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레스토랑이나 커피전문점에서 멋진 인테리어에 한껏 분위기를 더해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분위기 있는 조명입니다. 

   
 

근사한 레스토랑에 갔을 때 우리의 뇌에는 어떤 뇌파가 작용할까요?
인간의 두뇌는 신체 상태나 심리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뇌파를 발산합니다. 이 뇌파는 크게 알파파, 세타파, 베타파, 델타파 4가지로 구분되는데요.

   
 

흥분이나 긴장 상태처럼 각성 수준이 아주 높은 경우에는 우리의 뇌는 베타파가 주로 나옵니다.
졸음이 오거나 수면을 취할 때는 델타파가 주로 나타나며 각성 수준이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적정상태에서는 알파파나 세타파가 나옵니다.

   
 

공부할 때는 기억력과 집중력이 최대로 발휘하여 두뇌의 정보 처리량을 높이는 적정 수준의 각성상태가 가장 좋습니다. 즉, 알파파나 세타파가 많이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수면을 취할 때처럼 각성 수준이 낮거나 흥분 상태처럼 각성 수준이 높은 상태에서는 학습능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학습을 할 때 알파파나 세타파를 활성화 시키고 베타파나 델타파를 줄이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조명을 적절히 활용하면 학습에 도움을 주는 알파파나 세타파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의 공부방을 살펴보면 형광등이 너무 어둡거나 책상을 제대로 비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열 기구의 색상이 적절하지 못하여 각성수준을 적정수준보다 높게 만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환경에서는 공부를 한다면 당연히 알파파나 세타파가 활성화 될 수 없겠죠?

   
 

주기적으로 공부방의 조명의 밝기를 체크해 주고 LED 스탠드 등을 활용한다면 아이가 공부할 때 적정 수준의 각성상태를 유지시켜 주어 기억력과 집중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Tip! 뇌의 목소리 “뇌파”
제임스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는 관객들에게 기존의 영화를 넘어 감동과 무한한 상상을 주었습니다. 아바타에서 생각으로 원격의 아바타를 조종한다는 핵심 아이디어는 바로 뇌파인데요. 영화뿐만 아니라 실제로 신체적 어려움을 가진 장애인을 위해 뇌파로 조종하는 휠체어 등 뇌파를 이용한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

   
 

임한규 저자의 『책상위치만 바꿔도 아이성적이 달라진다』는 평소에 궁금해하던 공부환경과 관련된 궁금증을 현실적인 내용과 재미있는 삽화를 통해 풀어주고, 학습환경을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성적을 향상시키고 공부습관을 바꿔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전한다.

저자 임한규는 창직교육센터 대표로서 아이들에게 미래 새로운 직업을 통한 진로탐색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수 만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경험했으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신직업을 파악하고 찾아가고 있다.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527
 

   
▲ 진로진학의 고민 <나침반36.5도> 한 권으로 해결! 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