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모 칸으로 곱셈 쉽게 하는 비밀

   
▲ [출처=클립아트]

숨차게 구구단을 외운지가 엊그제인데 벌써 세자리 수, 네자리 수 곱하기가 교과서에 등장한다. 특히 수학에서 곱셈은 학년이 올라갈 수록 빠질 수 없는 기본 중의 기본 계산법이기 때문에 빨리, 또 정확히 할수록 유리하다. 하지만 자릿수가 많아질수록 셈이 복잡해져 수학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아이들을 위해 재밌고 신기한 네모 칸 곱셈 계산법을 소개한다.

아이와 함께 예제를 풀며 네모칸 곱셈법을 알아보자.

7635X543=? 


1. 곱하려는 두 수의 자릿수만큼 네모 칸을 그려줍니다. 이때 하나는 가로, 하나는 세로칸으로 그려주세요. 예제의 경우, 4x3의 칸을 만들면 됩니다.

   
 


2. 다음으로는 네모 칸 안에 빗금을 그려줍니다. 계산이 쉽도록 첫 번째 칸은 연장선까지 그려주세요.

   
 


3. 칸 밖에 곱하려는 수를 적고, 각 칸 안에는 칸에 해당하는 수를 곱해 대각선 왼쪽은 십의 자리, 오른 쪽은 일의 자리 숫자를 넣어주세요.

   
 


4. 대각선 방향으로 덧셈합니다. 이때 10의자리를 넘어가면 올림해서 더해줍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숫자 4,145,805! 과연 정답이 맞을까요? 계산기로 확인해보세요!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497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출간 http://bitly.kr/6Y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