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년을 전해온 중국인들의 삶을 통해 오늘을 본다 
중어중문학과에서는 중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훈련과 중국의 언어, 문화 및 문학에 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중국과 관련한 사회 각 분야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인재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심화전공 과정에 의한 중국어문학전공 학자 또는 인문학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수전공 및 이중전공 과정의 이수로 중국 관련의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학생 중어중문학에 딱! 
• 새로운 세계를 동경한다.
• 중 · 고등학교 시절 배운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간직하고 있다.
• 가깝고도 먼 중국인들의 삶이 너무나도 궁금하다.
• 중국의 어학, 문학, 문화를 동경하며 심화된 지식과 역량을 갖고자 한다.  

전공수업 세계의 중심이었던 중국을 배워 세계의 중심이 되도록 
흔히 중어중문학과 진학에 요구되는 대표적인 능력이 한자와 중국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론, 중어중문학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한자와 중국어 실력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대학에는 기본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한 교양강좌가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대학에 진학하고서도 중국어를 처음부터 쉽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어중문학을 전공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중국학에 대한 흥미와 열정입니다.   

중어중문학과에서는 중국어만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중국어학과 중국문학, 중국의 문화에 대한 여러 과목을 수강하면서 중국학 각 분야에 대한 지식을 심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곳입니다.  

학과목에 대하여 
크게 나누어 중국어, 중국어학, 중국고전문학, 중국현대문학, 중국문화 분야로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분야에서는 중국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통해서 유학을 가지 않아도 자유자재로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실력을 목표로 합니다.  

중국어학 부분에서는 중국어의 역사와 구성원리 등을 배우고 중국어문학을 연구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됩니다.  

중국문학부분에서는 중국인들의 삶과 그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고전과 현대문학작품들을 탐구합니다. 시가, 소설, 산문을 망라한 유명한 고전문학부터 루쉰 등 저명한 중국현대작가의 작품 강독까지 다양한 중국의 문학을 탐구합니다.      

블루오션 
문화 콘텐츠 사업  

한류열풍은 중국에서도 대단합니다. 중국 문화와 역사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더불어 유창한 중국어 실력까지 갖춘 인재라면 무궁무진한 발전이 기대되는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중국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넓고 넓은 중국 시장! 여러분의 손안에 있습니다.      

졸업 후의 진로  
졸업생 수 2,300여 명   

졸업 후 사회진출 현황  
학계 대학 교수, 교사, 연구원  
언론 · 출판 · 문화계 신문 · 방송기자 · 방송PD · 작가, 아나운서, 영화번역가, 동시통역사,출판사 편집인 등  
정부 · 공공기관 · 법조계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공무원, 판 · 검사, 변호사, 외교관 등  
기업계 · 금융계 일반기업체 · 해외(특히 중국)파트,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기관과 회계법인, 관세사, 무역사무직 등    

출처=고려대 전공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99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