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습의 기본은 독서, 독서 이용한 맞춤법 학습을 찾아라!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고등학교 2학년인 A양은 1학년 3월 모의고사에서 언·수·외 각각 2·1·3등급을 받았지만, 2학년 때 이과로 가면서 3·3·3등급으로 떨어졌다. 이런 경우 A양의 다음 시험 성적은 더 떨어질 확률이 매우 높다.

실제 교육과정과는 다르게 이과생들은 학교에서 사실상 고교 3년 동안 배울 수학 과정을 2년 안에 끝내고 있어, 그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져 1~2 학년 때는 대부분을 수학 공부에 전념하지 않으면 성적이 떨어지기 쉽다. 게다가 상대적으로 학습 시간이 부족해진 언어, 외국어, 탐구 과목 성적 역시 떨어질 위험이 크다. 이대로 간다면 전 과목 성적이 계속해서 하락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성적 하락 악순환의 고리, ‘독서’로 끊어내자!
전과목 성적 하락의 위험성을 막으려면 우선적으로 국어와 영어를 일정 수준 이상 끌어올려 놓아야 한다. 언어와 외국어 성적이 잘 나와야 수학에 투자할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와 영어 성적을 가장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독서’이다.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국어는 3학년 때 문제풀이 학습을 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독서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책을 읽으며 사고력과 이해력을 기르면 문제집을 여러 권 푸는 것보다 언어영역에서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즐거운 마음으로 읽고 싶은 책을 스스로 골라 읽다 보면 언어 능력은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이후에 문제풀이를 하기 시작하면 성적은 곧바로 올라간다.

혹자는 책 읽는 시간에 문제를 푸는 것이 낫지 않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독서 효과는 단시간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장 성적이 오르지 않더라도 조바심 내지 말고 끈기를 가져야 한다. 대입에서 중요한 것은 모의고사 점수가 아니라, 내신 성적이 향상돼 간 과정 또는 최종 시험인 수능 성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꾸준한 독서를 하길 권한다.

언어 능력 키워주는 독서, 다른 과목 성적 향상도 도와
독서를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영어는 듣기, 말하기에 집중해 6개월 정도 공부하면 충분히 실력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 언어와 영어 실력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끌어올린 다음에 수학 공부에 시간을 쏟아 공부하자.

하지만 수학 성적을 올리려고 할 때의 주의할 점은 처음부터 문제풀이 중심으로 공부 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렇게 수학을 학습하면 아무리 열심히 하더라도 사고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법을 찾아라

국어 성적이 좋은 학생들 중 영어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맞춤식 영어 학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방학 중 영어 집중 학습을 통해 듣기, 말하기, 읽기 순서로 공부하고, 그 다음에 문법과 문제풀이를 진행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영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영어 능력은 좋으나 성적이 떨어진 경우는 독서에 집중해 언어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 영어는 영화 보기, 원서 읽기를 통해 실력을 유지하면서 재미있게 공부하면 된다. 최소한 6개월 정도는 독서 몰입 교육이 필요하다. 모든 과목을 잘하려고 조금씩 손대다 보면 결국 전과목에서 성적 하락을 맞을 수밖에 없다.

수학만 잘하는 학생이 가장 난감하다. 언어와 외국어 실력은 낮은데 수학 공부만 열심히 한 아이들은 이과를 선택하는데, 외국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문제집을 열심히 풀어도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성적이 올라가지 않는다. 국어와 영어를 1등급으로 올려놓은 다음에 수학 공부에 집중해야 한다. 더군다나 문과라면 국어와 영어 성적이 오를 경우 수학 성적도 99% 오른다.

학생들의 성적대는 다양하지만, 성적 향상을 가져오는 학습 방법은 한 가지로 귀결된다. 바로 독서 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처음에는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영역이나 문학 분야의 책을 읽고, 독서 습관이 붙으면 차츰 인문, 시사, 교양, 진로 관련 분야로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것이 좋다. 독서를 기본으로 학습 방법을 바꾼다면 성적은 반드시 오른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77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bit.ly/2CfdGz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