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에서 열린 입시설명회<사진제공=뉴시스>

아이들을 평가하는 기준이 점차 3D로 바뀌어 간다. 보다 실감나게 보기 위해서다. 그만큼 평가 툴(Tool)도 복잡해지고 다양해진다. 사고력·소질·환경·열정·인성·잠재력·전문성·표현력 등 종합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아이를 입체적으로 검증하는 다면 평가방식의 시대에 이미 들어서고 있다.

앞으로 단순히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설명하는 수준이 아니라 부모들의 시선 자체를 3D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 입학사정관제 적응에 필요한 ‘동력아이템’과 그 대비에 필요한 ‘실전아이템’을 강화하는 방법 중심으로 연재하려 한다.

환경극복
‘~ 때문에’가 아니라 ‘~에도 불구하고’의 싸움이다.
맹자는 떨어지고, 폴포츠는 붙고
· 난청장애 있는 농촌학교 학생임에도 높은 학업 성취도
· 법학 관련 과목이 학교에 없자 교과서 구해 독학
· 희귀병 앓으면서도 지역 청소년 기자 등 폭넓은 사회활동
· 가정형편 어려워 인터넷 카페 등 이용해 프로그래밍 공부

위 사례들은 최근 수시 대입에서 입학사정관들이 좋은 평가를 내린 실제 수험생의 경우들이다. 위 네 가지 사례의 공통점을 찾는다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결과를 이끌었다는 점이다.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로 유명한 맹자의 프로필과 왕따, 질병과 교통사고, 가난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노래실력을 키워 온 폴포츠의 프로필을 비교해 보자.

성적 중심의 평가라면 맹자가 당연 우위겠지만 다면적 평가방식에서 바라보면 폴포츠도 인재에 들어간다. 그의 환경극복능력과 자기주도력, 잠재력과 열정, 성공가능성이 지나온 삶에서 모두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성적 이외에 다양한 전형자료를 활용하여 보면 이처럼 전에는 안 보이던 다이아몬드 원석을 찾아낼 수 있다. 이게 요즘의 추세다.

나의 환경 곧 나의 성장 울타리
환경을 쉽게 말하면 우리를 둘러싸고 있으면서 우리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끼치는 모든 조건이나 상황을 말한다. 한마디로 나를 둘러싸고 있는 성장의 울타리이다. 그리고 울타리는 개인마다 차이를 보인다.

이 울타리가 나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고, 미래 진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자기소개서와 학업·진로계획서는 환경에 대한 자기인식이 없으면 참 쓰기 어렵다.

아이들에게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것’과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며 살아가는 것’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행복한 사람은 지금 나에게 주어진 환경을 잘 이해하고 그 환경에 잘 적응하며 사는 사람이고, 성공한 사람은 지금의 부족한 환경을 극복하고 더 좋은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사람이다.

나의 환경생태계 그려보기
아이들은 자신이 어떤 울타리에 속해 있는지를 모른다. 그래서 모두 같은 울타리라고 착각한다. 환경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자기 이해와 자기 발전의 전제 조건이기 때문이다. 환경 울타리(일명: 환경생태계)를 스스로 그려보면 자신의 위치와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1차 울타리는 가정이다. 중앙에 있는 가장 작은 원으로, 자신의 비밀이나 고민을 터놓고 말할 수 있고, 나를 가장 잘 보살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다. 아이가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영역이다.

2차 울타리는 친척, 학교, 학원, 이웃, 단체, 기관이 이에 속한다. 1차 울타리를 포함하는 큰 원으로 어느 정도 내 마음을 털어 놓을 수 있고, 내가 자주 만나고, 나를 잘 아는 사람들이 있는 곳 또는 의미 있는 장소이다.

3차 울타리는 지역사회나 국가이다. 테두리를 차지하는 가장 큰 원으로 그냥 함께 속해 있는 정도이고, 느끼지는 못하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제도나 규칙들이다.

이처럼 환경 울타리를 그려보고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들을 가진 후에 글을 쓰면 자기 세계에 대한 인식이 보다 분명해지고, 자기만의 색깔있는 논술이 가능하다.

Tip. 차근차근 생활미션
인물의 환경 울타리 만들기 - 책의 주인공이 속한 환경과 관계성 등 인물을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인물의 어려움과 극복방법 분석하기 - 롤모델 도서를 읽고 인물의 어려움과 극복방법을 각각 정리한다.
나의『아홉살 인생』프로파일 - 작가처럼 1년 단위로 잊지 못할 사람, 경험, 사건을 포트폴리오로 저장해둔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