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집중력의 싸움

TIP
공부는 긴 시간보다는 집중력의 싸움이다.  

많은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공신 등 수많은 전문가들이 한 사람도 빼놓지 않고 공부를 잘하기 위한 조건을 "복습"이라고 말한다. 복습을 하면 시늉만 하는 1-2줄의 문장이 아니라 그날 배운 것을 모두다 적게하든지 가능한 길게 쓰도록 유도해야 한다.

특히 복습습관이 안 든 학생들에게는 복습을 체크해줘야 하는게 핵심이다. 학부모가 몰라도  복습노트를 체크해주고 칭찬도 하면서 다음 지필고사 시험성적을 보면 복습의 효과가 얼마나 위대한지 알게 된다.

Q. 우리 아이는 평소에는 청소하라고 해도 하지도 않더니 시험기간이나 공부시간만 되면 청소하기 바쁩니다. 심지어 공부하는 시간보다 청소시간이 더 길 때도 있습니다. 아이를 매번 감시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어떻게 해야 아이가 공부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을까요?


A. 많은 아이들이 공부를 시작할 때 다른 곳에 시간을 뺏기기도 하지요.
공부하는 시간보다 청소하는데 시간을 더 소비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 많이 속상하실 것 같습니다.
공부는 오래 앉아 있는 것보다 단시간이라도 그 순간 얼마만큼 집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운동에도
준비운동이 필요하듯이 공부하기 전에 준비할 시간을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어떻게 보면 아이 나름대로 공부하기 전에 청소를 통해 공부하는 환경이나 마음을 준비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책상 정리를 그만두게 하는 것보다 아이 스스로 공부습관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와 함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에게 자신의 시간을 평가해 보도록 하세요.

청소하는 시간이 얼마인지, 공부시간은 어느 정도 되는지, 목표로 설정한 공부량을 채웠는지 등 아이가 성취한 것들을 글로 적어보게 한다면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커리어넷 진로상담코너(http://www.career.go.kr)에서는 학부모의 자녀진로고민에 대해서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직업정보센터
드림레터 2013년 3주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