냉정하게 어느 정도까지 올릴 수 있을 지 따져 봐야 한다.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폭 넓게 정하고 이 대학들 위주로 수시에서도 지원하는 것이 좋다. 이들 대학의 전형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찾아 지원하고, 수능 학습에 집중하면 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는 “6월 모평을 통해 입시전략을 수립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학생은 수능준비를 통한 정시지원을 준비하라는 의미로 국한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모평을 통한 수능준비가 비단 정시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물론 수시 교과와 논술, 일부 종합전형에서 점수화되어 반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전형요소들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고 목표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정리해 충족 가능 여부 등을 재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993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