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웨이중앙교육 "인문보다는 탐구 반영 비율이 높은 과탐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듯"

- EBS 수능 교재에서 70% 연계 출제
- 국어는 A형, B형 모두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
- 수학 A형, B형 모두 9월 모의평가보다 쉽게 출제돼
- 영어는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

 

예고한 바대로 EBS 수능 교재와 연계된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체감할 수 있을 정도였고, 전반적인 난이도는 국어는 A형, B형 모두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되었고, 수학 A형, B형 모두 9월 모의평가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또한, 영어는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되었다.

교과부ㆍ평가원ㆍEBS가 발표한 것과 같이 수험생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EBS 연계를 강화하고 지나치게 어려운 문항은 출제하지 않도록 하여 쉬운 수능을 만들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으며 이를 일관되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수학과 영어 영역이 모두 쉽게 출제되어, 이번 정시에서는 인문/자연계열 모두 국어와 탐구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문계열 사탐보다는 반영 비율이 높은 자연계열 과탐의 영향력이 훨씬 커질 것이다.

쉬운 수능으로 실수로 한 문제라도 틀리면 등급이 바뀌어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도 높다.

[영역별 난이도]


<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체감 난이도 >

구분 2014년 실시 9월
모의평가와 비교했을 때
2014 수능과 비교했을 때
국어 A형 어렵다 비슷하다
B형 어렵다 어렵다
수학 A형 쉽다 쉽다
B형 쉽다 쉽다
영어 비슷하다 -
사회 탐구 쉽다 비슷하다
과학 탐구 쉽다 비슷하다

국어 영역

A형과 B형 수험생들 모두 9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렵다고 느꼈다. 작년 수능과 비교했을 때 A형은 비슷한 수준이고, B형은 어렵다.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신유형 문제는 없었고, 그동안 예시되었던 모의평가의 문제 유형을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수학 영역

A형과 B형의 난이도는 2014학년도 수능과 9월에 실시한 모의평가보다 쉬웠다.

영어 영역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되었고, 6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렵게 출제되었다.

사회탐구 영역

과목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기는 하나 전반적으로는 2014 수능과 비슷하게 출제되었으며, 2014년 실시 9월 모의평가보다 약간 쉽게 출제되었다. 2014 수능에서 약간 쉽게 출제되었던 생활과 윤리, 한국사는 약간 어렵게 출제되었다. 등급을 변별하기 위해 과목별로 고난도 문항이 2~3문항 정도씩 출제되었는데, 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은 대체로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과학탐구 영역

물리Ⅰ의 경우 9월 모의평가 및 수능보다 어려웠고,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의 경우 9월 모의평가보다 쉬웠고, 2014 수능과 비슷하였다. 화학Ⅰ의 경우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였고, 2014 수능보다 어려웠다.

[영역별 주요 특징 및 출제 경향]

국어 영역의 독서 영역에서는 ‘칸트의 취미 판단 이론’을 소재로 한 예술 제재를 공통으로 출제하여, A형과 B형 각각 4지문으로 출제하였다. A형에서는 인문 제재를 출제하지 않았고, B형에서는 기술 제재를 출제하지 않았다.

문학에서는 현대 소설(현진건의 ‘무영탑’)을 공통 지문으로 출제하여 A형과 B형 각각 4지문으로 출제하였다. A형에서는 현대시와 수필을 묶어 세트 지문으로 출제하였고, B형에서는 극과 수필을 출제하지 않았다.

수학 영역은 A형의 경우 매년 출제되는 증명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고, 도형을 이용한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물어보는 문항도 출제되지 않았다. B형의 경우 매년 출제되는 증명 문항(17번)은 출제되었으나, A형과 마찬가지로 도형을 이용한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물어보는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다.

영어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인 빈칸 추론 문제가 연결사 문제를 포함하여 총 4문항이 출제되었다. 주제와 제목을 묻는 문제가 2문항씩 출제되었으며, 글의 목적을 묻는 문제와 필자의 주장을 파악하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

간접 쓰기 문항에서 주어진 문장의 적절한 위치 찾기 문제 2문항, 이어질 글의 순서 배열 문제 2문항,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 찾기 문제 1문항, 문단의 요약 및 적용 문제 1문항을 포함하여 총 6문항이 출제되었다. 안내문의 내용 일치를 묻는 문제가 2문항 출제되었다.

