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진로 진학 등 자녀 교육 핵심 내용 제공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자녀 교육과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6과정)을 온라인, 모바일, 팟캐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 2월 말부터 배포·운영했다.

우선,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른 자녀 교육법을 반영하고 과정별 특성 및 효과성을 고려하여 학부모 교육 Best 6 과정을 선정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였다.

특히, 진로 진학 지도, 창의성 교육, 우리 아이 경제 교육은 과정에 대한 개념 제시 뿐만 아니라 자녀발달 단계별(미취학․초등 저, 초등 고, 중, 고)로 나누어 전문가 코칭, 사례 등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 실제 가정에서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학부모의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여 학부모와 자녀에게 꼭 필요한 과정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모바일, 팟캐스트 등 다양한 미디어를 선택하여 학부모에게 보다 친근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동영상을 통해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을 때는, 학부모 온(On)누리 온라인교육센터에 접속하여 수강신청과 동영상 수강, 이수확인서 발급까지 할 수 있다.(http://edu.parents.go.kr)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배우고 싶을 때는, 휴대폰에서 ‘학부모온(On)누리’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또는 QR코드 스캔으로 집, 버스, 지하철에서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의 살아있는 방송을 듣고 싶을 때에는, 휴대폰에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QR코드 스캔하여 ‘신애라와 함께하는 행복스쿨!’ 등을 생생하게 청취하면 된다. 또한, 안드로이드폰(‘학부모 On누리’) 아이폰(‘Pod cast’)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자료를 직접 보며 활용하고 싶을 때에는, 전국학부모지원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아 한 권의 책, 파워포인트 강의 자료로 직접 활용한다.

개발된 매뉴얼 및 강의용 교안은 ‘전국학부모지원센터’, 교육청 홈페이지 등에 탑재 되어 언제든지 열람이 가능하며, 학기 초 학교 실정에 맞게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온라인 교육 과정은 학부모온라인교육센터(http://edu.parents.go.kr/)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연중 학습이 가능하고 교육 과정별로 일정 수준의 학습을 완료한 경우에는 ‘교육이수증’을 발급하고, 학부모 교육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온라인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번 학부모 교육자료 개발을 통해 학부모에게 자녀 교육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주고 가정과 학교의 소통이 원활해져 아이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행복한 교육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학부모 온라인 교육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영과 학부모 온누리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부모들이 편리하게 교육받을 수 있어 한층 체계적인 학부모교육 지원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