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1 국·수·영,통합사회·과학 심화 탐구활동 주제 총 500개 제시
- 과목별 현직 교사·입학사정관 출신 교육전문가들이 함께 집필
- 학생·교사에게 모두 유용한 교과별 활동의 구체적인 사례와 아이디어

요즘 입시 설명회의 가장 뜨거운 키워드는 여전히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과 ‘정시모집 비율 확대’이다. 그런데 입시 전략 설명회에 다녀온 학부모들의 반응은 대체로 비슷하다. 

"입시 전략가들은 여전히 학종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학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과세특)‘이라는 것을 이제는 이해하게 됐다. 그런데 그들은 과세특이 왜 중요한지만 말할 뿐, 과세특 주제 선정 및 심화탐구활동 보고서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말해 주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이는 매우 정확한 지적으로, 이는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이 가장 답답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입시 전략가들은 '왜'를 이야기하지만, '어떻게'를 이야기해 주지는 않는다. 입시 전략가들이 '어떻게'를 말해 주지 못하는 이유는, 과세특의 주제 및 내용이 학생의 진로나 특성, 교과목의 내용에 따라 개별화돼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과세특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해답이 될 교과별 활동의 '구체적인 사례'!  

결국 과세특을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학생과 교과 담당 선생님의 몫이다.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는 5개 교과의 고등학교 현직 교사들과 전직 입학사정관 출신의 교육전문가들이 모여,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각 교과별 심화탐구활동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고1 국어, 영어, 수학, 통합사회, 통합과학의 5개 기본교과에서 출발한 150여 개의 성취기준을 6개의 계열로 나누어 세특 주제와 심화탐구활동 보고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고, 1,500여 개의 심화탐구활동들은 입학사정관 출신 전문가의 검수를 통해 엄선된 내용으로 편성됐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에서 배울 각 교과의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교과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해, 자신이 꿈꾸는 계열에 적합한 심화탐구활동의 사례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심화탐구활동은 하나의 사례이며,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내용으로 편성돼 있다. 

고등학교 2, 3학년으로 진학을 앞둔 학생들학교생활기록부의 스토리텔링을 구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위한 심화탐구활동이지만, 이러한 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영역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사례들이다. 

교과에서 시작된 심화탐구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자율탐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과 독서활동도 연계해 활동할 수 있으며, 다음 학년의 활동과도 연계해 한 단계 더 심화된 활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렇게 해서 한 학년 내에서의 횡적인 활동과 여러 학년에 걸친 종적인 활동이 서로 연계돼 학교생활기록부의 스토리텔링을 완성할 수 있다. 

교사에게도 유용한  
풍성한 사례와 아이디어  
교사에게는 각 교과별 수행평가활동 및 심화탐구활동의 사례를 제시해 준다. 학생들의 특기나 적성, 진로를 드러낼 수 있는 활동들이 이루어져야만 학생들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록하기가 수월해진다.

동일한 내용과 동일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개별화된 활동을 찾아내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 책에 담겨진 아이디어들이 교사들의 기발함과 합쳐서 더 반짝이는 활동으로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의 앞선 시리즈인 학생부 관리의 기본서 '학생부를 부탁해'와 학생부 세특 관리의 기본서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를 참고하면 이 책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세특 주제 선정 및 심화탐구활동 보고서의 모든 것 시리즈는 ‘대학합격의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만날 수 있으며,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 도서를 ‘대학합격의길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할 경우 2월 말에 진행되는 저자 특강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 목차

- 종합편 -
프롤로그
PART 01. 교과 기반 심화탐구활동의 중요성
PART 02. 교과 기반 심화탐구활동 계열별 예시
PART 03. 계열별 심화탐구활동 엮기

- 주제편 -
과목별 심화탐구활동 주제 탐구하기
Ⅰ. 국어
1. 듣기·말하기
2. 읽기
3. 쓰기
4. 문법
5. 문학

Ⅱ. 수학
1. 다항식
2. 방정식과 부등식
3. 도형의 방정식
4. 집합과 명제
5. 함수
6. 경우의 수

Ⅲ. 영어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Ⅳ. 통합사회
1.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2. 자연환경과 인간
3. 생활 공간과 사회
4. 인권 보장과 헌법
5. 시장 경제와 금융
6. 사회 정의와 불평등
7. 문화와 다양성
8. 세계화와 평화
9. 미래와 지속 가능한 삶

Ⅴ. 통합과학
1. 물질과 규칙성
2. 시스템과 상호작용
3. 변화와 다양성
4. 환경과 에너지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17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수능·논술·수행평가의 정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