어법과 어휘 문항은 1문항씩 출제되었다. 장문 독해 문제에서 1지문 2문항 1세트, 1지문 3문항 1세트로 총 2세트가 출제되었다. 어법, 어휘, 빈칸 추론 문제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었다.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과 내용을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자료를 분석․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문항, 세세한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다룬 문항 등이 출제되었다.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 투표(세계지리), 엔저 현상(경제), 1인 가구 증가 현상(사회․문화), 올해로 100주년이 된 제1차 세계 대전(세계사) 등 시사적인 내용과 관련된 문항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교과 내용과 연계한 문항이 출제되었다. 또한 올여름 극장가를 강타한 영화 ‘명량’의 배경이 된 임진왜란과 관련된 문항(한국사)이 오랜만에 출제되었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EBS 수능교재에서 70% 정도를 연계하여 출제되었는데, 그래픽 자료(그림, 그래프, 도표 등)를 일부 변형하거나 EBS 수능교재에 나와 있는 수능 문제 및 개념을 활용한 문항이 출제되었다. 또한 수능교재에서 나온 문제를 축소, 확대하거나 결합하는 방식으로 주로 출제되었다.

[고난도 · 특이 문항 분석]

영역 문항 분석
국어 ● A형 21번 (기술 제재) : ‘디지털 영상의 확대와 축소’를 소재로 한 기술 지문의 문제로, 지문의 내용이 다소 복잡하여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 B형 33번 (현대시 수필 복합 제재) : 작품을 비교 감상하는 문제로, 작품의 세부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고 비교해야 하는 문제라서 다소 어려운 문제였다. 
수학 ● A형 30번 : 이 문항은 로그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으로 주어진 세 조건을 만족시키는 삼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문항이다. n=1, n=2, n=3일 때, 조건 (나)를 만족시키는 점 의 개수를 각각 구할 수
있어야 한다.
● B형 30번 : 이 문항은 함수의 미분가능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는 가를 묻는 문항으로 절댓값이 포함된 함수이므로 함숫값이 0이 되는
값에서의 미분가능성을 조사해 보면 문항을 해결할 수 있다. 
영어 ● 고난도 문항 : 28번(어법), 30번(어휘), 31번, 32번, 33번(빈칸 추론) 등이 고난도 문제로 출제되었다. 
사회탐구 ● 생활과 윤리 19번 : 니부어의 사회 윤리 관점에서 집단 이기주의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파악하는 문항으로, 다소 생소한 어휘와 용어들로 선택지가 이루어진 고난도 문항이다.
● 한국사 4번 : 해주, 전주, 경주 지역에서 이루어진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다룬 문항으로, 삼국 시대부터 근대까지의 역사를 알아야 해결할 수 있는 고난도 문항이다.
● 한국지리 7번 : 시․도별 농림어업 및 제조업 부가가치액 자료와 경북, 대구, 울산, 전남 지역의 출하액 자료를 분석하여 화학 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과 섬유 제품 제조업임을 추론하여 각 제조업의 특성을 묻는 고난도 문항이다.
● 사회․문화 9번 : 전체 가구와 도시 가구의 빈곤을 나타내는 표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바르게 분석할 수 있는지를 묻는 고난도 문항이다.
과학탐구 ● 물리Ⅰ 20번 : 돌림힘의 평형에 대하여 묻는 문항으로 주어진 자료의 해석이 까다롭고 계산이 요구되는 고난도 문항이다.
● 화학Ⅰ 20번 : 염산과 수산화 나트륨의 혼합 전 용액의 부피와 두 혼합 용액 속의 단위 부피당 이온 모형을 나타낸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으로, 6월과 9월 모의평가에서 출제되었던 문항과 같은 유형의 고난도 문항이다.
● 생명과학Ⅰ 20번 : 어떤 집안의 ABO식 혈액형에 대한 혈액 응집 반응 결과 표와 유전병 ㉠, ㉡에 대한 가계도를 분석하여 구성원의 특정 형질에 대한 표현형 및 유전자형과 확률을 묻는 문항으로, 통합적인 사고력과 다소 복잡한 계산 능력이 요구되는 고난도 문항이다.
● 지구과학Ⅰ 16번 : 2014년 10월 8일 우리나라에서 관측된 개기 월식 사진을 보고 달의 적경, 남중 고도에 대해 묻는 문항으로 달과 태양과 지구의 위치 관계를 파악해야 해결할 수 있는 고난도 문항이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