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만의 맞춤형 교육방법으로의 프로젝트 학습을 제안한다. 자연스러운 성장을 방해받지 않으면서도 전문성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입시제도에 맞추어 그 기초를 마련할 수 있는 방법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제시해주고 더불어 우수 프로젝트 분석과 함께 프로젝트 학습 디자인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하였다.

주입식 공부는 가라. 이제 교실혁명이 시작되었다.
재미없는 공부법은 더 이상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 우리는 리얼한 실천적 공부법을 원한다. 여기에 진정한 학습방법인 프로젝트 학습이 있다.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깊이 있게 연구하고,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실험과 관찰을 반복하면서 그 과정을 즐기는 것이다. 교실은 벌써 뒤집히고 있다. 교사의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닌 교사와 학생이 하나의 주제를 같이 해결해 나가기 시작했다. 저자들은 교육 현장에서 수없이 많은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변화를 경험했고 내재되어 있는 영재성을 발견했다. 몸으로 느낀 행복한 교육을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이 즐길 수 있다. 창의적인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한 선생님들의 노하우가 가득 담긴 리얼!! 프로젝트 학습이다.

미래 교육은 프로젝트 학습을 요구한다.
'물고기를 잡아서 먹여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있다. 이제 교실 안 교육은 학생들을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한 가지 답을 주입하기보다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해 실생활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연구하고 실험하는 과정에서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된다.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학생들이 너무 어리다고 생각한다면 프로젝트 학습을 제대로 모르고 있는 것이다. 믿어주면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면서 즐거움과 변화를 느낀다. 더 큰 목표를 세우고 다양하고 다른 방법들을 수없이 고민하면서 새로운 길을 찾아낸다. 아이들을 믿어라. 아이들은 프로젝트 학습을 원한다.

이 책에는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창의적인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한 선생님들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학생들이 직접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부터 어떻게 진행했는지 그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는 연구과정을 사진과 그래프, 표 등으로 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실질적인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전혀 새로운 답을 찾아낸 경험을 순차적으로 보여준다.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개념이 잡히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테마별 주제를 예로 들어 우리에게 익숙한 장소나 현상 등, 평소 궁금했던 문제들을 학생들이 어떻게 풀어나갔는지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다. 우수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학습을 더 깊이 있게 다듬을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이 단순하게 이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다. 포트폴리오로 많은 경시대회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해 준다.

준비된 미래, 준비된 교육을 원하는 교사, 학생, 학부모라면 지금이 바로 프로젝트 학습을 제대로 알 때다.

김경원, 김연진, 이경희 [공]지음
출판사 - 상상채널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