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영국·미국 교육이 한 자리에~
-다수의 국가 지도자 배출한 동문 파워!
-미국·영국보다 학비 저렴해요! 

▲출처=support.microsoft.com 
▲출처=support.microsoft.com 

일본 도쿄대학교, 중국 베이징대학교와 함께 아시아 3대 명문으로 꼽히는 대학교가 있습니다. 바로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인데요. 지난 11월 25일, 영국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21 QS 아시아 대학 순위’ 에서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며, 톱클래스 대학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했습니다. 대·체·불·가, 아시아 부동의 1위!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의 매력 속으로 빠질 준비 됐나요? 

아시아·영국·미국 교육이 한 자리에~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는 1905년 설립 당시, 의과 대학으로 출발했어요. 1980년 NUS라는 명칭을 부여 받으며, 아시아 최고의 종합대학교로 성장! 현재 의과대학, 법대, 약대, 경영대, 과학대 등 11개 학부, 59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 영국의 식민지였던 싱가포르는 영국식 교육의 특징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현재 NUS에서 시행 중인 튜토리얼이나, 전교생 기숙사 제도와 같은 학료제도 등에서 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NUS는 교수 중 절반이 외국인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런 가운데 최근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한 외국인 교수 비율이 늘면서 미국의 대표적 수업방식인 ‘토론 수업’의 비중도 증가하는 추세랍니다. 

다수의 국가 지도자 배출한 동문 파워!
NUS의 또 하나의 자랑! 바로 막강 동문 파워인데요.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인사를 배출했습니다. 특히 아시아 각국의 지도자를 배출한 점을 주목할 수 있어요. 제7대 싱가포르 대통령 ‘토니 탄’을 비롯해, ‘마하티르 모하마드’ 전 말레이시아 총리, ‘마거릿 챈’ 전 WHO 사무총장, 테마섹홀딩스의 CEO인 ‘호칭’ 등이 NUS를 대표하는 동문들이랍니다. 

취업·공부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출처=Study-Domain.com
▲출처=Study-Domain.com

NUS는 단순히 학과 수업만을 진행하지 않아요. 미래의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창업 및 경영 프로그램을 비롯해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 학기를 기업 인턴으로 근무하며 학점을 이수하는 IAP(Industrial Attachment Program) 취업 프로그램을 꼽을 수 있는데요. 200여 곳이 넘는 싱가포르 굴지의 기업뿐만 아니라 구글·롤스로이스·유니레버 등 다국적 기업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NOC(Nus Overseas College) 프로그램은 해외 벤처기업에서 인턴 생활을 하면서 해당 지역 대학에서 야간수업을 들으며 학점을 이수하는 제도로. 미국, 스웨덴, 중국 등 세계 각지의 스타트업 기업에서 근무하며 공부도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답니다. 

미국·영국보다 학비 저렴해요! 
미국과 영국 대학의 1년 학비는 연간 5천만 원 이상으로 굉장히 비싼 편이에요. 그런데 싱가포르 정부의 지원을 받는 NUS의 학비는 이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공대 1년 학비는 3만 7,000 싱가포르 달러, 한화로 약 3,200만 원 정도인데요. 국가 지원을 받으면 1만 6,000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1,400만 원)로 절반 이상이 줄어듭니다. 

소득이 낮을 경우, 연간 1,000~5,000 싱가포르 달러의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돈 300만 원 정도로 1년 학비 충당이 가능하죠. 

단, 조건이 있어요. 졸업 후 싱가포르 국내 기업 또는 해외 싱가포르 기업에서 3년 이상 근무해야 하는데요. 이는 우수한 인재의 해외 유출을 막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NUS 입학 정보를 알려줘~

▲출처=news.nus.edu.sg 
▲출처=news.nus.edu.sg 

지리적 접근성이 좋아 해외 유학생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NUS는 총 3개의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어요. 이곳에서 100여 개국 4만여 명의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국제학생들의 입시가 더 치열해요. 쉽게 말해 내국인보다 외국인 학생의 성적이 더 우수해야 합격 가능하다는 뜻이죠. 

NUS 입시는 크게 국내전형과 국제전형으로 나뉘는데요. 국제학생의 경우, A레벨, IB, SAT 등의 성적으로 입학 여부를 가리게 돼요. 이 중 SAT의 경우, 읽기 쓰기 600, 수학 650 이상의 성적이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전공에 따라 아이엘츠(IELTS)나 토플(TOEFL) 등의 영어점수 또는 자소서, 인터뷰, 수상내역 등과 같은 별도의 자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원 시, 입시요강 확인은 필수! 

-이 기사는 <톡톡 매거진>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실린 내용입니다. 
놀기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매거진>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66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문·시사·과학·상식이 매거진 한 권에 쏘옥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인문·시사·과학·상식이 매거진 한 권에 쏘옥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