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진로 목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야
코로나 19 확산으로 수도권 지역이 다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해 한 학년만 등교하게 됐다.
학생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등교하지 못하고 있다. 중학교 2학년은 학기말 고사를 앞두고 있어서 학교에 등교해야 하고, 중학교 3학년은 이번 주부터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원서를 본격적으로 써야하는 시기다. 학교도 학년 별 등교이다 보니 등교 일정을 맞추는 것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선생님, 우리아이 작년 보다 성적이 많이 떨어졌어요. 집에서는 학원도 안보내고 학교 공부만 시키고 있는데, 이번에 과외를 시켜볼까 합니다.”
동료교사의 하소연이다. 이 아이의 문제만은 아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코로나와 싸우고 자기 스스로와 싸워나가고 있다.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자신의 진로 목표를 위해 꾸준하게 노력해 나가는 학생들은 그나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학교와 가정에서 수업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선생님이 마이스터 고등학교 잘 알려주셔서 이번에 졸업반인데 H회사에 벌써 취업했습니다.” 얼마전 고등학교 졸업반인 학생이 찾아왔다. 진로수업시간과 진로 상담 시간에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대한 얘기해줬더니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서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진학한 학생이다.
이 제자처럼 자신의 일상생활과 학교 활동 속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여러 경로를 탐색하고 평가해,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금융서비스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향으로 의사결정하기 위한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는 목표를 명료화 하는 것이다. 진로 의사 결정 문제를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금융서비스 전문가가 되려면 어느 유형의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좋을까? 라고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2단계는 대안 탐색이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을 찾는다. 고등학교 유형을 탐색해 본다. 일반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외국어 고등학교를 진학해서 금융서비스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방법들을 탐색해 본다.
3단계는 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대안들을 평가하기 위해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학업 성적과 입학 가능성, 흥미와 적성에 대한 고려, 대학 진학이나 취업 가능성,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의 조언,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통학거리와 학교 시설 환경, 남녀 공학, 공립, 사립 등의 특징과 장단점 파악, 학교 수업 분위기 등 진학을 위한 평가 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4단계는 대안 평가와 결정이다. 기준에 따라 대안을 비교 평가해 선택 대안을 결정한다. 기준들을 고려해 대안을 평가했더니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후 금융 기관으로 취업하는 것이 최적일 것 같다는 결정을 하게 된다.
5단계는 계획 수립 및 실천이다.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금융 관련 학과가 있는 특성화고등학교를 선정하고, 진학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작성해 본다.
진로 의사 결정을 합리적으로 하고 싶다면 이같은 5단계에 따라 진행해 본다. 문제를 명확히 알고 대안을 탐색한 후, 기준에 따라 바람직한 대안을 선택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한다.
진로 의사 결정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면서 선택해야할 중요한 문제들은 이 5단계에 맞춰서 생각해보고 결정한다면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자신이 지금 무얼 해야하는지 잘 파악해 그 일에 집중하는 것이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내는 길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8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